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신문산업 유통경로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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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내 신문 역사

1) 개화기의 신문

2) 일제하의 신문

3) 미군정 시기의 신문

4) 자유당·민주당 시대의 신문

5) 군부독제·신군부 시대의 신문

6) 민주화 이후의 신문

2. 현재 상황

1) 신문판매시장의 변화

2) 가격할인 경쟁과 무료신문의 시장진입

①가격할인 경쟁

② 무료신문의 시장 진입

3) 통계자료

① 정기 간행물 등록 현황
② 매출액 상위 10개사(2003)
③ 연도별 발행부수

3. 유통경로개선을 통한 신문사간 상생

Ⅱ. 신문의 유통경로 실태 파악
1. 신문의 기본적 유통 구조

1). 보급소 배달의 유통경로

2) 신문 가판 조직과 유통경로

① 신문사 판매국
② 일선 가판 조직

3) 한국 신문시장의 유통 실태 진단

2. 신 유통구조

1) 헤럴드 미디어

2) 한국 신문 서비스 설립

3. 유통경로의 변수-신문법

Ⅲ. 문제 제시

1. 본사와 지국 간의 종속적 관계

2. 강매전략인 Push전략에 의존

3. 한국 가판시장의 문제점

4. 신문법처리 지연

Ⅳ. 대안 제시

1. 본사와 지국 간의 합리적 관계 정립

2. 신문의 질 향상과 통합 유통망 확보

3. 가판시장의 유통경로에 대한 투명성 재고

4. 신문법의 조속한 처리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현재 상황

1) 신문판매시장의 변화
지금은 ‘신문의 자유경쟁시대’ 또는 ‘신문전쟁시대’라고 할 수 있다.한국의 신문업계는 1987년 이후 자유경쟁 시대로 접어든 이래 21세기인 지금은 TV, 케이블TV, 위성TV 등의 영상매체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전자신문 그리고 이들을 복합화한 멀티미디어와의 경쟁은 물론 앞으로 외국 선진 신문과도 치열한 경쟁이 전개됨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신문경영 전략과 마케팅 기법의 도입이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특히 신문기업의 본질이 영리성을 지닌 경제적 활동과 공공성을 지닌 문화적 활동이라는 복합체임에도 우리 사회의 풍토는 기업적인 성격인 경영적 측면이나 마케팅적 측면을 지나치게 간과하거나 무시해 왔으나 하지만 지금의 현실은 신문사도 기업 조직으로서 일반 기업체와 마찬가지로 경영의 효율성을 실현해야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한국 신문업계의 경우 전문경영인이 신문사를 직접 경영하는 경우는 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 편집출신이나 사주의 친인척 등이 경영을 하고 있어 신문 기업의 특수성을 살리면서도 일반 기업체의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기가 매우 힘든 경영 체계와 조직 구조이다. 동시에 조직 내부에도 과거의 권위주의적 사고방식이 팽배하고 인력 구조도 대부분 폐쇄적이어서 새로운 경영 기법이 실질적으로 현실과 접목하는 것도 현실적으로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실정이다.    ① 독과점시대 : '80년까지    ② 통폐합시대 : '81년 언론통폐합 (1도1사)   ③ 자유경쟁시대 : 6.29 선언이후 90년대 말까지   ④ 완전경쟁시대 : 신문전쟁시대 (2000년대~ )
2) 가격할인 경쟁과 무료신문의 시장진입

최근 신문업계는 1월 중순부터 불기 시작한 메이저지의 가격할인 경쟁과 전년도 하반기부터 가열되고 있는 무료신문의 시장 진입에 따른 극심한 마케팅적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①가격할인 경쟁
가격할인 경쟁은 중앙일보를 선두로 조선일보가 뒤를 따랐으며 최근에는 동아일보도 공개적인 社告는 게재하지 않았지만 본사의 독자센터 차원에서 홍보전단을 독자에게 배포하기 시작함으로써 메이저 3개지가 모두 참여하게 되었다. 또한 일부 종합지와 경제지도 가격할인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조만간 동참하는 신문이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이러한 가격경쟁의 조짐과 관련, 신문판협에서도 발행인모임 등에서 적극적인 의사를 개진하여 자동이체 할인이 전면적인 가격인하 정책이 아니라는 사실을 주지하고는 있으나 현실적인 판매바닥 사정으로는 당장 2월부터 수금시 가격할인을 요청하는 독자가 늘고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이러한 경향이 지속될 때는 종합지의 구독료가 현재의 12,000원에서 16.7% 할인된 10,000원으로 고착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실정으로 결국은 신문판매시장이 현재의 경품 등 판촉물에 의한 과당경쟁에 이제는 가격경쟁까지도 겹치는 매우 복잡한 경쟁구도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물론 가격인하에 앞장 선 메이저 지는 社告 등을 통해 신문용지 등 원자재 가격의 인하와 경품 등의 배제로 인한 경비절감의 몫을 독자에게 환원하겠다고 밝히고는 있으나 판매바닥과 경영분석 차원에서 바라보는 현실적인 시각은 상당히 부정적이며 다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먼저 원자재 가격의 인하에 대해서는 최근 1~2년간 톤당 70만 원대에서 60만 원대로 인하(평균 10%~15%)하였고 잉크 등 기타 원부재료 등도 소폭이나마 인하되어 신문제작원가의 인하요인이 그동안 발생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신문사에서는 작년 연
참고문헌
한국 신문 서비스(주) : http://www.newsservice.co.kr
한겨레 신문 마포지국 : http://www.hanimapo.com
미디어 경영 연구소 : http://media21.or.kr
한국신문의 가판시장에 관한 연구(논문) : 주동황(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한국 신문 광고의 한계와 시장의 활성화 방안(논문) : 임동욱 (광주대 광고정보학과 교수)
신문발행업, 뉴미디어 등장으로 성장 한계 : CHB 산업분석팀(Analyst 최순희)
각종 신문 사이트와, 기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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