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리더십과 기업가정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troduction
1. SM의 전 CEO, 이수만
1) 소개
2) 경영철학
3) 리더십
4) 기업가 정신


2. SM의 현 CEO, 김영민
1) 소개
2) 경영철학
3) 리더십 및 기업가정신


3. Opinion


4. References
본문내용
1. SM의 전 CEO, 이수만
1) 소개
SM엔터테인먼트 설립자
현 SM엔터테인먼트 이사
제작프로듀서
기획자


이수만은 70년대에 본인도 통기타 가수로 활동하며 어느 정도 성공을 이루었으나 연예계 활동을 중단하고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으로 유학을 떠나 컴퓨터 공학 석사 학위를 받고 귀국하였다. 그는 미국의 선진 음반산업을 보며 연예기획사로서의 꿈을 키웠고 1995년 가을 SM기획사를 설립해 음반기획자로 변신했다. H.O.T는 10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이때부터 이수만은 S.E.S, 신화, 보아, 동방신기 등의 톱스타들을 배출하여 한국을 넘어 아시아전역에 영향을 끼치는 현재의 SM엔터테인먼트로 성장시켰다.

2) 경영철학

 아무리 리스크가 큰 일이라도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다면 성공할 수 있다.

이수만은 위험요소가 큰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철저한 시장조사와 준비를 통해 대비했다. Product의 테마를 정하고 (댄스음악), 시장에서 구체적인 consumer target (10대 청소년)을 설정했고, 시장의 필요성에 따라 상품을 고급화하여 리스크를 줄이도록 했다.
처음에 보아가 일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1년에 30억씩이 필요했다. 당시 보유현금은 30억도 되지 않았던 SM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은 도박과 같은 결정을 해야 했고 그는 그의 경영철학에 맞추어 철저한 준비를 했다. 이수만은 보아를 13세 때부터 수년에 걸쳐 일본어를 가르치는 등 그 전에 누구도 실천하지 않았던 만반의 준비과정을 거쳐 일본에 데뷔시켰고, 일본 최대 연예기획사 AVEX와 손잡아 탄탄한 유통망 확보, 보아의 성공을 이끌어냈다.
 큰 시장이 큰 스타를 만든다.

큰 시장이 큰 스타를 만든다’라는 이수만의 경영철학은 요즘 SM의 행보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와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 이후 SM 차이나와 홍콩에 SM아시아를 세우며 중국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은 거대한 시장이기 때문에 곧 있으면 음반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앨범 1000만장 이상을 파는 초대형 스타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이수만은 중국 시장에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었다.

3) 리더십

앞서, 리더십에 필요한 능력으로 알맞은 비전, 목표, 전략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수만은 그만의 비전, 목표, 전략이 확실한 리더였다.

비전과 목표
그는 SM을 한국뿐 아닌 아시아의 대중문화 산업의 리더로 성장시키고 국가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자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다.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제는 더 큰 중국과 미국 시장 공략 단계에 있다.

3단계 전략
1) H.O.T, 동방신기와 같이 우리 가수를 아시아권 스타로 만드는 것
2) 슈퍼주니어처럼 우리나라 가수에 아시아권 멤버를 포함시켜서 현지를 공략하는 것.
3) 다른 아시아인을 우리 한국의 기술로 키워서 자국에서 스타로 만드는 것.

이수만은 특히 2,3단계에 중점을 두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일본에서 보아의 큰 성공에 기뻐했듯이 슈퍼주니어의 중국인 멤버 한경이나 중국 쓰촨성 출신으로 가수로 데뷔한 ‘장리인’이 한국에서 사랑 받는 모습을 보면 중국인이 얼마나 좋아하겠는가?’ 이수만은 당장은 한국인 인기 가수를 현지에 데리고 가서 홍보하는 것이 일시적으로 효과적일 수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장리인 같은 현지인 가수가 더 인기를 모을 것으로 내다봤다.
4) 기업가 정신

이수만은 미국으로 건너갔을 때 그의 전공인 컴퓨터 공학보다 그 시절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처음 보급된 MTV 등의 방송매체에 큰 열기를 느끼고 돌아온다. 그리고 그는 한국의 소득 수준이 나아지면서 문화산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사실과 10대 문화 컨텐츠의 수요를 감지했다.
85년 한국으로 돌아온 그에게 강사 제의가 들어왔지만 대신 음반 제작업을 시작했다. 그 후 S.M.기획을 설립했고 ‘10대’에 컨셉을 맞춰 비주얼적 요소를 강화하고, 일본을 롤모델로 삼아 가수를 6개월 합숙시키며 스타로 만들어내도록 했다.

