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가족주의의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2 / 2015.05.22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 입
① 경영가족주의 정의 및 개념 도출
② 주제 선정 이유
2. 본 론
① 경영가족주의의 사례
② 경영가족주의의 장점
③ 경영가족주의의 문제점 및 방안
3. 제 언
- 사례 분석을 통해 얻게 된 교훈
- 본문내용
-
- 도 입 -
① 경영가족주의란?
가족주의란,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집단으로서의 가족을 개개의 가족성원보다 중요시하고 두 번째, 더 나아가서 가족적 인간관계를 가족 이외의 사회관계까지 확대 적용하려는 주의를 말한다.
이들 중, 두 번째 정의에 해당되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경영가족주의는 경영에서 종업원을 한 가족으로 간주하고 '가정'의 이념과 운영방법으로 임한다는 생각이다.
경영자는 가정에서의 가장에 해당하며, 자식인 종업원에 대하여 전권을 행사함과 동시에 자식들을 부양하고 보호하는 등 생활의 모든 면에 있어서 책임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한편, 자식인 종업원들은 어버이인 경영자에 대하여 부과된 작업은 물론, 생활 전반에 관한 보호를 은혜로운 것으로 인식하고 절대적 복종을 맹세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하여 가정의 운영이념인 '화목'이 그대로 경영의 이념이 되고 몰아, 즉 자기를 의식하지 않는 것만이 전체로서의 경영가족을 번영시키는 최선의 것으로 보는 것이다.
정리하면, 가족 내부뿐만 아니라 조직·집단·사회 속에 가족의 구성 원리가 침투되어, 여기서 형성되는 행태·인간관계·가치 체계 등을 총칭해 가족주의라고 한다.
② 주제 선정 이유
일본 기업의 약진이라는 동영상을 보고, ‘다른 나라에도 과연 경영 가족주의를 사용하는 기업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현대 경영체제에서, ‘경영 가족주의가 win-win의 경영전략이 될 수 있지 않을까’하여 주제로 선정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