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7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대만 내 한류 형성 배경 -------------------- 4
1. 대만의 현황 ----------------------------------------- 4
1) 정치 -------------------------------------------------------- 4
2) 경제 -------------------------------------------------------- 4
3) 사회 / 문화 -------------------------------------------------- 5
4) 역사 --------------------------------------------------------5

2. 대만과 한국의 수교문제 -------------------------------- 5
1) 대만의 외교적 고립 -------------------------------------------- 5
2) 대만과 한국의 관계 -------------------------------------------- 6
3) 90년대 이후 대만의 실무외교 전개 --------------------------------- 7

3. 대만 한류의 배경 ------------------------------------- 9

Ⅱ. 본론1 – 분야별 대만의 한류 열풍 ------------------ 11
1. 드라마 -------------------------------------------- 11
1) 한국 방송프로그램의 수출분석 ----------------------------------- 11
2) 한류를 이끄는 드르마 시장 -------------------------------------- 12
3) 한국 드라마의 대만 진출 현황 ----------------------------------- 13
4) 대만의 한국 드라마 열풍 원인과 분석 ----------------------------- 14
5) 한국 드라마의 전망 ------------------------------------------- 20

2. 대중음악 ------------------------------------------ 23
1) 대중음악의 특징 --------------------------------------------- 23
2) 한국대중음악의 특징 ------------------------------------------ 23
3) 대만 내 한국 대중음악 시장형성 --------------------------------- 26
4) 한국 대중음악을 통한 대만 내 한류현상 분석 ----------------------- 31
5) 한국대중음악 속 란류 지속화 방안 ------------------------------- 32



3. 영화 ----------------------------------------------- 33
1) 대만의 영화 산업 현황과 특징 ------------------------------------ 33
2) 한국영화의 대만 진출 현황 -------------------------------------- 37

4. 게임 ----------------------------------------------- 44
1) 대만 게임 시장동향 -------------------------------------------- 44
2) 대만 온라인 게임 서비스 업체 ------------------------------------ 46
3) 경쟁자, 비디오 & 모바일 게임 시장 -------------------------------- 55
4) 한국 온라인게임의 대만 내 장기 발전 전략 -------------------------- 56

Ⅱ. 본론 2 – 상품수출 현황 ------------------------- 59
1. 연구목적 ------------------------------------------ 59

2. 수출 현황 ----------------------------------------- 60
1) 화장품 ---------------------------------------------------- 60
2) 휴대폰 ---------------------------------------------------- 61
3) 자동차 ---------------------------------------------------- 61
4) 식료품 ---------------------------------------------------- 62

Ⅱ. 본론3 – 파급효과 ----------------------------- 64
1. 관광 --------------------------------------------- 65
1) 관광 ----------------------------------------------------- 65
2) 한국-대만 정기 항공노선 재개의 의미 ---------------------------- 65
3) 문제점 및 대책 방안 ----------------------------------------- 66

2. 한국어 교육 --------------------------------------- 66
1) 정치대학교 ------------------------------------------------ 66
2) 중국문화대학교 --------------------------------------------- 67
3) 그외 한국어 강좌 운영대학 ------------------------------------ 67
4) 타 한국어 학습소 ------------------------------------------- 68
5) 한국 관련 학회 및 기금회 ------------------------------------- 68
6)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 69


Ⅱ. 본론4 – 반한류 -------------------------------- 70
1. 반한류의 전개 양식과 성격 ------------------------------ 70

2. 거대한 중국 내 반한류에 편승한 대만 ---------------------- 72

3. 대만의 반한류 --------------------------------------- 73
1) 대만 방송국의 반한류 현상 -------------------------------------- 73
2) 반한류 불구 한류는 대세 ---------------------------------------- 74

Ⅲ. 결론 – 대만 한류의 향후 방안과 확대 전략 ----------- 75
1. 컨텐츠의 고급화 -------------------------------------- 75

2. 미디어 중심에서 벗어난 다양한 문화산업 육성 --------------- 75

3.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 76
1) 제품과 문화의 융합 필요성 -------------------------------------- 76
2) 한류 확산 단계에 입각한 제품의 차별화 ---------------------------- 76
3) 적극적 PPL 활용 --------------------------------------------- 77
4) 중소기업 진출 활성화 ------------------------------------------ 78

