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 학생 식당 서강대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1. 선정 업체 소개 및 선정 이유
2. 거시적 환경 분석
3. 미시적 환경분석
- 3C 분석 / 태도 형성 모델
- SWOT 분석
4. STP 분석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5. 4P MIX 전략
- 가격 / 제품 전략
- 유통 전략
- 촉진 전략
6. 결론
# 첨 부 : 설문지
1. 아이템 선정의 배경 및 이유
(1) 선정 업체 : 서강대학교 학생 식당(일명 C관식당)
(2) 선정 이유
- C관식당은 서강대학교 내에 위치하고 있는 구내식당으로 본 학교 학생들에게 친숙한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 외부업체는 치열한 무한경쟁을 치루면서 점차 자신의 장점은 최대화하고 단점은 최소화
하는 전략을 추구하면서 자연스럽게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결과를 가져오는데
비하여 C관식당은 학교 안이라는 일종의 독과점 시장내에서 안주함으로써 소비자인
학생의 요구를 식당이 제공하는 식단에 적절하게 반영시키지 못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선호도를 잃게 되는 악순환을 지속하고 있음
- 따라서 우리는 지금까지 ‘마케팅 원론’이라는 수업을 통해 습득한 마케팅전략들을 이용,
현재 C관식당의 문제점을 파악/분석하고 그 해결점을 모색해 보려 함
2) 선정 업체 (C관식당)의 소개
■ 연 혁
- 오픈 : 2003년 7월
- 주소 : 서울시 노고산동 1번지 서강대학교 내 학생회관
- 건물 : 학생회관 1층
- 좌석수 : 350석
■ 운영주체
▲ 기존업체인 ECMD(2003년 6월까지 운영)
- 영업시간 : 오전 8시에서 오후 8시까지
▲ 현재업체인 (주)나라 (2003년 6-7월중 보수공사 후 8월 오픈, 현재까지 운영)
2. 거시적 환경 분석
1) 사회문화적 환경
일반적으로 사회문화적 환경을 제시한다면 우리나라 전체적인 환경을 제시하는 것으로 인식
할 수 있으나, 선정대상이 대학내 식당이라는 특성을 고려한다면 정확한 거시분석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교내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의 성향변화에 집중하여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전통적으로 서강대학교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참여도가 매우 뛰어난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따라서 수업과 식사시간이 부득이하게 중첩될 경우에 수업을 선택하는 빈도가 높은 경향을
띄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의 경우 전반적인 수업 참여도가 약 3-4년보다 지속적으로 하락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식사를 하기에는 다음수업까지 시간이 넉넉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좀 더 맛있는 먹거리를 찾아 원거리를 이동하면서 수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즉 현재의 학생들의 예전의 학생보다 ‘먹는다’는 것에 대한 중요도가 상승했다고 볼 수 있다.
2) 경제적 환경
최근 전반적인 경제 불황으로 소비 심리가 얼어 붙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대학생들의 식비는 그에 별 영향을 받지 않고 있으며, 실제적으로 이번 발표를 위한 설문지
내용 중 ‘한달 용돈 중 식비가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1/3이상이라고 답함으로써 이를 뒷받침하고 있었다.
3) 인구통계적 환경
구 분
성별 구분
연령별 구분
합계


