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자동차산업의 역사, 특성, 발전 요인과 자동차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자동차산업의 전망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동차산업의 역사
1. 1900~1950 자동차 시대의 개막
2. 1950~1960 자동차 공업의 태동
3. 1960~1970 자동차 공업육성의 기틀 마련
4. 1970~1980 국산 모델 개발
5. 1980~1990 양산체제와 수출기반 확립
6. 1990~현재 국제경쟁체제와 구조조정
Ⅲ. 자동차산업의 특성
Ⅳ. 자동차산업의 발전 요인
Ⅴ. 자동차산업의 현황
1. 개요
2. 경쟁구조
Ⅵ. 자동차산업의 문제점
Ⅶ. 도요타자동차의 사례
1. 도요타자동차의 조직구조
1) 1989년 개편한 도요타의 조직구조의 특성
2) 문제점
3) 조직개편의 필요성
4) 조직의 설계
2. 도요타자동차의 기업 경쟁전략
1) 생산 방식 분야
2) 기업 혁신 분야
3) 브랜드 분야
4) 가격 분야
5) 영업경쟁력 분야
Ⅷ. 향후 자동차산업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후발국 자동차산업의 기술발전은 기술도입에서 출발한다. 후발국의 기술능력 발전은 도입기술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하느냐에 좌우된다. 기술학습의 성과는 학습자의 태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같은 기술이나 지식이 해외에서 도입되더라도 학습자의 학습의지에 따라 성과가 다르다. 또 기술학습에서도 ꡐ기술의 암묵성ꡑ 때문에 학습자가 불완전하게 흡수하기 쉽다(Kogut & Zander, 1993). 기술은 객관화된 형태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것이 어렵고 기술이전에는 불명확한 요소들이 많다. 이런 이유로 성공적인 기술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불명확한 부분도 소화해 낼 수 있는 흡수능력이 필요하다. 후발국 초기 기술능력 발전에서는 기술도입자의 학습의지와 흡수능력을 어떻게 조직적으로 확보하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기술학습에서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남미와 아시아 후발국에서는 흔히 조립업체와 부품업체의 관계가 독립적이고 자율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품산업의 기술학습은 조립업체와 무관하게 부품업체가 독자적으로 수행된다. 이에 비해 한국에서는 부품업체가 특정 조립업체와 긴밀한 거래관계를 맺게 되고 해외기술의 학습도 그와 같은 조직적 연계망이 활용되었다. 기업간 협력과 정보공유가 촉진되는 협조적 거래관계가 형성되고 조립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에 ꡐ조직적 학습(organizational learning)ꡑ이 전개되었다. 국내 기술자원이 부족하고 해외기술에 의존하는 후발국에서는 조직적 기술학습이 한정된 기술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암묵적 기술을 학습하는데 유용하다. 한국에서 이러한 조립업체와 부품업체의 조직적 연계망을 이용한 조직적 학습은 자동차
- 참고문헌
-
가타야마 오사무 : 도요타에서 배우는 핵심인재경영 - 무한(2004)
기아경제연구소 : 자동차기업의 경영위기와 노사관계 변화 - 경영정보(1998)
김기찬․김석회 : 일본기업의 시스템간 경쟁구조분석을 통한 우리 나라 기업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자동차산업의 시스템적 기업간 체제와 경쟁과 협력의 공존효과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제16권 제2호 - 한국중소기업학회(1994)
대한상공회의소, 『대구지역 자동차산업의 육성방안』, 1991.
마에마 다카노리 :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 자동차전쟁 - 시아출판사(2004)
이근 : 한국사업의 기술능력과 경쟁력 - 경문사(1997)
와카마츠 요시히트 : 하루 1시간만 일하는 도요타형 인간 - 삼진기획(2004)
조동성 외 :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부품개발방식의 기원과 발전에 관한 한일비교 승인도 방식을 중심으로(1996)
통상산업부 : 자동차산업의 장기발전비젼 및 전략 - 기초공업국 자동차조선과(1995)
한국자동차공업협회 - 한국의 자동차산업(1996)
현대자동차 : 1994 자동차산업 - 현대자동차(1994)
한국자동차공업협회 : 한국의 자동차산업(1999)
자료평가
- 과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jji***
(2012.10.09 11:16:29)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iori***
(2010.06.19 17:22:43)
- 많은 도움이 됐음
- huk***
(2008.11.09 02:06: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