전유성의 책 “하지말라는 것은 다 재미있다”에서 전유성은 이수만을 아이디어맨이라고 말하며 미래를 미리 내다보려는 자세가 돼 있다고 했다. 80년대에 벌써 “컴퓨터를 모르면 안 되는 세상이 곧 온다”고 말하던 그의 선구적 안목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수만은 기성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입장과 눈높이에서 바라볼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MBC “이야기쇼 만남”에서 그는 “헛소리말고 공부나 하라”고 말하는 다른 어른과 달리 진지하게 청소년의 입장을 받아주었던 그이다.

참고문헌
Introduction
www.SMTown.com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이수만
http://blog.naver.com/lovewishes?Redirect=Log&logNo=110009695537
http://cafe.naver.com/kimactorschoo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62
http://cafe.naver.com/gnot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3
http://blog.naver.com/lovewishes?Redirect=Log&logNo=110009695537


김영민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705070201143172700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000102227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9&aid=000204854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22&aid=0000155830


Opinion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117&aid=0000038062
http://blog.naver.com/liquidko?Redirect=Log&logNo=800672336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가족주의의 사례 연구
  • 리더십 부재에 따른 경영 실패에 대한 방안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경영층을 선출하고, 조직 구성원들은 이 경영층을 신뢰하고 따르는 마음을 가져야할 것이다. 그리고 이 때, 가족의 서로를 감싸줄 수 있는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제 언 -- 사례 분석을 통해 얻게 된 교훈모든 것들이 그렇듯이 경영가족주의 또한 완벽한 경영체제가 될 수는 없다. 앞서 몇 가지 사례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이미 많은 기업들이 사

  • 2000년대 초 일본 경제회복과 금융위기 이후 경제
  • 엔터테인먼트, 소니 필름 텔레비전, 소니 필름 디지털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 전 부문과 미국 내 하드웨어 판매, 제조 및 마케팅 등 가전 업무가 그의 책임이었다. 이 밖에도 스트링거는 소니의 캐나다 사업부 회장, 소니 그룹 이사회 멤버, 소니 유럽의 이사회 멤버를 겸임하고 있었다. 세계적인 음반회사 소니 BMG 뮤직 엔터테인먼트의 이사회 구성원이기도 했다. 스트링거 회장은 소니에 입사하기 전까지 미국 CBS 방송에서 30년 동안 기자, 프로듀서 등을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대해 하나의 경로를 이용하였지만, 오늘날에는 고객 세분시장이 보다 다양해지고 여러 유형의 유통경로가 나타났기 때문에, 보다 많은 기업들이 복수경로(Multichanel)를 이용하고 있다. 4. 단점 및 문제점복수경로를 이용하는 마케팅 관리자는 새로운 경로를 활용하여 매출액과 시장범위를 증대하고 또한 상이한 고객 세분시장의 특별한 욕구에 맞도록 경로를 적응시키기가 어렵고 또한 상당수 경로들이 고객에게 서브하고 판매를 증가시키기 위해 서로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리더십의 덕목은 기업의 아이덴터티로 규정되는 강점을 바탕으로 세계적 브랜드를 가진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새로운 실험을 할 수 있는 기업가 정신이다. 리스크 없는 기회란 없다. 운이 좋은 때도 있지만 운이라는 것도 모색하고 실험하는 사람들의 것이지 가만히 있는 사람들의 몫은 아니다. - 세계의 기업SONY (아시아)1. 들어가며바야흐로 20세기의 아날로그 시대에서 21세기의 디지털 신세기로 접어들고 있다. 디지털 기술

  • [KCU][계절학기 A+] 대한민국 1%가 될 수 있는 소자본 창업과 경영 족보
  • 정신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사업성공을이끌어내는 경영돌파경영 7대 추진전략1. 시대를 앞서가는 신성장동력 확보2. 세계시장을 무대로 한 사업 개척3. 고객감동의 신뢰경영 추구4. 기술 자립 신조 견지5. 능력 제일주의의 인재경영6. 긍정과 실천의 리더십 추구7. 노블리스오블리쥬 실천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란- 기업의 본질인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 이 개념은 기업이 처해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