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석시장의 인터넷쇼핑몰 운영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Ⅱ. 한국 보석 시장의 인터넷 쇼핑몰 현황
1.인터넷 쇼핑몰 현황
(1) 생성배경 및 발전과정
(2) 인터넷 사이트 현황
2. 인터넷쇼핑몰과 인터넷 벤더와 소비자와의 상호관계
3. 인터넷사이트 유통경로 및 구매속성의 중요도
(1)유통경로
(2)구매속성의 중요도

Ⅲ. 인터넷 쇼핑몰 운영의 문제점
1. 배송 및 반품의 문제점
2. 제도적인 문제점
3. 산업활용도의 문제점

Ⅳ. 한국 보석 인터넷 쇼핑몰의 개선 방향
1. 인터넷쇼핑몰의 개선 방향
2. 디지털 경영환경 구축 시급
3. 해킹피해 현황
4.‘인터넷강국’과 국제표준화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국내의 보석시장은 제조업자 중심의 생산 위주의 발전에만 신경을 써 온 미시적인 관점에서만 주력하였으며, 유통경로 부분이 발전 할 수 있는 거시적인 관점은 발전하지 못하였다. 1996년의 시장개방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치관의 변화, 정보화에 따른 통신수단의 발달과 무한 경쟁 시장의 변화 등으로 시장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들은 새로운 소비 문화를 형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더구나 시장 개방과 더불어 외국의 막강한 기술과 자본을 겸비한 외국기업에게 한국 보석 시장은 위협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IMF외환위기로 인해 한국 보석시장은 많은 위기를 겪었다.
현재 국내 귀금속 및 보석류의 시장규모가 약 4조원을 넘게 추정하고 있으며 가정용 전자 기기 품목의 내수 규모를 추월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 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백화점이나 귀금속 전문점을 찾지 않고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저 가격에서 고 가격의 보석 제품들을 구매하고 있는 것이 자연스러워 졌다. 불과 2∼3년 전 만해도 우리나라의 인터넷쇼핑몰 거래활성화는 미비했다. 보석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국내에만 대략 1,700개 가량
참고문헌
1. 최계봉, "인터넷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 2003
2. 유동일,“한국 보석산업의 시장지향성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경영학 박사학위 논문, 2001
3. 박충환, 오세조 “마케팅관리”박영사. 1993
4. 김영규, “경영학원론”박영사, 1999
5. 장홍복, “우리나라 보석마케팅에 관한 연구”, 숭실대석사논문, 1989
6. 원석희, “서비스 운영관리”형설출판사, 1997
7. 이웅렬, “국내 귀금속 및 보석의 유통경로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인하대 석사논문, 1999
8. 오세조, “유통비지니스리뷰 제 2호”, 한국유통학회, 2002
9. 신문임, “주얼리 시장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홍익대석사논문, 1982
10. 전자신문, 2002년 11월 26일
11. inews24, 2002년 11월 20, 21일
12. 전자신문, 2002년 12월 27일
13. 연합뉴스, 2003년 2월 5일
14. 한국경제신문, 2002년 10월 15일
15. 전자정보신문, 2002년 12월 10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쇼핑몰 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쇼핑몰 성공&실패사례, 요인 분석6.문제점 및 개선방안III.결론인터넷쇼핑몰의 전망*참고자료I.서론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계를 형성해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급속한 이용확산과 기술발전은 기업들이 전 세계를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다. 즉, 이와 같은 변화는 시장의 세계화, 정보기술과

  • [관광업]관광산업의 발전방향
  • 한국 관광산업의 가장 기본이 되고 있는 여행업의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진단하여 우리 나라 여행업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찾고자 한다.제 2절 연구방법 및 범위1. 연구방법관광산업은 보이지 않는 무역 , 굴뚝 없는 평화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경제, 사회, 문화, 정치, 교육, 건설적인 측면에서 볼 때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며 외화 가득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무공해 산업으로 복합적인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입체적 전략산업으로

  • [유통경영론] 21세기 유통의 핵심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몰`
  • 쇼핑몰”목 차서 론Ⅰ. 인터넷 쇼핑몰의 어제와 오늘1. 들어가며2. 역사3. 현황본 론Ⅱ. 현 시대 인터넷 쇼핑몰의 최대 이슈 1. 불충분한 정보제공2.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3. 개인 정보 유출4. 인터넷 쇼핑 `소비자 안전망` 강화 된다 5. 소셜커머스Ⅲ. 대한민국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1. 불충분한 정보제공2.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3. 개인 정보 유출4. 인터넷 쇼핑 `소비자 안전망` 강화 된다 5. 소셜커머스Ⅳ. 한국 정부의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한국PC통신에 따르면 지난 92년 현대정공의 의뢰로 국내 최초의 온라인 설문조사인 지프차시장에 관한 마케팅 설문조사가 실시된 이래 PC통신을 이용한 여론조사인 텔레리서치 의뢰건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있다고 한다. 한국PC통신의 PC통신 서비스인 하이텔의 경우 텔레리서치 실시건수가 지난 92년 10건에서 93년 16건, 94년 24건, 올해 26건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또 조사의뢰 기관도 초기의 공공기관 위주에서 기업이나 연구소, 논문준비중인 대

  • [미디어조사] 인터넷쇼핑몰의 대학생의 다양한 이용실태와 쇼핑몰인지도
  •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관여가 상당히 높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객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하되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학생들만 선별해서 이론적인 배경을 근거로 대학생의 소비 특성 및 쇼핑몰 사이트의 특성과 쇼핑만족 인지도를 분석하여 현실적인 구축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쇼핑몰 운영시 효과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하겠다. 2. 연구 질문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대학생들의 다양한 이용실태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