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정보업체 마케팅 전략 결혼 정보업체 소개 결혼 정보업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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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프로젝트를 기획하며...
마케팅 전략 대상을 정할 때부터 많은 논의들이 있었다. 어느 한 기업을 선택해야할지, 어느 한 브랜드를 선택해야할지, 아니면 학교 주변에 있는 각종 술집이나 피씨방, 식당 등에서 선택해야 할지 부터 고민은 시작됐다. 그런 와중에 결혼 정보업체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왔고, 결혼 정보업체 중 빅5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다시 모이기로 결정했다.
두 번째 조모임이 있던 날, 조원들 모두가 다들 하나 같이 결혼 정보업체들이 제공하고 있는 부가적 서비스에 미팅 파트가 있음을 주시했다. 그들이 제공하고 있는 미팅 채널은 결혼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부가적인 서비스에 불과했고, 또한 대학생과 대학생이라기보다는 여대생과 직업인을 대상으로 서로 결혼을 전제로 한 미팅 정도의 수준을 원하는 회원들을 위한 채널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가상으로 대학생 대상 미팅정보업체를 만들어 거기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짜보자는 결정을 내리고, 다시 자료 수집을 한 뒤 세 번째 만남을 갖기로 결정한다.
세 번째 만나던 날, 각자가 수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시장 상황을 분석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샘플 사이즈 남녀 각각 50:50으로 150명을 잡아 설문을 실시했다.
네 번째 만나던 날, 설문지를 분석하던 우리는 가상 기업에 대한 전략 분석 시 모든 것이 가정으로 귀결되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차라리 ‘전문 미팅 정보업체’ 창업 마케팅 전략보고서를 만들어보기로 결정한다. 잦은 조모임으로 힘들기도 했지만 조원들 서로 서로가 응원해주면서 한번 멋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보기로 결심한다.
II. 환경 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003년 한국 경제는 여러 가지 외생 변수와 내생 변수에 영향을 받아 어렵게 전망되고 있다. 2002년 하반기 들어 제 2의 외환란이 닥쳐올지도 모른다는 위기감 속에 2003년을 맞은 한국 경제계는 SK 글로벌의 분식 회계 파문과 이에 따른 소버리진의 (주) SK의 SK 글로벌 지원 불가 판정, 늘어나는 가계 부채가 양성한 다량의 신용 불량자 문제, 신용 카드사의 신용 카드 남발과 사용자들의 무분별한 사용에 따른 카드사들의 부실 경영, 1996년 외환위기 이래 최악이라는 체감 경기에 따른 소비위축 등의 내생 요인과 연초 미 · 영 연합군과 이라크와의 전쟁에 따른 유가 불안정, 북한 핵 개발 의혹에 따른 세계의 한국 시장 불안감, 홍콩에서 시작된 급성 호흡기 증후군(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SARS)에 따른 동아시아 경제 침체 예상 등 국내 경제는 여러 가지 내. 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당초 예상보다는 저조한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하지만 2003년 5월 1일 미국의 연방 준비 위원회의 위원장인 그린스펀의 견해에 따르면 미국 경제가 회복세의 흐름을 탔고, 급성 호흡기 증후군의 아시아 경제에 대한 영향력이 당초 우려하던 것보다는 약하여 후반기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기존 예상치인 4.3%를 초과하여 4.6% 성장이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여기에 더하여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가능성이 제시되면서 한국 경제도 침체 일변도에서 약간의 회복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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