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한국 만화의 역사 특성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2
Ⅱ. 본론
1. 만화의 개념
1-1.만화의 정의
2.만화의 특성--------------3
3.만화의 종류--------------4
(1). 캐리커쳐(Caricature)
(2). 카툰(Cartoon)
(3). 코믹스(Comics, Comic Strips)
(4). 애니메이션(Animation)
4.만화의 기원-----------------6
5.각 국의 만화현황 및 특성------------7
(1). 예술적 성향이 강한 유럽
(2).상업만화로 대중화를 이룬 미국
(3). 망가의 왕국, 일본
(4). 만화산업에 눈을 뜬 한국
6.만화의 제작과정--------------8
A. Plot(줄거리)를 먼저 간략하게 쓴다.
B. 캐릭터 설정 및 구성
C. 콘티(글또는 그림 혹은 글과그림이 같이있는)를 짠다.
D. 밑그림을 그린다.
E. 기본틀(컷)만들기
F 펜터치
G. 지우개로 연필선 지우기
H. 먹칠하기
I. 화이트칼라로 수정하기
K. 스크린톤작업
L. 말칸수정
M. 완성
7.한국 만화의 역사-------------------10
(1)한국만화의 효시
(2)1883~1910년대. 만화의 등장
(3)1910~1920년대. 신문 만화의 출발
(4)1930 ~ 1945년대. 암울의 시대
(5)1946 ~ 1950년대. 만화 전성기 서막
(6)1960년대. 어린이 만화 전성시대
(7)1970년대. 성인 만화시대 개막
(8)1980년대. 순정만화의 부흥
(9)1990년대. '만화시대 활짝 열리다'
(10)21세기. 우리 만화의 현재와 미래
8. 만화의 산업적 특성------------26
9.한국 만화의 문제점-------------27
(1). 유통과 판매
일본 출판만화의 유통구조
(2)대본소(만화방 전문 배본업체)
(3). 정책
(4). 출판 만화인들과 대중의 인식
(5). 제작과 투자

10. 해결방안 -------------32
(1). 만화 CD-ROM 제작 출판사 및 네트워크 만화방
(2). 만화 이미지의 개선
(3). 만화 유통 채널의 개선
①ISBN을 대신하는 체계적 도서관리 시스템의 독자적 도입
②출판만화의 체계적 관리를 바탕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유통전략 구사
③컴퓨터 세대에 맞는 유통 채널의 확대
④연관산업으로의 확장을 통한 다양한 유통 채널의 확보

본문내용
1. 만화의 개념
1-1.만화의 정의

만화의 일반적인 정의를 만화를 지칭하는 어휘들을 통해서 이끌어 보자.
일단, 영국, 프랑스 등의 극히 일부 유럽 지역에서 시사만화를 가리켜 쓰는 말인 캐리커처(caricature)는 이탈리아어의 caricare(과장하다)라는 동사에서 나온 말이다. 이 어휘에서 만화라는 것은 과장이라는 속성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미국에서는 4컷 이상이 연결되어 스토리를 이루는 만화를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하는데 우스꽝스러운이란 뜻의 코믹(comic)에서 만들어진 말이다. 희극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만화(漫畵)라고 하며 한자로 풀이해보면 만(漫)이란 글자는 함부로, 흩어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만담(漫談)등과 같이 풍자와 익살을 일컬을때 쓰는 말이다.
또한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 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畫)라고도 하는데 이는 소설처럼 긴 스토리 즉 사람의 인생이나 특정 사건 등을 다룬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어휘들을 통해서 이끌어 낼 수 있는 만화의 정의는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비판하는 그림 형식.

을 말하는 것이다
아래의 문장들은 만화에 대한 짧은 생각인데, 만화에 대한 또 다른 정의라고도 생각할 수 있기에 써두었다.
참고문헌
http://jcrhie.pe.kr/wwwb/data/board1/(04/5/19 17:20)
http://my.netian.com (04/5/20 23:30)
http://www.kcaf.or.kr/(04/5/21 23:30)
http://www.manhwa114.co.kr/pds_ihe2.html(04/5/21 16:13)
www.koscas.or.kr(04/5/21 16:30)
http://www.comicart.co.kr(04/5/2117:10)
http://my.netian.com/(04/5/20 23: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특성1-3. 매체로서의 책이 가지는 한계2. 한국 출판산업의 이해 2-1. 한국 출판산업의 특성2-2. 한국 출판산업의 산업외적인 특성3. 한국의 베스트셀러 연구3-1. 베스트 셀러(Best-Seller)란 무엇인가?3-2. 베스트 셀러의 유사 개념3-3. 베스트 셀러와 베스트 셀러의 요인4. 출판유통 4-1. 출판물의 유통 경로와 구조4-2. 출판물 유통체계의 문제점4-3. 도매기구로의 과점적 경로 일원화 방안(해결책)4-4. 기대 효과5. 한국 출판산업 현황5-1. 출판 업계 불황5-2.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특성과 기능.::방송제도. 텔레비전의 역사. ::텔레비전의 역사.::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 역사.::텔레비전 방송의 발달에 의한 시대 구분. 텔레비전 방송 규제. ::방송 규제의 종류.::각국 방송 법제 비교.::한국의 방송 규제 제도. 텔레비전 방송 편성. ::편성에 대한 이해.::실질 편성. 텔레비전 방송의 미래.::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텔레비전의 미래. ::현재의 텔레비전.::미래의 텔레비전.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특성을 가진 고도의 심리자극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인 동시에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따라서 이러한 온라인게임산업은 한 나라의 문화와 기술의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로 인식될 만큼, 그 중요성이 근래 크게 부각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온라인게임산업은 짧은 역사에 비해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만화, 애니메이션, 방송, 음악, 캐릭터산업 등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들과 접목하여 산업간 시너지효과를 불러일으키면서 상호

  • [인문사회계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
  • 한국애니메이션산업에 있어서 매우 유용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일본 애니메이션의 벤치마킹과 한․일 공동협력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데 결정적인 장애가 되고 있다. 이러한 장애는 한․일 양국간 시장과 산업 관계가 갈수록 밀접해지는 시대적 추세에 비추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가 벤치마킹 해야 할 일본 애

  • [레져산업] 국내 테마파크 현황과 발전방향
  • < 목차 >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제1절 테마파크의 이론적 고찰1. 테마파크의 개념 2. 테마파크의 특성제2절 테마파크의 분류1. 공간적 분류 2. 주제별 분류제3절 테마파크의 발전과 성장배경1. 테마파크의 발전2. 테마파크의 성장배경3. 우리나라 테마파크의 역사제3장 테마파크의 현황 및 문제점제1절 테마파크의 현황1. 한국의 테마파크2. 세계의 테마파크제2절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