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중국 경제의 개황

제 1 절 중국 경제의 특성
1. 인구
2. 낮은 임금
3. 정치&제도적 특징
4. 높은 기초과학 및 기술수준
5. WTO가입
6. 기타

제 2 절 최근 중국의 정치&경제현황
1. 중국의 정치 현안&대외정책
2. 중국의 과거 경제 형태
3. 현재 중국의 경제 현황

제 3 장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고찰

제 1 절 FDI의 정의와 특징
1. FDI의 정의
2. FDI의 특징

제 2 절 중국기업의 투자형태
1. 중국기업의 투자분야&형태
2. 해외직접투자
3. M&A투자
4. 연구개발투자
5. 전략적 제휴투자






제 4 장 중국기업의 한국투자 현황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
1. 투자요인
2. 투자방안 및 현황&특징
3. 중국의 한국투자 전망과 형태
4. 중국자본의 유입에 따른 고려사항
5. 우리의 대응방안

제 5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역사적으로 중국은 동아시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지였다. 그리고 그러한 역사적 배경은 오늘날에도 계속 이어져오고 있고, 작년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을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발전시키는 데 전환점이 되었다. 여러 경제 지표에서도 잘 드러나듯 중국과의 관계를 배제하고서는 원활한 국제 무역을 기대할 수 없다. 특히 중국의 해외직접투자(FDI)의 현황과 사례를 살펴보는 것은 중국 경제의 향방을 예측하고 우리나라의 대중국 투자 전략 수립의 기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객관적인 자료를 통하여 현제 경제 전반적인 사항과 앞으로의 추세변화 등 여러 가지의 급변하는 동남아 시장에서의 우리나라의 입장 등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중국의 FDI부분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부분에 대해서 총체적인 중국경제의 특징과 과거 정치․경제현황과 최근 정치․경제현황을 비교해 봄으로써 예전과 어떠한 점이 달라졌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의 여부와 중국 FDI의 투자형태의 종류와 유형을 분석 하여서 중국의 FDI 추진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의 여부와 그에 따른 여러 가지의 대처방법과 중국이 한국에 투자를 하는 요인을 사례를 통해서 분석하고 현재 투자현황과 특징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중국의 한국투자 전망과 형태 또 중국자본 유입에 따른 고려사항등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 내용들을 토대로 해서 우리나라 기업의 입장에서 대응방안 및 향후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제 2 장 중국 경제의 개황

제 1 절 중국 경제의 특성

중국은 대표적인 거대신흥시장으로 분류가 되는데 중국뿐만 아니라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국가도 여기에 포함된다. 거대신흥시장은 몇 가지 공통된 특성을 지니는데 이를 바탕으로 중국 시장의 특징을 한 번 살펴보기로 한다. 김익수(1999), 중국투자론 8p.


1. 인 구

중국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13억에 달하는 인구 규모다. 전 세계 인구의 1/5에 해당하는 중국의 인구는 내수시장의 크기가 워낙 커서 세계경제 흐름이 하강국면 들어가도 충분히 자생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중국 내의 모든 지역과 인구가 투자의 대상은 아니다. 실질적인 구매력이 떨어지는 낮은 수득수준과 교통, 통신 등의 인프라가 잘 발달된 대도시 지역의 인구를 제외하면 의미가 있는 시장의 규모는 그 범위가 상당히 줄어든다. 그러나 여전히 잠재해 있는 시장 규모는 중국을 매력적인 투자 대상국으로 만들기에 충분하다.
참고문헌
1. 김익수 (중국투자론) 1999
2. 오상봉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전략과 시사점) 2004년4월
3. 김주영 (중국의 대 한국 투자 현황과 특징) 수은해외경제 2004년 3월호
4. 양문수 (LG경제연구원) 2002.06.26 주간경제 681호


▶ 인 터 넷 자 료

1. www.kotra.or.kr/ktc/chin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국무역관) → 중국진출 한국기업 → 중국 경제자료
2. www.koreaemb.org.cn(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 중국경제정보
3. http://home.megapass.co.kr/~chengchi - 현대 중국의 이해 - 중국의 정치 현안 - 대외정책
4. http://www.kalim.org→자료실→문서자료실→호서대학교 중소기업 연구원
( 중국 진출 참고자료 )
5. http://myhome.naver.com/mugam20→경제둘러보기→발전과정
( 중앙일보 특별취재팀 , 중앙M&B , 2002, p18 )
6. http://www.franchisecn.net. →중국개요→no.185
( 한국수출입은행, (2004), p194 )
7. http://www.koreanembassy.cn→중국 경제정책→중국의 경제개발 및 개혁정책
: 2004년 2월 4일자 조선일보 ( 최성환 기자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yangxiao***
    (2012.09.23 19:58:0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개발도상국에서의 FDI
  • 투자 : 해외자원의 추구를 위해 직접투자를 하는 경우이다. 원자재를 많이 활용하는 기업체들은 생산요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가에 해외직접투자하여 원자재를 확보하여 자기 기업체가 사용하거나 혹은 타기업체에게 판매하기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하게 된다.④ 지식지향형 투자 : 기술/경영상의 노하우의 습득을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경우이다. 기업은 고도의 첨단기술이나 선진경영기법을 습득하기 용이한 지역으로 진출한다. 우리나

  • [졸업][국제경영] 수입고급차의 시장진입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대응 전략
  • 연구, 이유재, 라선아, 마케팅 연구 제 17권 제 3호 2002년 9월 pp.1~33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 이상민, 최순화, 삼성경제연구소, 2001.3한국 수입차시장의 성장제약요인과 향후전망, 조철, 2002.3. 산업연구원자동차 산업의 전망과 한국자동차 메이커의 당면 과제, 소유섭, 2002.6.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학사 졸업 논문고객관계 관리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정상섭, Marketing Communication Review, Winter, 20012. 기사 및 웹사이트www.hyundai-motor.comw

  • [국제경영] 두산 인프라코어의 중국시장 진출 분석
  • 중국 오지 각지에 30여 개소의 희망소학교를 설립한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2008년에는 사천성 지진피해 복구지원에 대거 참여해 중국 사회로부터 큰 주목을 받은 바 있으며, 이후로도 중국 남방 폭설 피해 및 청해 옥수 지진 피해 복구지원에 참여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을 지속 전개하며 ‘아름다운 중국 건설’에 동참하고 있다.3. 두산인프라코어의 국제경영 진행단계1) 초기 해외시장 진출단계단독투자, 일괄적인 경

  •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
  • 직접투자(FDI)의 정의 및 경제자유구역과의 연계성1) 외국인직접투자(FDI)의 정의외국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외국인 투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2001, p.5는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package) 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 직접투자는

  • 해외직접투자 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 분석(KMC,폴리텍 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 분석)
  • 글로벌 경영해외 직접 투자 사례I. 서론(1) 선정 동기오늘날에는 1인 기업부터 중소기업과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업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기업들은 국내시장이 좁고 그들이 갖고 있는 강점을 해외에서 유효하게 사용하고 싶은 기업들은 해외에 진출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이렇게 해외에 진출한 기업을 국제 기업 혹은 글로벌 기업이라고 하는데 과학기술 발달에 따른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이러한 기업의 글로벌화를 점점 가속시키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