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식당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조사대상의 선정이유
마케팅의 목표

환경분석
거시환경
미시환경

마케팅 조사
부산대학 앞 식당을 이용하는 고객의 성향 조사 (설문 #1)
학사식당 이용고객의 만족도 및 성향 조사 (설문 #2)

학사식당의 SWOT분석
외부적 환경
opportunity
threat
내부적 환경
strength
weakness

STP 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마케팅 전략
전략을 세우기에 앞서...
기존 마케팅 전략 분석
학사식당을 위한 마케팅 전략

나가며...

첨부 : 설문 #1, 설문 #2
본문내용
I. SWOT 분석
1. 외부적 환경
(1) Opportunity
①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의 경제적 상황 악화
제 2의 IMF위기설이 나돌고 있다. 최근 들어 경제적인 상황이 크게 좋지 않은 상황이다. 중산층 및 서민층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는데 이것은 음식점에 있어서도 저가시장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요인이 된다. 부산대는 국립대학이다. 편견일수는 있으나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공부 잘 하지만 집안에서 밀어줄 여력이 안 되어서 서울 올라가지 못한 경우가 많은 편이다. 현실적으로 경제적인 여건이 그들에게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② 신입생의 유입으로 인한 단체 손님 증가
곧 3월이 시작되면 입학식이 있고, 2001학번이라는 뺏지를 단 5천여명의 신입생들이 대거 유입된다. 이들은 학기초 학과다, 동아리다 해서 다양한 모임을 가지게 된다. 이는 분명 학교앞 점포를 운영하는 업주들에게는 기회로 다가올 수 있다. 단지, 중요한 것은 이러한 고객들에게 얼마나 강렬한 로열티를 부여해 줄 수 있느냐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신입생때 선배들에거 이리저리 끌려 다니던 점포들에 있어서 인지도가 높고 단골화 되는 경향이 많다는 점을 볼 때 이 시기의 전략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Threat
① 인근 신장개업 점포의 대거 진입
M. Poter의 산업 구조분석에 의하면 새로운 경쟁자의 시장 진입 가능성은 커다란 위협의 요인이 된다. 특히 음식점에 있어서는 다양한 세분시장이 존재하고 진입장벽이 낮으므로 다양한 경쟁자들이 쉽게 진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보인다. 또한 한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분식류나, 간식류 등의 대체품들의 확산도 또 다른 위협 요인으로 보여진다.
② 기존 업체의 변화 시도 (인테리어 개선 등..)
최근 부산대 앞의 식당의 추세는 고급화, 전문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2030’의 성공을 바탕으로 그 주위의 음식점들이 빠른 속도로 인테리어를 고급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평범한 음식점이었던 ‘장원손’이 인테리어 및 메뉴를 바꾸며 이러한 추세를 뒤따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생과일전문점 사업계획서
  • 분석SWOT (Strengths, Wee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전략계획 수립의 중요한 도구인 SWOT(Strengths, Weeknesses, Opportunities, Threat은 계획 수립자가 내부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외부의 기회, 위협과 비교하기 위해 사용되어진다. 이러한 분석형태를 통해 경영자는 기업의 기본 사명 수행정도를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는 조직의 내부적외부적 환경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게 된다. 〈Strength〉가격경쟁력의 우위구전효과 활용의 용이미용과 건강 산업은 불황 을

  • [국제경영론] 한식레스토랑 `우리들의이야기`의 베트남진출
  • 학교주변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입지의 특수성과 경영마케팅의 전략에 따라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데, 호치민 시 중에서 레로이 거리는 시민극장, 호치민 시 인민 위원회 건물, 렉스호텔, 우체국, 방콕뱅크, 국영 백화점이 입주하고 있어서 상업, 관광, 비즈니스지역이 교차한다. 따라서 우리들의 이야기 매장은 레로이 거리있는 국영 백화점과 렉스 호텔의 중간 지점에 약 200평 규모의 패밀리 레스토랑 설립히기로 한다.유통망은 한구에서 20%의

  • 반조리식품 마케팅 분석
  • 분석결과위 그래프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설문조사 결과 반조리 식품을 이용하는 주 고객들의 가족 구성원은 1인이 가장 많았다. 즉 자취생을 주 고객층으로 만들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구입경로는 마트가 42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마트와의 계약체결을 통해 상품유통을 택하거나, 마트보다 상품의 유통접근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더불어 월 평균 2회 가량의 저조한 이용 빈도는 마케팅 믹스의 전략을 변화시키는 방안,

  • [통계분석론] 신혼여행 시 호텔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2001년 의 월 5일부터 14일까지 10일 동안 신혼여행 상품 설명회에 참여 마신혼여행자들과 인터넷으로 상품을 구매 마인터넷 예약자들에게 e-mail, 팩스 등의 방법으로 배포 마설문지 300부 중 184부를 회수해냈고, 이중 유효하지 않은 표본 13부를 제외 총 171부가 표본 분석에 이용 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총 30가지의 호텔 선택 속성을 정하여 요인분석을 한 결과 총 7가지로 정리되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김인

  • 한식의 세계화 -한식당 프랜차이즈(프랑스)
  • 한식의 세계화 - 한식당 프랜차이즈 (프랑스) - 목 차Ⅰ.서론1)선정동기 2)연구방향Ⅱ.본론 1.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 1)한식의 특징 2)세계적 음식 소비 트렌드3)한식의 인지도2. 해외 자국음식에 대한 세계화 사례1)성공사례2)실패사례 3)문제점 파악 3. 한식당 프랜차이즈의 비전1)서비스마케팅 분석 및 전략 2)세계화 목표 3)사업계획 Ⅲ.결론1)향후 발전과제2)향우 발전방향 3)참고문헌 및 자료 Ⅰ.서론1)선정동기프랑스의 유명 공연장인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