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의 정의기능변천과정 한국의 소매업의 특징 소매업의 유형 전통 시장의 위기 편의점 업체 현황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8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통관리론
1. 소매업의 정의/기능/변천과정
2. 한국의 소매업의 특징
3. 소매업의 유형
1)편의점
2)슈퍼마켓
3)백화점
4)전문점
5)드럭스토어
6)대형마트(할인점)
7)전문할인점
8)회원제 도매클럽
목차
소매업의 정의/기능/변천과정
개인적 혹은 비영리적 목적으로 구매하려는 최종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에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직업
-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상 체인화편의점의 정의
; 단일 경영주체가 일정한 시설을 갖춘 매장에서 종합상품 공급업자와 체인 계약을 체결하고 편의점 운영에 필요한 식료품 및 담배 등의 각종 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급받아 24시간 판매하는 산업 활동
편의점의 정의
매출,
구매력,
상품교섭력
가격 경쟁력
다양한 상품
다양한 서비스
다양한 행사
점주 수익 증대
고객 만족 증대
세계 편의점 운영시간
1962년 24시간 영업체제 도입
국내 편의점 도입
1989년 24시간 영업체계 출점
고객 인식
“편의점=24시간”
-편의 점에 대한 소비자 인식
; 언제나 가게 문이 열려 있고 필요한 상품의 구입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편의점이 다른 소매업태와 구별되는 편의
; 영업시간, 거리상의 편의성, 원스톱 편의성, 퀵 쇼핑, 상품구색의 편의성 제공
한국의 소매업의 현 이슈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소매유통업계 핵심이슈로 ‘대, 중소 유통 상생협력’(46%), ‘유통 업태간 융합’(39%), ‘M-commerce’(33%)이 제시되었다.
현재 소매업과 관련한 중소전통시장과 대기업 간 상생협력, 중소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한다.
전통 시장의
위기
해결책
출처 : 서울신문
해결책
광장시장 체험학습
출처 : 서울신문
편의점의 정의
편의점은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24시간 문을 여는 잡화점으로, 주로 일용 잡화, 식료품 등을 취급한다.
편리함(convenience)을 개념으로 도입된 소형소매점포의 형태로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24시간 문을 여는 잡화점으로 주로 일용 잡화, 식료품 따위를 취급하는 곳이다.
국내 편의점 업체 현황
관련 법률
불공정행위
근절 관련
제도적 장치 확충
1. 가맹계약시 영업지역 설정 의무화 및 계약기간 동안 영업지역 내 추가 가맹점-직영점 설치금지
2. 점포환경개선 강요금지 및 비용분담 의무화(최대 40%)
3. 24시간 영업강요 등 부당한 영업시간 구속행위 금지
4. 실제 손해에 비해 과도한 위약금 부과행위 등 금지
정보제공을
통한 가맹점
피해 예방
1. 가맹계약시 예상매출액 자료 서면제공 의무화
2. 허위, 과장 정보제공시 벌금액 상향(1억 5천만원 -> 3억원)
가맹점 사업자
권익보호
1. 동일브랜드 가맹점단체에 단체협의권 부여
2. 가맹금 반환 청구권 행사기한 연장(2개월 -> 4개월)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전략(소매부문) -Dominant Opening
-신선도
-점포 레이아웃
전략(기술부문) -공급자유통센터(SDC)로부터의 합작 배송 프로그램
-배송의 다양화
슈퍼마켓의
정의
-주로 식료품을 취급하는 셀프서비스 방식의 120평 이상 750평 미만 이하의 소매점포 (국제 셀프서비스 협회)
-식료품 및 일용잡화를 위주로 소비자의 자기 서비스방식에 의하여 판매하는 영업장으로서 연쇄화 사업자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점포
-식품, 일상품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고, 비교적 규모가 적고, 저비용, 저마진, 대량 판매 및 셀프서비스에 의하여 운영되는 상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백화점의 21세기 新성장전략] 일본 백화점의 21세기 新성장전략
  • 편의점), 막스밸류(SM), 홈와이드(홈센터), 스포츠오소리티(전문대점) 웰시아(드럭스토어), 이온몰(디벨로퍼), 쟈스코(GMS), 탈보트(의류전문점),  이온그룹이 대표적 사례로 GMS+스포츠전문점+의류전문점+드럭스토어 형태 ①디벨로퍼를 소유하여 복합쇼핑몰 형태의 출점 증가 구성2)다양한 업태로 새로운 수요 창출포트폴리오(외식사업), 스포츠제비오(전문대점), 요크마트(SM)의 포트폴리오 구성비즈니스세븐일레븐(편의점), 요크베니마루(SSM),

  • [경제] 유통에 대하여..
  • 위기에 처한 「 JR베스토아」(진로그룹) 와 「스파메트로」(대농그룹) 는 직영점을 처분 하는 등 사업이 위축되고 있다. 이들 업체의 사업전망은 母그룹의 향배에 따라 상당히 유동적인 상태 다. 「미니스톱」은 올초 미원통상으로부터 분리, 별도법인인 미원유통으로 출범했으나 최근 일부 편의 점 운영업체에 매도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 한편 별도법인인 「세븐일레븐」은 지난 5월말 롯데리아에 편의점 사업부로 합병됐다. 이에따라 누적적자로 사

  • 유통의 개념 레포트
  • 위기에 처한 「 JR베스토아」(진로그룹) 와 「스파메트로」(대농그룹) 는 직영점을 처분 하는 등 사업이 위축되고 있다. 이들 업체의 사업전망은 母그룹의 향배에 따라 상당히 유동적인 상태 다. 「미니스톱」은 올초 미원통상으로부터 분리, 별도법인인 미원유통으로 출범했으나 최근 일부 편의 점 운영업체에 매도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 한편 별도법인인 「세븐일레븐」은 지난 5월말 롯데리아에 편의점 사업부로 합병됐다. 이에따라 누적적자로 사

  • 소니 Sony의 경영전략 및 분석
  • 개 요* PART(Ⅰ) 회사소개 및 연혁 Sony 설립배경Sony 연혁Sony 역대 CEOSony 세계적인 위치Sony의 사업분야 * PART(Ⅱ) Sony의 경영전략 및 분석 Snoy의 경영전략SWOT 분석4PSTP* PART(Ⅲ) Sony의 위기 및 극복방안, 해외진출사례Sony의 성공적인 해외진출 사례중국의 Sony미국의 Sony 한국의 SonySony 위기 및 위기 극복방안* PART(Ⅳ) Sony의 발전 방향 및 개선점21세기 Sony의 키워드21세기의 Sony(1) 소니의 21세기 비젼(2) eSony - 소니의 e비즈니스Sony의 향후 비즈니스

  • [일본문화] 일본경제
  • 소매업체가 유통경로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권력이동이 일본의 유통시스템을 현대화시키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 될 전망이다. 또한 백화점과 양판점업계가 쇠퇴하면서 신업태의 등장도 괄목할 만한 현상이 되고 있으나 서구에서는 쇠퇴산업이었던 백화점이 일본에서는 현재까지 발전해 온 것을 보면 백화점과 양판점의 쇠퇴는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2. 도․소매업의 주요 업태별 현황 및 성장과정1) 도매업일본의 도매업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