[관광마케팅] 클럽메드의 마케팅전략과 한국유인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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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회사소개
1) 클럽메드란
2) 클럽메드의 역사 및 현황
3) 한국 클럽메드의 역사 및 현황

2. 시장 분석
1) 관광산업분석
2) 소비자분석

3. 경쟁분석
1) 유사상품과의 경쟁분석
2) 기타 독립 리조트

4.클럽메드의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주요 고객 및 포지셔닝
3) 마케팅 믹스 8P

5.성공요인 분석

6. 한국 클럽메드 빌리지의 타당성 조사
1) 환경적 요인 분석
2) 시장성 분석
3) 접근성 분석
4) 한국 클럽메드 빌리지로의 유인전략

본문내용
1.회사소개
1) 클럽메드란
2차 대전 종전 후 암울하기만 했던 유럽, 1950년 프랑스에서 올림픽 대표 수영선수 출신인 제라드 블리츠를 주축으로 모인, 프랑스 벨기에 스페인의 젊은이 50여명이 태양이 작렬하는 스페인의 알쿠디아 해변으로 여행을 나섰다. 이들은 각각 낸 회비를 모아 해변을 세 내고 여기에 텐트를 치고 함께 숙식하며 휴가를 즐겼다. 알쿠디아에 이어 다음에는 이탈리아의 바라티로 휴가를 떠났다. 회원 수는 훨씬 많아졌다. 점차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자 최초의 발기인이었던 제라드 블리츠는 여행의 체계를 갖춰나갔다. 이 모임을 '클럽'이라 부르게 된 것은 이탈리아 바라티 여행 직후였다.
클럽메드의 목적은 지구촌 사람이 한데 모여 어울려 여행하며 서로가 서로로부터 배우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제랄드 블리츠의 코스모폴리탄적인 생각은 전 유럽에 퍼져 나갔다. 처음에는 비영리 법인 형태를 띠었던 클럽메드는 54년 경영의 귀재인 길버트 트리가노가 합류하면서부터 수익금을 남기는 영리 법인체로 모습이 바뀌었다. 클럽 메드의 '메드'는 지중해 (Mediterranean)의 약자. 1955년 유럽인에게는 환상의 섬으로 불리던 타이티에 클럽 메드 빌리지가 문을 연 이후, 현재 클럽 메드는 아시아태평양의 11개 빌리지(리조트 시설을 이렇게 부른다)를 포함, 현재 전세계 120개 빌리지를 운영하는 거대한 리조트체인으로 '진화'했다.
참고문헌

1. 클럽메드 WWW.CLUBMED.CO.KR

2. 여행신문사 WWW.TRAVELTIMES.CO.KR

3.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COM

4. 한국관광학회 WWW.TOSOK.OR.KR

5. 반얀트리코리아 WWW.BANYANTREEKOREA.CO.KR

6. 마스터투어 WWW.MASTERTOUR.CO.KR

7. 강원도청 WWW.PROVIN.GANGWON,KR

8. 강원관광정보망 www.gangwon.to

9. 관광마케팅 관리 김홍철 1997 두남출판사

10. 관광사업론 김성혁 2000 백산출판사

11. 호텔개발전략론 원웅희 1998 기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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