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식자재마케팅 사례연구-CJFS,아워홈,삼성에버랜드,신세계푸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외식 사업(식자재공급) 분야를 선택한 계기 p1.
●식자재 유통업체의 분석 배경 p2.
1.기업목표(사업단위의 목표) 및 분석 p2.
2.상황 분석 (시장 및 환경 분석) p3.
① 시장분석-----
ㄱ.식자재 유통구분 p3.
ㄴ.시장 현황 p3.
ㄷ.업무용 식자재 유통의 성장 동인 (외식의 증대) p4.
ㄹ. 업무용 식자재 유통의 시장 규모 p4.
ㅁ. 업무용 식자재 유통 시장의 상황 및 특성 p4.
② 기업분석----<CJ FOOD 시스템>---
ㄱ.사업영역 p5.
ㄴ. 기업의 사업경쟁력 p7.
<아워홈>----------
ㄱ. 사업영역 p7.
ㄴ. 기업의 사업경쟁력 p8.
<EVER FOOD>---------
ㄱ.사업영역 p8.
ㄴ. 기업의 사업경쟁력 p9.
ㄷ.FRESIS의 요약(도표) p9.
<신세계 푸드 시스템>--
ㄱ.사업영역 p9.
ㄴ. 기업의 사업경쟁력 p10.
3.사업단위의 평가와 전략적 선택 p11.
4. 시장 상황에 따른 사업단위의 변화 및 추가 p11.
5.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결정 p12.
① 시장 세분화---
ㄱ.급식 시장 p12.
ㄴ. 외식 사업 p12.
ㄷ. 식자재 유통 사업 p12.
6. 제품 포지셔닝 p12.
7. 마케팅 믹스 관리 p13.
①상품관리 (Product) ---
ㄱ.주요 이미지 p13.
ㄴ.목적 p14.
ㄷ.PB상품개발 절차 p14.
② 유통 관리 (Place) p15.
③ 가격관리 (Price) p15.
④ 촉진 관리 (Promotion) p16.
8.성과평가 및 시장진입의 타당성평가 p16.
9. 결언
본문내용
■ 서언
●외식 사업(식자재공급) 분야를 선택한 계기
과제를 행함에 있어 평이한 주제의 선택 즉, 하나의 유명 브랜드나 여성고객에 대한 마케팅 등은 물론 우리에게 수월함을 가져다 줄 수 있었다.하지만 다른 조들이 하지 않을 듯한 주제를 찾는 것이 우리조의 첫 번째 목표였기에 위의 주제들은 선택하지 않았다. 외식사업은 그 시장의 크기와 발전 가능성에 비해 일반인들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 하는 것 같다.우리 조는 TGIF 나 베니건스 같은 외식업체가 아닌 학교나 병원 또는 회사에서 급식이나 식자재 유통업을 하는 대표적인 4개의 기업(CJ푸드, 신세계푸드, 아워홈, 에버푸드)을 분석대상으로 정하였다. 엄밀히 따지자면 외식업이 아닌 식자재 유통업체를 분석대상으로 정한 것이다.하지만 식자재 유통업체 시장이 이슈가 되는 것에는 현대인의 생활패턴등 부가적인 요인이 있다.아래의 도표와 같이 각 가정에서의 식사가 점점 비중이 줄어들고 외식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살펴볼 초점을 내식에서 외식으로 전환하여 살펴봐 에겠다.외식의 경우를 살펴보면 다음의 도표와같다.외식의 경우 크게 프렌차이즈 식당과 중소업체에 의한 작은 규모의 식당,또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식경영] 신세계푸드 경영분석
  • 관리자 양성과정서비스교육 시행조리아카데미 운영사이버교육 운영리더십 사례사회적 책임/윤리경영사회적 책임/윤리경영올바른 일과 방법의 기준 (윤리적 의사결정의 3원칙)신세계의 사명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사회적 책임/윤리경영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신세계푸드 엔젤봉사단, 엔젤봉사단과 임원의 활동미래 경영에 영향을 미칠 최근의 뉴스미래 경영에 영향을 미칠 최근의 뉴스미래 경영에 영향을 미칠 최근의 뉴스업체 및 업계

  • [식품유통론] 식자재 산업의 현황 및 실태와 전망
  • 식자재 산업은 타 산업 분야와는 다르게 시장 구조에서 중소기업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식자재 시장은 2005년 이후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시장의 절대 강자가 없다. 현재까지는 다수의 영세 중소업체로 구성된 생계형 중심의 구조로, 2009년 기준 매출액 1,000억 원이 넘는 식자재 업체는 5개사(CJ프레시웨이, 푸드머스, 삼성에버랜드, 아워홈, 신세계푸드)로 이들의 시장점유율은 2.2%에 불과했다. 그런데 기존 시설과 노하우를 바탕

  • [광고홍보] PR 성공과 실패사례
  • PR의 성공사례 실패사례1장. 성공사례 : MSD코리아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의 PR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PR 프로그램 배경 Ⅲ. PR 프로그램 개요 Ⅵ. 구체적인 전략 분석 Ⅴ. 결과 Ⅵ. PR의 성공 판단 기준 Ⅶ. 성공이라 판단한 가다실 PR, 지속적인 효과를 위한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2장. 실패사례 : CJ푸드의 학교 급식 문제 위기 관리 사내 커뮤니케이션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CJ 급식사건 전개 Ⅲ. 일반적 상황 및 사건의 공중 정치/ 사회/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 관리시스템, 전국적인 물류망 등을 활용할 경우 거래업체의 식자재 원가 절감에도 도움이 되므로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사업분야인데다, 8조원에 이르는 시장에서 대형급식업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5%선에도 못 미치고 있어 시장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단체급식업체 현황 (단위 :억, %)브렌드명매출액증감률점포수CJ푸드시스템7,50036.3678삼성에버랜드4,00011.1400아워홈(LG)3,20014.3435현대지-네트1,45020.8250신세계푸드시스

  • [급식경영A]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관리), 고객밀착 마케팅을 꼽았다.첫번째로 비용절감 측면을 살펴보자. 아웃백의 본사 직원은 타 경쟁사 대비 20%정도 수준이다. 본사는 권역별 지역본부장만을 관리하고, 지역본부장이 해당 지역 내 점주를 관리한다. 이러한 전략으로 적은 수의 인원으로 많은 직원들을 관리하여 비용절감을 유도했다. 또한 아웃백은 자기건물을 소유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건물을 구입하는 비용이 있다면, 하나라도 점포를 더 늘리는 것이 났다는 것이다. 공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