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아자동차의 마케팅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자료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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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Marketing concept와 문제의 제기
1. 기아자동차의 시장 상황과 경영상황
2.신모델 도입의 필요성
3.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의 목표설정

(나) 시장조사와 수요예측
1. 자동차 3사의 시장조사상황
2. 자동차의 수요예측

(다) 소비자 행동
1. 소비자 구매 행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자동차 소비자 행동의 실제(95년 기준)

(라) 제품정책
1. 자동차 부문에 있어서 제품개발의 특수성
2. Credos의 제품정책
3. 기아가 이룬 자동차 설계 기술의 향상 - DPA의 활용
4. 자동차의 Product Life Cycle
5. 차별화된 소비자 욕구 지향(소비자 권위 중시)
6. 기아의 고객 서비스 제도

(마) 가격정책
1. 가격정책 결정방법
2. 가격정책의 귀결점
3. 해외시장을 향한 가격정책

(바) 유통정책
1. 자동차 유통경로
2. 기아 자동차의 판매조직의 본질적인 특성과 문제점
3. 새로운 조직(딜러 시스템)의 특성과 문제점

(사) 촉진정책
1. 신모델 판매에 있어 본질적인 Communication 전략 및 그비중
2. 촉진정책에 수반되는 여러 수단의 타당성
3. 신모델 도입을 위한 여러 촉진 Media들의 개선안

(아) 마케팅 조직
1. 판매사원 관리
2. 판매사원 관리의 개선방안

(자) 기아자동차 Credos의 현황

(차) 결 론
본문내용
기아 자동차의
Marketing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자료조사

(가) Marketing concept와 문제의 제기


1. 기아자동차의 시장 상황과 경영상황

[ 1 ] 기아 자동차의 최근동향

1990년 3월에 회사명을 기아자동차(주)로 변경하고 1992년 5월 대형상용차 시장에 Potentia 시판으로 승용차의 Full Line 체계를 구축하고 같은해 9월 기아 최초의 고유모델인 Sephia를 시판하고, 1993년 7월 4륜구동 Sportage를 시판하였다. 또한 Ford 및 Mazda와 공동개발한 Avella를 1994년 3월부터 판매하였다.
그리고 1995년 6월에는 Concord의 후속 모델이라 할 수 있는 Credos 시판에, 1996년에는 Enterprise 시판에 들어감으로써 전 차종을 생산(Full Product Line)하는 수직적 다양화에 본격적으로 들어가 승용차 시장의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다.

[ 2 ] 자동차 3사의 시장상황

자동차 시장은 판매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가치관이 변화하고, 의식수준이 다양해지므로 자동차 메이커들은 기업의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과 안정된 내수 판매의 기반을 확립해야 할 것이며 급변하는 소비자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마케팅 담당자에게 중요한 몫으로 남게 되었다.
95년 상황을 보면 자동차 내수 시장과 수출 시장 모두 현대가 48% 이상을 점유해 한국 최고의 자동차 회사로 군림하고 있고, 내수 시장에선 기아(28.4%)가 수출 시장에선 대우(25.3%)가 각각 2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3 ] 기아 자동차의 경영상황

지난 82년 봉고 신화 이후 13년 만인 94년 처음으로 696억원의 적자를 내고 승용차 판매 2위 자리를 대우에 넘겨준 기아 자동차는 지금 최고의 위기를 맞고 있다. 또한 M&A(기업인수합병)의 악몽, 기업의 각종 악성 루머 등은 기아의 경영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2.신모델 도입의 필요성
- 기아 Credos를 중심으로

소형차 시장의 Avella, 중소형차 시장의 Sephia, 대형차 시장의 Potentia 등 기아는 국산 자동차 시장의 점유율 균형을 맞추고 있었으나 전체적 판매에선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콩코드 모델 체인지 기간이 너무 길어 중형차 시장에서 경쟁사에 비해 밀리고 있었기 때문이였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경쟁 중형차종인 현대의 Sonata, 대우의 Prince에 대적할 만한 새로운 중형차종이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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