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신문산업 유통경로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국내 신문 산업의 개관
II. 신문의 유통경로 실체 파악
III. 문제 제시
IV. 대안 제시
V. 결론
본문내용
2) 일제하의 신문

민간신문들은 모두 폐간 총독부의 <매일신보> 창간
1910년 3·1운동 후 <조선일보>, <동아일보>, <시사신문>각각 창간
1940년 8월10일 일제에 의해 강제로 폐간
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만 존재


3) 미군정 시기의 신문


다양한 여러 신분의 창간 및 발간
신문 발행 : 허가제 ⇒ 등록제 ⇒ 허가제

4) 자유당·민주당 시대의 신문

한국신문편집인협회 창립총회 : ‘신문윤리강령’을 채택
헌법이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제한받지 아니한다(제13조)고 규정해 신문 발행은 등록제로 환원됐다.


5) 군부독제·신군부 시대의 신문

'신문·통신사 시설 기준령' : 조간 또는 석간 한번 발간,(일요일 제외)
<중앙일보> : 최초의 컬러신문 발간
신문의 기업화·상업화 , 신군부의 언론 탄압

6) 민주화 이후의 신문

일간지와 주간지 증가
광고 경쟁
가로짜기 편집, 오피니언 지면 확대, 색션 편집
정보 데이터베이스(DB)의 개발, CD-ROM제작, 인터넷 신문, 동화상 뉴스 전광판 설치, 유선방송 진출 등 사업을 다각적으로 추진


‘신문의 자유경쟁시대’ 또는 ‘신문전쟁시대’


① 독과점시대 : '80년까지 ② 통폐합시대 : '81년 언론통폐합 (1도1사)③ 자유경쟁시대 : 6.29 선언이후 90년대 말까지④ 완전경쟁시대 : 신문전쟁시대 (2000년대~ )

3) 한국 신문시장의 유통 실태 진단

본사와 지국 간의 관계가 종속적
불공정 거래
강매 전략인 Push 전략


2. 신 유통구조

 1) 해럴드 미디어

전방위적 통합을 통한 유통경로 확보

① 본사가 직접 신문을 배달
② 구독료 납부
③ 본사가 직접 독자관리



공동배달센터란??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의 배달을 대행하는 신문유통원의 사업장을 말한다.)


공동배달센터의 이점


유통비용이 절감


양질의 배달서비스
신규간행물의 시장참여의 편리함


신문유통구조의개선이 공배센터의 중요
한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장품 용기 재활용 증진방안
  • 경로를 거쳐 재생업체에게 공급된다. (원효정, 1999)일반적인 유통과정은 다음과 같은데 화장품 용기는 재활용품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일반 재활용 폐기물의 수거체계를 통하여 함께 일괄 수거 재활용 되고 있다. 또한 그 수거체계 또한 상당히 복잡한 구조임을 알 수 있다. 재활용가능자원 유통경로자료: 한국환경기술개발원, 「재활용산업의 활성화 방안」(1999)4.2 화장품용기 재활용의 문제점4.2.1 포장폐기물 관련 제도상의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SAMSUNG TESCO HOME PLUS『 목 차 』 Ⅰ. 서 론1.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Trend) . 1 2. 2002년 유통 여건 및 전망 4 1) 최근 유통환경 변화추이2) 2002년 유통산업 여건3) 2002년 유통산업 전망3.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 7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2)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3) 할인점 성장배경과 고객속성의 변화4) 할인점과 타 업태와의 비교5) 수치통계상의 현황Ⅱ. 본 론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한국보석시장의 인터넷쇼핑몰 운영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유통경로 및 구매속성의 중요도(1)유통경로(2)구매속성의 중요도Ⅲ. 인터넷 쇼핑몰 운영의 문제점 1. 배송 및 반품의 문제점2. 제도적인 문제점3. 산업활용도의 문제점Ⅳ. 한국 보석 인터넷 쇼핑몰의 개선 방향1. 인터넷쇼핑몰의 개선 방향2. 디지털 경영환경 구축 시급3. 해킹피해 현황 4.‘인터넷강국’과 국제표준화Ⅴ. 결론참고문헌Ⅰ. 서 론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국내의 보석시장은 제조업자 중심의 생산 위주의 발전에만 신경을 써

  • [경영분석] 할인점 `까르푸`경영전략 분석
  • 까르푸담당교수: 조 원: 목 차Ⅰ 서 론1. 유통업체의 실태2. 전국 유통경기 현황Ⅱ 본 론1. 한국 까르푸 소개2. 한국 까르푸 개요3. 까르푸 해운대점4. 현지화 전략 5. 경쟁사 분석6. SWOT분석Ⅲ 결 론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2. 유통산업의 전략적 제휴Ⅰ 서 론1. 유통업체의 실태) 중앙일보 96-11-22 소비자들은 이제 물건 하나를 사도 쇼핑 장소를 따져가며 결정한다.이 때문에 판매하는 물건의 종류와 값이 비슷한 업태간에는 소비자를 놓고 천적(

  • [경영전략] 신세계`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 경 영 전 략▒ 목 차 ▒Ⅰ 서 론1. 유통산업의 환경2. 국내 유통환경국내 주요 소매업태 현황 및 발전방향Ⅱ 본 론1. 이마트 개요회사소개경영철학⑶ 조직 운영 ⑷ PB⑸ 품질관리 시스템⑹ 유통, 물류 시스템2. 이마트 해운대점⑴ 점포소개⑵ 고객만족 제도⑶ 경쟁사 분석⑷ SWOT분석⑸ 포지셔닝Ⅲ 결 론개선방향 및 대안제시Ⅰ 서 론유통의 정의상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게 해주는 모든 활동-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