19세
20세
21세
22세
23세
24세
25세
26세
27세
이상
인원수
단위:명
7,656
5,166
2,490
468
331
322
292
254
241
216
81
40
< 서강대학교 재학생 현황 >
현재 서강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의 현황은 다음과 같으며, 이외에도 학교를 휴학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가 남자는 3,069명, 여자는 379명으로 총 3,448명으로 집계되었다.
남성의 경우 군입대에 의한 휴학이 대부분이었으나, 그 외에도 고시공부나 취직전 여러 가지
공부의 목적으로 가지고 휴학하는 인원도 적지않은 숫자로 나타났다.
4) 정치적/법적 환경
현재 C관식당은 ‘학생회관식당 운영 위탁계약(붙임 1)’에 의거 계약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식당인
관계로 기본적으로 이윤추구보다는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 것이라는 규약이 많은 부분
포함되어 있다.(ex : 제 10조 1항 중 ....시중 판매가 보다 저렴하게 판매되어야 한다.)
또한 2년간으로 규정된 위탁계약기간으로 인하여 일정한 기간 후에 운영전반에 대한 평가를
받음으로써 지속적인 관리를 시행하여야 하는 환경적 조건이 존재하고 있다.
5) 기술적 환경
신선하고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기 위한 충분한 냉동/ 냉장시설 및 조리시설의 확보가 필요
하며 특히 여름의 경우 식중독의 위험으로 인해 식당 전반의 위생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기술적 장치들(유통기한 Check를 위한 Table 구비, 지속적인 신선도 확인 등)
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짧은 시간내에 많은 소비자에게 식사를 제공해야하는 식당의 조건상
식권 배부와 식사수령 과정에서의 최대한 짧은 시간내에 식사를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
동선 및 배식기술 연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3. 미시적 환경 분석
(1) 3C 분석
1) Customer
현재 C관식당 주요고객의 대부분은 서강대학교 학생이고, 그 외에도 서강대학교 대학원생들
로서 20대인 학생들이 고객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주 고객 대상인 서강대 학생들을 대상
으로 C관식당과 관련한 식사 소비행태를 조사해 보면 아래의 표와 그래프에서 보듯이 남학생
들은 일주일에 평균 3회 정도 C관식당에서 식사를 하며, 여학생의 경우는 그보다 적은 평균
2회 정도 식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학생에 비하여 여학생의 맛이나 분위기에
대한 민감도가 높다는 점이 많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기준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면 1-2학년은 남여학생 공히 C관식당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4학년
여학생 또한 이용률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직 3-4학년 남학생만이 이용률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군 제대후 학교로 복학한 이른바 ‘복학생’들의 선호도가 두드러진 것
으로 볼 수 있다. 복학생의 선호도가 높은이유는 이들도 기본적으로 식사의 맛을 중요시
하지만, 복학후 취업준비 등으로 인해 가용자유시간이 줄어든 관계로 빠른 시간내에 허기를
채울 수 있는 교내식당에 의해 욕구가 충족될 수 있는 여지가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구분
남학생
여학생
평균
이용
횟수
전체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전체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3.4
1.9
3.1
4.5
4.1
1.98
1.4
1.38
1.4
3.75
2) Competitor
C관식당과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를 선정함에 있어서 우리는 학교내에 위치하고 있는 엠마오
식당 및 다산관 식당을 선정하였다. 실제적으로는 외부업체를 경쟁관계로 지정하는 것이 어떤가에 대한 의견도 조원내부에 적지 않게 도출되었지만, 설문지 조사결과 식사시간에 이용하는 외부식당이 여러개로 분산되어 있어 개별 외부식당 단일로 C관식당과 경쟁상대로 삼기에는 부적당한 면이 적지 않았다. 그러므로 경쟁자 지정에서는 학교내 식당을 대상으로 즉 실제적으로 현재 학교내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각각 어느정도 비율의 사람들이 C관식당, 엠마오식당, 다산관식당을 이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논의해 보기로 하였다.
종 합
Bi
구 분
Ei
c관식당
엠마오식당
다산관식당
Bi
Ei*B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 실태를 통해 본 인간관계분석
  • 학생 104명을 대상으로 하여 7월 21일 학교 식당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했던 것은 다음과 같다.①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용 실태 ② 학생들이 생각하는 미니홈피와 인간관계의 연관성 ③ 미니홈피의 효과 ④ 서울대 내 인간관계2) 심층 면담고학번 중심의 잉글리쉬 카페 내 소모임과 저학년 중심의 인문대 안 광고와 문화를 연구하는 모임 ‘이목구비’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통해서는 얻기 어려운, 인간관계와

  • [마케팅] 비디오방 마케팅전략
  • 대학교 정문 길 건너 맞은편 2층서울시 마포구 신수동 81-59 (2층)매 출 규 모하루 매출액 20여 만 원(이용객수 한 팀당 2명 기준 40여 팀 이용)업 소 규 모40평, 17개의 감상실을 갖추고 있음.2. EF World DVD 비디오감상실 현황EF World DVD 비디오감상실 (약칭 EF 비디오방)은 1998년 개업, 서강대학교 맞은 편에 위치하여, 주로 서강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돼 왔다. 여타 비디오방의 6000원대의 이용요금과 비교하여 4000원 (2인 기준)이라는 저렴한 요금을

  • [마케팅] 카파 에스프레소 마케팅전략
  • 서강대학교 학생)을 5,000여 명(7,000여명의 학생 중 휴학생 등 제외)으로 가정하고, 95%신뢰수준에서 10% 오차에 해당하는 표본수인 100여명에 기준하여, 110부의 설문지를 만들어 배포하였고, 그 중 오류가 있는 설문지(문항을 체크하지 않았거나, 잘못 체크한 것 등) 8부를 제외한 102부를 분석하였다.설문을 받을 때는 교내를 단과대 및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M관/ K관/ 도서관매점/ X관, D관/ R관 매점/ C관식당)으로 나누어 구역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2-2

  • 인문과학 정화진 쇳물처럼 방현석 새벽출정 공지영 동트는 새벽 불타는 연대기의 추억 - 그 많던 전사들은 어디에 있는가
  • 식당에 모였다. 모두들 옷을 단단히 차려 입었다. 식당 안은 팽팽한 긴장이 감돌았다. (중략) 캄캄한 새벽하늘에 펄럭이는 깃발들만 소리 없는 함성으로 이들의 출정을 배웅했다. 위의 책, 「새벽출정」, p. 140~143하지만 노동 운동의 난관 봉착이라는 좌절의 내용을 내포하고 있는 소설은 좌절과 함께 비장미를 동반하고 있다. 150일간의 투쟁 끝에 남은 65명의 각성한 노동자는 일상생활의 어려움과 조직의 고난을 극복하며 성장해가는 노동자이다. 그들

  • [노동경제학] 행정고시를 통한 공직진출의 편익-비용 실증분석
  • 서강대학교 학생들에게 있어서의 행정고시의 득과 실을 파악해보려고 한다. 기존의 연구들 중 행정고시를 개인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것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외의 연구들 역시 행정고시와 공무원 시험을 아우르는 범위에서 전반적인 국내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하여 현상에 접근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공직진출의 유형과 선호요인은 각 대학교의 특징에 따라 상이한 차이를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대상으로는 공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