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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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애플 소개

(1) 개요

(2) 스티브 잡스 (Steve Jobs)

(3) 로고의 의미

(4) 아이팟 (iPod)

2. 환경 분석

(1) MP3의 탄생

1) 콘텐츠 기록방식의 디지털로 전환

2) 주요 음반업체의 온라인 유통망 수용

3) 초고속인터넷 보급 확산

4) 무명 밴드들에게 활동무대 제공

5) 시장 주도권이 소니에서 애플로 이전

(2) MP3P 역사

(3) 세계 MP3P 산업 동향

3. SWOT 분석

(1) Strength
1) 기능과 디자인

2) 뛰어난 경영진

3) i-Tunes 소프트웨어

4) 브랜드 파워

5) 요금의 차별정책

(2) Weakness
1) 현지화 노력 부족

2) A/S 불충분

3) 고가격 정책

(3) Opportunity
1) 세계 MP3 시장 규모 증가

2) 해외 시장 확보

3) 점유율 1위

4) 음원 판매의 강화

(4) Threat
1) 기술격차 감소

2) 경쟁업체 추격

3) 이동전화 단말기의 고기능화

4) EU, "반독점 MS 다음은 애플"

4. 성공요인 분석

(1) 보이지 않는 파이프라인을 깔아라.

(2) 디자인의 우수성

(3)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

(4) 인터넷 전략

(5) 문화마케팅

(6) 전문 매장의 활용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점유율 1위
MP3P 부문 세계시장 70%를 점유하며 활발하게 생산, 판매를 하고 있다. 또 합법적인 음악 다운로드 프로그램인 i-Tunes 의 역할로 i-Pod 판매와 음악 구입에 따라 얻어지는 수입을 통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4) 음원 판매의 강화
세계에서 가장 음악 온라인 다운로드가 활성화된 미국 시장에서조차 다운로드를 통한 음원 판매는 전체 음반 시장 대비 2%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앞으로 이 시장이 커진다면 현재 60~7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i-Tunes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의 규모 역시 덩달아 커질 확률이 높다.

(4) Threat
1) 기술격차 감소
많은 경쟁업체들이 애플을 추격하기 위해 끊임없는 개발과 노력을 하고 있다. 타 기업들은 부품 구매처를 다각화하거나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PMP(휴대용 멀티 플레이어)와 같은 고사양의 휴대형 디지털 기기 개발에 힘을 쏟는 등 i-Pod에 대처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중이다.

2) 경쟁업체 추격
애플 i-Pod이 세계적으로 70% 이상 점유하고 있는 온라인 음악시장에서, 실제로 미국의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스프린트 넥스텔은 작년 말까지 애플의 i-Tunes 와 비슷한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를 내놓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었다. 또 우리나라 아이리버를 생산하는 (주)레인콤, Yepp을 생산하고 있는 삼성전자나 일본의 소니, 그리고 타국의 타 기업들의 맹렬한 추격이 가속화 되고 있다.

3) 이동전화 단말기의 고기능화
이동전화 단말기 업체들이 휴대폰을 통해 문자뿐 아니라 그래픽, 사진, 음악, 비디오 클립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apple.com/kr
www.applematters.com
www.club.cyworld.com/ipod
www.seri.org 
www.kisdi.re.kr
www.kotra.or.kr
www.hankyung.com
www.mk.co.kr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 김정남, 길벗, 2008
애플의 방식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07
아이팟처럼 만들고 구글처럼 팔아라. - 톰어새커, 이상민 외 역, 랜덤하우스, 2007
컬트브랜드의 탄생, 아이팟 - 리앤더카니, 미래의 창, 2006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 김영한, 리더스북, 2006
온라인 음악의 최강자 애플의 I-Pod과 I-Tunes - emars, 2005
iCon 스티브 잡스 - 윌리엄 사이먼저, 민음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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