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신세계`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6 / 2019.12.24
  • 7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유통산업의 환경

2. 국내 유통환경

3. 국내 주요 소매업태 현황 및 발전방향


Ⅱ 본 론
1. 이마트 개요

⑴ 회사소개

⑵ 경영철학

⑶ 조직 운영

⑷ PB

⑸ 품질관리 시스템

⑹ 유통, 물류 시스템

2. 이마트 해운대점

⑴ 점포소개

⑵ 고객만족 제도

⑶ 경쟁사 분석

⑷ SWOT분석

⑸ 포지셔닝


Ⅲ 결 론
개선방향 및 대안제시
본문내용
국내 할인점 역사
전국 주요 도시마다 할인점이 들어서 있지만 국내에 할인점이 처음 등장한 것은 불과 9년전이다. 신세계가 1993년 11월 서울 도봉구 창동에 이마트를 세워 영업을 시작한게 그 효시.창동점은 식품 일용잡화 내구소비재 등을 싼 가격에 박리다매하는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표방했다.
신세계는 이듬해 미국 프라이스클럽과 제휴,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프라이스클럽을 열었다. 프라이스클럽은 연회비를 내는 고객들만 상품을 살 수 있는 회원제 도매클럽(MWC).이후 미국 프라이스클럽이 코스트코에 합병되면서 신세계가 이 점포를 98년 코스트코에 매각했고 점포 이름도 "코스트코홀세일"로 바뀌었다. 현재 코스트코홀 세일은 전국에 5개 점포를 갖고 있다.
96년 유통시장 전면 개방은 할인점 성장의 기폭제가 됐다. 외국계가 잇따라 국내에 진출하면서 국내외 업체들간 무한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외국계 할인점은 96년 7월 경기도 부천시 중동에 하이퍼마켓 형태의 매장을 연 프랑스계 까르푸가 처음이다. 하이퍼마켓은 슈퍼마켓에 할인점 개념을 도입,식품비중이 70%를 넘는 유통매장을 일컫는다.
세계최대 할인점인 월마트는 98년 네덜란드계 마크로 점포를 전격 인수하며 한국에 상륙했다. 여기에 국내 유통 업계 1위 업체 롯데쇼핑이 98년 마그넷(현 롯데마트) 1호점을 세워 할인점 사업을 시작하면서 할인점 시장은 바야흐로 "춘추전국 시대"로 접어들게 됐다.
할인점은 IMF환란 이후 급속히 성장,내년에는 시장규모가 20조원으로 백화점 예상 매출 19조원을 앞지를 전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신세계 이마트 상해점 경영전략 분석
  •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주)신세계 이마트 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책소개
  • 이마트의 경영노하우를 벤치마킹이마트의 시작은 우연이었지만, 그 성공 과정은 피나는 노력이었다.이마트가 월마트를 한국에서 몰아내고 이제는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성장한,대한민국 1등 브랜드 이마트의 성공 마케팅 리포트이다. 2. 저자 소개맹명관 (Myeong Gwan, Maeng) 경희대 신문방송 대학원에서 광고 P.R전공20년 경력의 광고, 마케팅 컨설턴드기업 분석 및 글로벌 브랜드 매뉴얼 작업에 몰두현재 중소기업 혁신경영전략연구원 전임교수, 센

  • [무역,마케팅] 이마트의 해외진출(전략분석,전망)
  • 전략④ 국내 토종 업체와 외국계 업체의 경쟁2. 이마트의 전략모델 (내부분석 + 환경분석)(1) 내부분석① 이마트만의 고유한 속성 분석 - 고객만족 서비스 제도② 구조적 요인 분석(2) 환경분석① E-MART 태동기의 상황② 경쟁자 분석 (국내및 해외업체)▪ 롯데마트▪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까르푸(이랜드)3. 신세계 이마트의 핵심전략(1) 변화와 혁신 실천을 기본방향으로(2) 세상을 바꾸는 윤리경영(3) 이마트의 차세대 점포 모델(4) Win-Win 전략으

  • [경영전략론] 신세계의 경영전략
  • 신세계의 경영전략경영전략론목차유통산업 분석국내 유통산업 현황유통업계의 이슈 4가지유통산업의 전망사례 분석 ㈜ 신세계신세계 개요경영전략사업다각화- 할인점으로의 진출 이마트차별화전략- 강남점의 고급화 전략발전방향유통업계 이슈 4가지앞으로의 전략Q&A국내 유통산업의 동향□ 무점포업태가 새로운 유통채널로 등장* IT 및 뉴미디어의 발달 → 카탈로그판매,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단위 : 조원, %)*자료 : 통계청, 중기

  • [기업분석]신세계 이마트 경영전략
  • 분석 시스템GOT발주 시스템이마트 한도승인 시스템이마트 Win POS이마트 엔진 시스템신 CRM 시스템 재구축신 물류센타 시스템 재구축1998200420002002EAI 시스템 구축무인 S/D 시스템전자카다로그 시스템전략적 기업 경영시스템(SEM)지식경영 시스템조직간 정보화시스템 선진화재구축 완료지식 정보화6. 유통정보화Copyright 2001. All rights reserved.6-2. 정보인프라 구축인프라 스트럭처 (H/W, N/W, 보안관리)공급망 관리(SCM)CRMSEM (전략적 기업 경영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