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신문산업 유통경로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국내 신문 산업의 개관
II. 신문의 유통경로 실체 파악
III. 문제 제시
IV. 대안 제시
V. 결론
- 본문내용
-
2) 일제하의 신문
민간신문들은 모두 폐간 총독부의 <매일신보> 창간
1910년 3·1운동 후 <조선일보>, <동아일보>, <시사신문>각각 창간
1940년 8월10일 일제에 의해 강제로 폐간
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만 존재
3) 미군정 시기의 신문
다양한 여러 신분의 창간 및 발간
신문 발행 : 허가제 ⇒ 등록제 ⇒ 허가제
4) 자유당·민주당 시대의 신문
한국신문편집인협회 창립총회 : ‘신문윤리강령’을 채택
헌법이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제한받지 아니한다(제13조)고 규정해 신문 발행은 등록제로 환원됐다.
5) 군부독제·신군부 시대의 신문
'신문·통신사 시설 기준령' : 조간 또는 석간 한번 발간,(일요일 제외)
<중앙일보> : 최초의 컬러신문 발간
신문의 기업화·상업화 , 신군부의 언론 탄압
6) 민주화 이후의 신문
일간지와 주간지 증가
광고 경쟁
가로짜기 편집, 오피니언 지면 확대, 색션 편집
정보 데이터베이스(DB)의 개발, CD-ROM제작, 인터넷 신문, 동화상 뉴스 전광판 설치, 유선방송 진출 등 사업을 다각적으로 추진
‘신문의 자유경쟁시대’ 또는 ‘신문전쟁시대’
① 독과점시대 : '80년까지 ② 통폐합시대 : '81년 언론통폐합 (1도1사)③ 자유경쟁시대 : 6.29 선언이후 90년대 말까지④ 완전경쟁시대 : 신문전쟁시대 (2000년대~ )
3) 한국 신문시장의 유통 실태 진단
본사와 지국 간의 관계가 종속적
불공정 거래
강매 전략인 Push 전략
2. 신 유통구조
1) 해럴드 미디어
전방위적 통합을 통한 유통경로 확보
① 본사가 직접 신문을 배달
② 구독료 납부
③ 본사가 직접 독자관리
공동배달센터란??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의 배달을 대행하는 신문유통원의 사업장을 말한다.)
공동배달센터의 이점
유통비용이 절감
양질의 배달서비스
신규간행물의 시장참여의 편리함
신문유통구조의개선이 공배센터의 중요
한 역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