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항공운송기업 일본항공(JAL)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4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서 론 -------------------------------------3
1.항공운송업---------------------------------3
(1) 항공운송업의 정의--------------------------3
(2)항공수송의 특징----------------------------4
(3)항공운송사업의 국제화-----------------------5
II.일본항공(JAL)------------------------------6
(1)항공사 소개 및 개요-------------------------6
(2)연 혁------------------------------------6
(3)경영이념----------------------------------7
(4)회원제도----------------------------------8
(5)경영실적----------------------------------9
1.경영전략-----------------------------------11
(1)원가절감 및 저인건비체제----------------------12
(2)흡수합병과 제휴-----------------------------14
(3)전략조직----------------------------------15
2.서비스 전략--------------------------------15
(1)기내 서비스-------------------------------16
(2)기타 서비스-------------------------------17
3.마케팅 전략--------------------------------18
(1)이미지 및 서비스 상품 개발 시급-----------------18
(2)수익 위주의 판매 전환 필요---------------------18
(3)CRS 예약 전산망 개발은 통한 고객 서비스 향상------19
(4)상품의 다각화,서비스의 고급화------------------20
III.결론-------------------------------------22
- 본문내용
-
Ⅰ. 서론
다국적기업은 종사하는 업종에 따라 크게 제조업과 비제조업으로 나뉘며, 비제조업 분야는 서비스업을 일컫는다. 다국적기업은 제조업 분야에서 시작되어, 서비스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항공운송업은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비제조 업에 속하는 다국적기업으로서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다국적인 기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1978년 미국에서 시작된 초대형 항공기의 출현을 시작으로, 여가 시간의 증가와 관광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해외관광객 증대를 가져왔고, 국가간의 교류확대, 세계를 시장으로 기업활동을 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항공이용객 및 항공화물 또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이라크전쟁과 사스(SARS), 경기불황 등은 일시적으로 항공업계를 동결시키기도 하였으나, 전략적 경영과 마케팅, 서비스 제공이 전제가 된다면 항공운송업의 전망은 낙관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항공운송업은 전략적인 경영을 위하여, 일차적인 운송업무에서 벗어나, 여행에 관련된 종합서비스 즉, 호텔과 렌터카, 철도, 해운 예약 등 항공부대 서비스 산업망과 연계하여, 타 항공사 비행편의 가용좌석 여부 확인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과 방대한 여행정보를 유지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자사의 선호도를 높여 판매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적인 항공운송기업은 어떠한 경영전략을 가지고,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항공사 고유의 이미지를 만들어,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다국적기업으로서 항공운송기업이 추구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문헌을 통해 항공운송업의 정의, 항공수송의 특징, 항공 운송산업이 국제화 된 배경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인터넷 사이트와 문헌을 이용하여, 일본의 항공운송기업인 일본항공(JAL: Japan Airlines)의 역사와 개요, 경영실적,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 서비스 전략 및 다국적화 정도를 분석하고 비교함으로써 항공운송업체의 다국적경영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세세하게 분류한것은 좋았는데 내용면에서 너무 간결하여 분량이 소박하네요 또 2004년이후로는 자료가 없으니.. 그래도 구성 나눈것은 괜찮았어요..
- porphyr***
(2008.04.17 11:07:49)
- 찾기 힘든 자료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ㅋ
- grantk***
(2006.11.26 18:36:50)
- 이거 다운받아서 꽤 쓸만했어요 ㅋㅋ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해요~~~ 덕분에 발표 잘 했습니다.
- ajd***
(2005.11.29 22:08: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