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한국 만화의 역사 특성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2
Ⅱ. 본론
1. 만화의 개념
1-1.만화의 정의
2.만화의 특성--------------3
3.만화의 종류--------------4
(1). 캐리커쳐(Caricature)
(2). 카툰(Cartoon)
(3). 코믹스(Comics, Comic Strips)
(4). 애니메이션(Animation)
4.만화의 기원-----------------6
5.각 국의 만화현황 및 특성------------7
(1). 예술적 성향이 강한 유럽
(2).상업만화로 대중화를 이룬 미국
(3). 망가의 왕국, 일본
(4). 만화산업에 눈을 뜬 한국
6.만화의 제작과정--------------8
A. Plot(줄거리)를 먼저 간략하게 쓴다.
B. 캐릭터 설정 및 구성
C. 콘티(글또는 그림 혹은 글과그림이 같이있는)를 짠다.
D. 밑그림을 그린다.
E. 기본틀(컷)만들기
F 펜터치
G. 지우개로 연필선 지우기
H. 먹칠하기
I. 화이트칼라로 수정하기
K. 스크린톤작업
L. 말칸수정
M. 완성
7.한국 만화의 역사-------------------10
(1)한국만화의 효시
(2)1883~1910년대. 만화의 등장
(3)1910~1920년대. 신문 만화의 출발
(4)1930 ~ 1945년대. 암울의 시대
(5)1946 ~ 1950년대. 만화 전성기 서막
(6)1960년대. 어린이 만화 전성시대
(7)1970년대. 성인 만화시대 개막
(8)1980년대. 순정만화의 부흥
(9)1990년대. '만화시대 활짝 열리다'
(10)21세기. 우리 만화의 현재와 미래
8. 만화의 산업적 특성------------26
9.한국 만화의 문제점-------------27
(1). 유통과 판매
일본 출판만화의 유통구조
(2)대본소(만화방 전문 배본업체)
(3). 정책
(4). 출판 만화인들과 대중의 인식
(5). 제작과 투자
10. 해결방안 -------------32
(1). 만화 CD-ROM 제작 출판사 및 네트워크 만화방
(2). 만화 이미지의 개선
(3). 만화 유통 채널의 개선
①ISBN을 대신하는 체계적 도서관리 시스템의 독자적 도입
②출판만화의 체계적 관리를 바탕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유통전략 구사
③컴퓨터 세대에 맞는 유통 채널의 확대
④연관산업으로의 확장을 통한 다양한 유통 채널의 확보
- 본문내용
-
1. 만화의 개념
1-1.만화의 정의
만화의 일반적인 정의를 만화를 지칭하는 어휘들을 통해서 이끌어 보자.
일단, 영국, 프랑스 등의 극히 일부 유럽 지역에서 시사만화를 가리켜 쓰는 말인 캐리커처(caricature)는 이탈리아어의 caricare(과장하다)라는 동사에서 나온 말이다. 이 어휘에서 만화라는 것은 과장이라는 속성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미국에서는 4컷 이상이 연결되어 스토리를 이루는 만화를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하는데 우스꽝스러운이란 뜻의 코믹(comic)에서 만들어진 말이다. 희극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만화(漫畵)라고 하며 한자로 풀이해보면 만(漫)이란 글자는 함부로, 흩어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만담(漫談)등과 같이 풍자와 익살을 일컬을때 쓰는 말이다.
또한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 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畫)라고도 하는데 이는 소설처럼 긴 스토리 즉 사람의 인생이나 특정 사건 등을 다룬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어휘들을 통해서 이끌어 낼 수 있는 만화의 정의는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비판하는 그림 형식.
을 말하는 것이다
아래의 문장들은 만화에 대한 짧은 생각인데, 만화에 대한 또 다른 정의라고도 생각할 수 있기에 써두었다.
- 참고문헌
-
http://jcrhie.pe.kr/wwwb/data/board1/(04/5/19 17:20)
http://my.netian.com (04/5/20 23:30)
http://www.kcaf.or.kr/(04/5/21 23:30)
http://www.manhwa114.co.kr/pds_ihe2.html(04/5/21 16:13)
www.koscas.or.kr(04/5/21 16:30)
http://www.comicart.co.kr(04/5/2117:10)
http://my.netian.com/(04/5/20 23:3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 자유무역(Free Trade)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유무역이란 자유무역의 장단점 자유무역이 우리나라 경쟁에 미치는 장단점(학습자 생각 포함)
-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신의 경험을 예를 들어 정리해보세요
-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 하나를 선택하여, 그 광고의 상품 및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실행 형식(공포, 유머, 패러디, 온정, 성, 비교, 증언, 생활의 단면, 실연)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광고를 본 후 귀하의 해당 상품에 대한 의견, 태도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