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자동차산업의 역사, 특성, 발전 요인과 자동차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자동차산업의 전망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산업의 역사
1. 1900~1950 자동차 시대의 개막
2. 1950~1960 자동차 공업의 태동
3. 1960~1970 자동차 공업육성의 기틀 마련
4. 1970~1980 국산 모델 개발
5. 1980~1990 양산체제와 수출기반 확립
6. 1990~현재 국제경쟁체제와 구조조정

Ⅲ. 자동차산업의 특성

Ⅳ. 자동차산업의 발전 요인

Ⅴ. 자동차산업의 현황
1. 개요
2. 경쟁구조

Ⅵ. 자동차산업의 문제점

Ⅶ. 도요타자동차의 사례
1. 도요타자동차의 조직구조
1) 1989년 개편한 도요타의 조직구조의 특성
2) 문제점
3) 조직개편의 필요성
4) 조직의 설계
2. 도요타자동차의 기업 경쟁전략
1) 생산 방식 분야
2) 기업 혁신 분야
3) 브랜드 분야
4) 가격 분야
5) 영업경쟁력 분야

Ⅷ. 향후 자동차산업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후발국 자동차산업의 기술발전은 기술도입에서 출발한다. 후발국의 기술능력 발전은 도입기술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하느냐에 좌우된다. 기술학습의 성과는 학습자의 태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같은 기술이나 지식이 해외에서 도입되더라도 학습자의 학습의지에 따라 성과가 다르다. 또 기술학습에서도 ꡐ기술의 암묵성ꡑ 때문에 학습자가 불완전하게 흡수하기 쉽다(Kogut & Zander, 1993). 기술은 객관화된 형태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것이 어렵고 기술이전에는 불명확한 요소들이 많다. 이런 이유로 성공적인 기술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불명확한 부분도 소화해 낼 수 있는 흡수능력이 필요하다. 후발국 초기 기술능력 발전에서는 기술도입자의 학습의지와 흡수능력을 어떻게 조직적으로 확보하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기술학습에서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남미와 아시아 후발국에서는 흔히 조립업체와 부품업체의 관계가 독립적이고 자율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품산업의 기술학습은 조립업체와 무관하게 부품업체가 독자적으로 수행된다. 이에 비해 한국에서는 부품업체가 특정 조립업체와 긴밀한 거래관계를 맺게 되고 해외기술의 학습도 그와 같은 조직적 연계망이 활용되었다. 기업간 협력과 정보공유가 촉진되는 협조적 거래관계가 형성되고 조립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에 ꡐ조직적 학습(organizational learning)ꡑ이 전개되었다. 국내 기술자원이 부족하고 해외기술에 의존하는 후발국에서는 조직적 기술학습이 한정된 기술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암묵적 기술을 학습하는데 유용하다. 한국에서 이러한 조립업체와 부품업체의 조직적 연계망을 이용한 조직적 학습은 자동차
참고문헌
가타야마 오사무 : 도요타에서 배우는 핵심인재경영 - 무한(2004)
기아경제연구소 : 자동차기업의 경영위기와 노사관계 변화 - 경영정보(1998)
김기찬․김석회 : 일본기업의 시스템간 경쟁구조분석을 통한 우리 나라 기업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자동차산업의 시스템적 기업간 체제와 경쟁과 협력의 공존효과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제16권 제2호 - 한국중소기업학회(1994)
대한상공회의소, 『대구지역 자동차산업의 육성방안』, 1991.
마에마 다카노리 :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 자동차전쟁 - 시아출판사(2004)
이근 : 한국사업의 기술능력과 경쟁력 - 경문사(1997)
와카마츠 요시히트 : 하루 1시간만 일하는 도요타형 인간 - 삼진기획(2004)
조동성 외 :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부품개발방식의 기원과 발전에 관한 한일비교 승인도 방식을 중심으로(1996)
통상산업부 : 자동차산업의 장기발전비젼 및 전략 - 기초공업국 자동차조선과(1995)
한국자동차공업협회 - 한국의 자동차산업(1996)
현대자동차 : 1994 자동차산업 - 현대자동차(1994)
한국자동차공업협회 : 한국의 자동차산업(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jji***
    (2012.10.09 11:16: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iori***
    (2010.06.19 17:22:4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많은 도움이 됐음
  • huk***
    (2008.11.09 02:06:05)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연구
  • 요인을 사례를 통해서 분석하고 현재 투자현황과 특징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중국의 한국투자 전망과 형태 또 중국자본 유입에 따른 고려사항등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 내용들을 토대로 해서 우리나라 기업의 입장에서 대응방안 및 향후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제 2 장 중국 경제의 개황제 1 절 중국 경제의 특성중국은 대표적인 거대신흥시장으로 분류가 되는데 중국뿐만 아니라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국가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사례(대만중심)프로그램명제 작 사사 례겨울연가KBS(판매사 :KBS 미디어)ㅇ2002년 최고의 인기 드라마로 중국, 대만, 일본 등 10여 개국에 수출되어, 단일드라마로 국내 최고의 수출실적 기록 / 드라마 인기로 관광객의 드라마 촬영지 방문 증가 등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 / ㅇDVD 로열티 수입 및 출판, 캐릭터 등 부가사업 확대 / ㅇ한국어 교육 붐도 일으켜 한국문화의 큰 바람을 일으켰으며 국내 관광산업에도 크게 기여대장금MBC(판매사 :MBC프로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산업적 특성마. 영화와 비디오산업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1. 영화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부가가치 창출의 요인2. 비디오 문화적, 경제적 특성바. 매체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다른 유관매체들과의 관계성1. 창구효과(window effect) 2. 한국의 영화 창구화 3. 최근 영화 창구화의 새로운 경향 - 인터넷 극장사.영화산업의 시장현황과 문제점1. 통시적 시장현황2. 최근현황 집중탐구3.영화산업의 문제점아. 스크린쿼터제1.스크린쿼터제 운영상의 현황 및

  • 중국 경제와 프랜차이즈 산업의 중국 진출 -샌드프레소의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 및 기술환경 9제 2 절 최근 對중국 해외투자 동향 .91. 2005년 1사분기 해외직접투자 동향 .92. 대중국 투자동향 분석 ..9제 3 절 한국의 대중국 투자현황 및 특성 101. 업종별

  • [남북경협] 남북경제협력(남북경협)의 특징, 현황, 문제점과 활성화 과제 및 전망 분석
  • 남북경제협력(남북경협)의 특징, 현황, 문제점과 활성화 과제 및 전망 분석Ⅰ. 서론Ⅱ. 북한의 개방과 남북경협1. 북한의 개방 역사2. 북한의 개방 환경3. 중국 경제특구 성공의 시사점4. 개성공단에서의 노동정책 방향Ⅲ. 북한의 경제현황1. 북한의 주요 경제지표와 남북한 비교2. 북한의 산업현황1) 북한의 산업구조2) 생산능력과 실적3) 북한산업의 기술수준Ⅳ. 남북경제협력의 특징과 영향요인1. 특징2. 남북경제협력의 영향요인Ⅴ. 남북경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