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항공운송기업 일본항공(JAL)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 론 -------------------------------------3
1.항공운송업---------------------------------3
(1) 항공운송업의 정의--------------------------3
(2)항공수송의 특징----------------------------4
(3)항공운송사업의 국제화-----------------------5
II.일본항공(JAL)------------------------------6
(1)항공사 소개 및 개요-------------------------6
(2)연 혁------------------------------------6
(3)경영이념----------------------------------7
(4)회원제도----------------------------------8
(5)경영실적----------------------------------9
1.경영전략-----------------------------------11
(1)원가절감 및 저인건비체제----------------------12
(2)흡수합병과 제휴-----------------------------14
(3)전략조직----------------------------------15
2.서비스 전략--------------------------------15
(1)기내 서비스-------------------------------16
(2)기타 서비스-------------------------------17
3.마케팅 전략--------------------------------18
(1)이미지 및 서비스 상품 개발 시급-----------------18
(2)수익 위주의 판매 전환 필요---------------------18
(3)CRS 예약 전산망 개발은 통한 고객 서비스 향상------19
(4)상품의 다각화,서비스의 고급화------------------20
III.결론-------------------------------------22
본문내용
Ⅰ. 서론

다국적기업은 종사하는 업종에 따라 크게 제조업과 비제조업으로 나뉘며, 비제조업 분야는 서비스업을 일컫는다. 다국적기업은 제조업 분야에서 시작되어, 서비스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항공운송업은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비제조 업에 속하는 다국적기업으로서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다국적인 기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1978년 미국에서 시작된 초대형 항공기의 출현을 시작으로, 여가 시간의 증가와 관광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해외관광객 증대를 가져왔고, 국가간의 교류확대, 세계를 시장으로 기업활동을 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항공이용객 및 항공화물 또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이라크전쟁과 사스(SARS), 경기불황 등은 일시적으로 항공업계를 동결시키기도 하였으나, 전략적 경영과 마케팅, 서비스 제공이 전제가 된다면 항공운송업의 전망은 낙관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항공운송업은 전략적인 경영을 위하여, 일차적인 운송업무에서 벗어나, 여행에 관련된 종합서비스 즉, 호텔과 렌터카, 철도, 해운 예약 등 항공부대 서비스 산업망과 연계하여, 타 항공사 비행편의 가용좌석 여부 확인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과 방대한 여행정보를 유지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자사의 선호도를 높여 판매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적인 항공운송기업은 어떠한 경영전략을 가지고,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항공사 고유의 이미지를 만들어,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다국적기업으로서 항공운송기업이 추구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문헌을 통해 항공운송업의 정의, 항공수송의 특징, 항공 운송산업이 국제화 된 배경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인터넷 사이트와 문헌을 이용하여, 일본의 항공운송기업인 일본항공(JAL: Japan Airlines)의 역사와 개요, 경영실적,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 서비스 전략 및 다국적화 정도를 분석하고 비교함으로써 항공운송업체의 다국적경영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세세하게 분류한것은 좋았는데 내용면에서 너무 간결하여 분량이 소박하네요 또 2004년이후로는 자료가 없으니.. 그래도 구성 나눈것은 괜찮았어요..
  • porphyr***
    (2008.04.17 11:07:4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찾기 힘든 자료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ㅋ
  • grantk***
    (2006.11.26 18:36:5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이거 다운받아서 꽤 쓸만했어요 ㅋㅋ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해요~~~ 덕분에 발표 잘 했습니다.
  • ajd***
    (2005.11.29 22:08:20)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 현황과 변화
  • 운송하는 사업을 말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항공운송산업은 한 지점과 다른 지점 사이에 노선을 정하고 정기적인 운항 일정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정기운송, 정기적인 일정 없이 불특정의 지점 간을 불특정 일시에 운영하는 부정기운송으로 나눌 수 있고, 그 밖에 전세항공 및 일반항공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 그림1 항공운송산업의 분류 >정기항공운송사업은 공공성이 매우 강해, 사업을 경영하는 기업의 사정에 따라 노선을 임의로 철수하거나

  • 아시아나항공 재무제표분석(대한항공과의 비교를 중심으로)아시아나기업재무,아시아나기업가치평가,아시아나기업환경분석
  • 분석SWOT기업재무분석성장성수익성활동성유동성레버리지기업가치평가주가분석PER & PBRPCR & Tobin’s q결론서론『NSCI 국제항공 부문에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73점으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하늘의 특급호텔이라 불리는 A380 등 차세대 항공기 도입, 객실 명품화 프로젝트 완성, 예약발권운송 IT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글로벌 항공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기내 서비스 고급화 전략의

  • 항공시장,항공산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사가 차지한 시장의 파이를 쪼갬으로써 그들의 수익구조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 서로 다른 두 집단은 각자의 생존전략으로 항공산업에서 사업을 유지해나가고 있다. (1)대형항공사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항공사의 경우 독과점형태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포진해있다. 대형항공사는 질 높은 기내 서비스와 고객만족 서비스 및 다양한 취항노선에 중점을 두면서 고객중심 경영을 목표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항공 시

  • [국제물류] 인천국제공항의 허브공항 여건 및 추진현황
  • 분석Ⅲ. 세계허브 공항의 현황 및 인천공항과의 비교1. 해외 허브공항 Case study2.홍콩 첵랍콕 공항3. 상해 푸동공항4. 일본 나리타 , 간사이 공항 &주부공항5.해외공항 사례가 주는 시사점Ⅳ.항공화물 허브화를 위한 운영전략1. 항공사 유치 활성화2. 허브화기능 충족을 위한 전략모색 3. 공항-항만간 연계수송체계의 확립4. 세계적 물류기업의 동북아 거점 유치5. 관세자유지역의 활성화6. 공역의 효율성 도모 및 혼잡완화 방안Ⅴ. 결론

  • [물류마케팅]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 전략 분석
  •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 전략― 목 차 ―Ⅰ. 서론ⅰ. 연구방향 ⅱ.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Ⅱ. 본론 : 아시아나 항공사 분석ⅰ. 아시아나 항공의 개요1. 아시아나 개요2. 21C 아시아나 비젼3. 아시아나 경영현황1) 인원현황2) 노선현황ⅱ.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철학1. 기업철학2. 경영철학3. 경영이념ⅲ. 시장현황 분석1. 시장점유율2. 항공 운송 산업의 미래 전망1) 국내여객/화물2) 국제여객3) 국제화물4) 항공운송대국 한국3. 항공사 선호도(설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