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네슬레 경영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네슬레그룹 선정 배경
2. 네슬레의 역사 - 발전 과정부터 현재의 위상까지
Ⅱ. 네슬레의 성공전략
1. 글로벌 브랜드 전략
a) 브랜드 시너지 효과
b) 브랜드 플랫폼
c) 브랜드에 대한 자존심
d) 브랜드 차별화
2. 윤리경영
a) 윤리와 투명성 - 윤리적이어야 성공한다
b) 윤리경영의 성공요건 시스템
c) 신뢰를 최우선으로 함
d) 우리회사 제품 쓰지 마세요(?)
3. 현지화
a) 다국적 기업으로써의 네슬레
b) 네슬레의 현지화 노력
c) 네슬레의 제품의 현지화 사례
4. 인수 합병
5. 자체적인 품질규격 운영
6. 전문직 종사자 교육
7. 글로벌화와 구심력의 융합
Ⅲ. 네슬레를 통해 본 글로벌 기업의 요소
1. 철저한 브랜드 관리
2. 끊임없는 연구개발 - 소비자의 요구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제품개발 역량의 확보
4. 현지화의 거부감 제거
5. 축적된 전문지식과 노하우 확산 노력 - 지식경영
6. 기업의 윤리적, 도적적 책임 수행
Ⅳ. 결론
Ⅴ. 주석
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네슬레 그룹 선정 배경
글로벌화, 디지털화로 대변되는 21세기는 국경, 국적, 인종 등의 구분이 의미가 없어지고,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만이 생존하는 시대가 되었다.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며,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업들 역시 동일한 기업환경에서 생존과 발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몇몇 대기업들이나 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소수의 중소기업들만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고 그나마 그러한 소수 기업들마저 글로벌 경영면에서는 다른 다국적 기업들에 비해서 걸음마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경영성과를 거두고 있는 많은 다국적기업들의 경영방식을 배우고 우리나라 기업환경에 맞춰 활용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많은 다국적 기업들 중 특별히 네슬레를 선정하게 된 것은 유엔이 평가한 현지화 1위 기업이라는 강점 때문만 이 아니라 한국의 재벌 총수와 얼핏 이미지가 비슷한 다국적 기업의 총수로 네슬레 그룹의 헬무트 마우허 회장이 가장 유력하게 꼽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마우허 회장의 가부장 적이고 엄격한 경영방식은 보수적이고 꼼꼼한 그의 성격에서 기인하는데 그러한 경영방식은 유례 없는 팽창정책의 성공을 가져왔다. 조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한국적 재벌 총수의 부정적 측면으로 인식되어 왔던 가부장적, 보수적 경영방식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을 품게 되었는데 그러한 가부장적인 경영방식에도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 윤리적 사고의 마케팅 전략 과정에의 통합으로 인한 기업 경쟁력 강화
-최명규 (한성대학교)
*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세계 일류상품 생산 기업의 경영성과 요인 분석을 통한 기업 발전 모델 연구
-산업자원부 한국 산업기술재단
* 히딩크 리더십의 교훈
* 네슬레의 브랜드 전략 - 신현암 (삼성 경제 연구소)
* 기업의 구조조정과 패러다임 - 권성욱 (신한 문화실)
* 글로벌 리더십을 갖추어야 할 때다 -허진 (엘지 경제 연구소)
-참 고 사 이 트 -
* 네슬레 www.nestle.com
* 한국 네슬레 www.nestle.co.kr
* 삼성 경제 연구소 www.seri.org
* 엘지 경제 연구소 www.lgeri.com
* 산업 자원부 www.mocie.go.kr
* www.brandano.co.kr
* 기타 네이버, 엠파스 등의 지식 검색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