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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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및 연구접근법
II. 본 론
1. 기업목표(G)
1.1. 과거 특징 : 단위 국가 경제의 구성원으로서 성장 위주의 기업 목표
1.2. 현재 특징 : 세계 경제의 구성원으로서 지속 가능한 경영 추구
1.3. 현재의 문제점 : 과거의 성장 지향 가치와 현재의 안정 지향 가치의 충돌
1.4. 미래의 지향점 : KRP 요소간 조화를 통한 융합형 기업 목표의 제시
2. 지식경영(K)
2.1. 과거의 특징 : 암묵지(소프트웨어적) 중시 경영
2.2. 현재의 특징 : 형식지(하드웨어적) 지식 경영
2.3. 현재까지의 문제점 : 형식지와 암묵지 융합 실패
2.4. 미래의 지향점 : 융합형 지식경영
3. 자원경영(R)
3.1. 과거의 특징 : 효율적인 자원관리
3.2. 현재의 특징 : 효과적인 자원관리
3.3. 현재 자원 경영의 문제점 : 무분별한 외국 자원경영 모방
3.4. 미래의 지향점 : 혼선, 그리고 새로운 융합 패러다임 건설
4. 권력경영(P)
4.1. 과거의 특징 : Centralized
4.2. 현재의 특징 : Decentralizing
4.3. 현재까지의 문제점 : 불완전한 Decentralization
4.4. 미래의 지향점 : multi centralization
5. 기업문화(I)
5.1. 과거의 특징 : 가부장적 기업문화
5.2. 현재의 특징 : 다원적 기업문화
5.3. 현재까지의 문제점 : 다원문화와 가부장적 기업문화의 병존
5.4. 미래의 지향점 : 자율공동체적 기업문화
6. CEO의 리더십(L)
6.1. 과거의 특징 : 인간지향형 리더십
6.2. 현재의 특징 : 성과지향형 리더십
6.3. 현재까지의 문제점 : 인간지향형 리더십과 성과지향형 리더십의 충돌
6.4. 미래의 지향점 : 과거와 현재의 리더십을 아우르는 융합형 리더십
7. 정부와 기업관계(G/B)
7.1. 과거의 특징 : 정부의 적극적 시장개입
7.2. 현재의 특징 : 정부의 소극적 시장개입
7.3. 현재까지의 문제점 : 정부의 개입논리와 기업의 자율논리 충돌
7.4. 미래 지향점 :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개입
III. 나오며
1. 종합요약 및 실천과제
2. 결 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세계는 급변하고 있다. 현재의 변화는 과거의 변화에 비해 기하급수적으로 속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방향도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상태에 접어들었다. 또한, 인류의 역사와 함께 축적되어져 온 통신과 교통기술의 발달은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만들어 버렸으며, 그에 따라 기업들은 더 이상 국내의 경쟁에 머무르지 못하고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들게 되었다. 기업들의 입장에서 글로벌 무한경쟁시대는 기업에 영향을 주는 환경변수들의 예측 불가능한 변화양상과 환경변수들의 막대한 증가를 안겨주었다. 이렇듯 전혀 예측할 수 없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는 기업들에게 무한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것이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경영방식을 지녀야 할까? 지금까지의 경영사를 살펴볼 때 기존의 경영방식이나 경영 패러다임으로는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의 경영 패러다임으로는 지속적인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없다는 것은 과거 여러 사례에서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초우량기업의 쇠퇴’ 사건을 들 수 있다. 이 사건은 1982년 출간되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어온 「초우량기업의 탐구」라는 책에서 비롯된 사건이다. 이 책의 저자 피터스와 워터맨은 대기업들의 경영업적을 조사한 끝에 수십년간 업적이 뛰어나고, 현저한 상승커브를 그리면서 상승가도를 달려온 43개 초우량기업을 찾아내었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성공요인 8가지를 추출해내었다. 그러나 책이 출간된 지 채 3년도 못되어 43개사 중 14개사는 쇠퇴의 길에 접어들게 되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쇠퇴의 길을 걷게 된 14개사 중 상당수가 초우량기업의 8가지 요건에 너무 집착한 결과로 쇠퇴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표 1. 미국 우량기업의 특성(초우량기업의 탐구)
1. 행동지향성(Bias for action)
2. 고객과의 밀착(Close to customers)
3. 자율성과 기업가 정신(Autonomy and entrepreneurship)
4. 인간을 통한 생산성(Productivity through people)
5. 실제적인 현장위주 가치지향(Hands-on, value-driven)
6. 본업에 대한 집착(Stick to the knitting)
7. 단순한 조직형태와 작은 스탭(Simple form, lean staff)
8. 방임과 통제의 양면성(Simultaneous loose-tight properties)

197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는 일본식 경영에 대한 인기가 치솟았다. 서양식 경영 패러다임으로 세계 경제를 지배해오던 미국이 소니와 도요타를 앞세운 일본의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에 따라 한동안 일본을 필두로 한 동양의 경영 패러다임을 배워야 한다는 열풍이 일기도 했었다. 그러나 그 때 당시 가장 성공적인 회사라 불리던 도요타 자동차는 현재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힘겹게 몸부림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지금 이 급변하는 무한 경쟁시대에서 한국의 기업들은 어떠한 경영 패러다임을 필요로 하는 것일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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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자료 및 뉴스 기사는 각주로 대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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