4. 쌍방향 문화 교류 ------------------------------------ 78

5. 진정한 한국문화로의 전환 ------------------------------ 78
본문내용
1) 정치
타이완은 흔하지 않은 헌법 구조에 따라 내각제와 총통 체계를 병행하고 있다. 1949년부터 1980년대 말까지 국민당이 유일한 합법 정당이었으며 이 기간 동안 그리고 그 이후로도 계속 정부와 정치사를 지배했다. 1996년부터 최고 통치권자인 총통은 직접선거를 통해 선출되며, 임기는 6년이다. 총통은 광범위한 임명권을 가지며 정부의 여러 부서간 문제를 중재한다. 총통 아래 행정(내각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함)·입법·사법·고시(考試 : 지방 공공위원회의 기능을 수행함)·감찰(정부행정을 감독) 등 5개 원(院)이 있다.

2) 경제
타이완에는 대체로 제조업·국제무역·서비스업에 기초한 시장경제가 발달해 있다. 농업은 국내총생산(GDP)의 1/15도 채 못 되며, 농업 고용인구도 노동력의 겨우 1/8 정도이다. 제조업이 GDP의 약 1/3을 차지하며 노동력의 약 1/3을 고용하고 있다. 수출주도산업으로는 전자장비·의류·직물 등이 있으며, 경제는 원자재와 약간의 소비재 상품의 수입, 그리고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주요시장으로는 1996년 타이완 수출의 1/4을 차지한 미국을 비롯해 일본·홍콩을 들 수 있다. 주요수입국은 일본·미국·독일이다.

3) 사회, 문화
문맹률은 약 10%밖에 되지 않는다. 6∼15세의 어린이를 위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무상의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주로 잡지와 외국신문에 대해 행해지던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Ⅰ. 서 론요즈음 부쩍 동남아 한류열풍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한류문화상품수출의 일본시장 편중과 대만시장의 퇴조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의 신규 수요창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남아에서 한류현상이 나타난 시기는 대략 2000년대 초부터였다전화교환원으로 히로시마에서 양친과 함께 사는 요시00는 지난 2년간

  • 한류문화허브 흐름과 동향
  • 한류문화허브‘한’한국의‘류’흐르다한류-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과정1990년대 중후반 한국의 대중음악과 드라마가 중국, 대만에 진출2000년 초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확대(동아시아, 미국, 유럽권으로 확대)1998년 HOT 중국진출 때 한류용어 사용1999년 중국언론이 ‘한류’ 단어 사용‘신한류’-한류열풍을 한국으로 끌어와 관광, 쇼핑, 패션으로 연결(한국관광공사)‘혐한류’(2004)-일본 만화책 제목 40만부 팔림-한국문화에 대한 정서적 저

  • 한류문화허브 정의와 흐름
  • 한류문화허브‘한’한국의‘류’흐르다한류-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과정1990년대 중후반 한국의 대중음악과 드라마가 중국, 대만에 진출2000년 초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확대(동아시아, 미국, 유럽권으로 확대)1998년 HOT 중국진출 때 한류용어 사용1999년 중국언론이 ‘한류’ 단어 사용‘신한류’-한류열풍을 한국으로 끌어와 관광, 쇼핑, 패션으로 연결(한국관광공사)‘혐한류’(2004)-일본 만화책 제목 40만부 팔림-한국문화에 대한 정서적 저

  • [대중문화 -한류문화] 한류의 정체성과 성공사례
  • 대만 등지에서는 드라마 의 인기가 폭발했다. 의 인기는 저 멀리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에서 다시 한 번 한류열풍의 도화선 역할을 하고 있다. 자신의 작품에 한류를 담아보고자 한국을 찾는 유럽의 예술가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보도도 있었다. 바야흐로 개국 이래 한국 문화산업 수출의 최대 전성기라는 평가가 그리 과장된 것만은 아닌 상황이다. 기업과 정부의 대응도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지 언론에 광고료 대신 한국

  • [매스컴] 드라마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한류문화)사회적으로 크게 우리 드라마가 해외에 미친 영향과 해외 드라마가 우리에게 미친 영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우리 드라마가 해외에 미친 영향으로는 첫째, 국가 이미지의 제고이다. 한류열풍이 일본, 중국, 대만 등을 넘어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이러한 영향에 힘입어 우리나라의 문화는 물론 상품의 인지도 제고, 국가 신인도 상승, 관광 산업의 발달 및 민족적 자긍심 확산 등 유무형의 경제적 이익은 말할 수 없이 높아지고 있다. 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