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네슬레 경영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네슬레그룹 선정 배경
2. 네슬레의 역사 - 발전 과정부터 현재의 위상까지

Ⅱ. 네슬레의 성공전략
1. 글로벌 브랜드 전략
a) 브랜드 시너지 효과
b) 브랜드 플랫폼
c) 브랜드에 대한 자존심
d) 브랜드 차별화
2. 윤리경영
a) 윤리와 투명성 - 윤리적이어야 성공한다
b) 윤리경영의 성공요건 시스템
c) 신뢰를 최우선으로 함
d) 우리회사 제품 쓰지 마세요(?)
3. 현지화
a) 다국적 기업으로써의 네슬레
b) 네슬레의 현지화 노력
c) 네슬레의 제품의 현지화 사례
4. 인수 합병
5. 자체적인 품질규격 운영
6. 전문직 종사자 교육
7. 글로벌화와 구심력의 융합


Ⅲ. 네슬레를 통해 본 글로벌 기업의 요소
1. 철저한 브랜드 관리
2. 끊임없는 연구개발 - 소비자의 요구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제품개발 역량의 확보
4. 현지화의 거부감 제거
5. 축적된 전문지식과 노하우 확산 노력 - 지식경영

6. 기업의 윤리적, 도적적 책임 수행

Ⅳ. 결론

Ⅴ. 주석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네슬레 그룹 선정 배경
글로벌화, 디지털화로 대변되는 21세기는 국경, 국적, 인종 등의 구분이 의미가 없어지고,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만이 생존하는 시대가 되었다.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며,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업들 역시 동일한 기업환경에서 생존과 발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몇몇 대기업들이나 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소수의 중소기업들만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고 그나마 그러한 소수 기업들마저 글로벌 경영면에서는 다른 다국적 기업들에 비해서 걸음마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경영성과를 거두고 있는 많은 다국적기업들의 경영방식을 배우고 우리나라 기업환경에 맞춰 활용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많은 다국적 기업들 중 특별히 네슬레를 선정하게 된 것은 유엔이 평가한 현지화 1위 기업이라는 강점 때문만 이 아니라 한국의 재벌 총수와 얼핏 이미지가 비슷한 다국적 기업의 총수로 네슬레 그룹의 헬무트 마우허 회장이 가장 유력하게 꼽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마우허 회장의 가부장 적이고 엄격한 경영방식은 보수적이고 꼼꼼한 그의 성격에서 기인하는데 그러한 경영방식은 유례 없는 팽창정책의 성공을 가져왔다. 조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한국적 재벌 총수의 부정적 측면으로 인식되어 왔던 가부장적, 보수적 경영방식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을 품게 되었는데 그러한 가부장적인 경영방식에도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 윤리적 사고의 마케팅 전략 과정에의 통합으로 인한 기업 경쟁력 강화
-최명규 (한성대학교)
*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세계 일류상품 생산 기업의 경영성과 요인 분석을 통한 기업 발전 모델 연구
-산업자원부 한국 산업기술재단
* 히딩크 리더십의 교훈

* 네슬레의 브랜드 전략 - 신현암 (삼성 경제 연구소)

* 기업의 구조조정과 패러다임 - 권성욱 (신한 문화실)

* 글로벌 리더십을 갖추어야 할 때다 -허진 (엘지 경제 연구소)


-참 고 사 이 트 -

* 네슬레 www.nestle.com

* 한국 네슬레 www.nestle.co.kr

* 삼성 경제 연구소 www.seri.org

* 엘지 경제 연구소 www.lgeri.com

* 산업 자원부 www.mocie.go.kr

* www.brandano.co.kr

* 기타 네이버, 엠파스 등의 지식 검색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
  • 경영 필요성3.국제경영의 비윤리적인 형태(1) 현지국의 법규위반 유형(2) 현지국의 규범위반 유형Ⅱ.본 론1.윤리적 마케팅의 개념2.마케팅활동에서의 윤리적 문제(1) 윤리적 제품관리(2) 윤리적 가격관리(3) 윤리적 유통관리(4) 윤리적 광고관리3.저개발국의 비윤리적 마케팅 사례(1) 네슬레 이유식 - 제3계 국가에 안전하지 않은 제품 판매하기(2) 나이키 - 값싼 해외 노동력 활용은 윤리적인가Ⅲ.결 론Ⅰ. 서론1. 윤리경영의 의의일부에서는

  • [국제경영전략] 스타벅스의 사례연구
  • 경영진들의 많은 토론과 합의하에 그동안 기업 내에서 공유해오고 있던 가치, 믿음 등을 기초하여 임무의 한부분으로 만들고, 전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임무를 진술한다. 그리고 임무에 대한 중요성을 키우기 위해서 직원들의 의견들을 수렴하고 경영자 또한 검토한다. 스타벅스의 경영진은 서비스의 질 자체를 높이는 것에 제도적으로도 많은 신경을 썼다. 불만을 느낀 고객에게는 쿠폰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불만을 해소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도

  • [국제경영] 로레알 전략경영
  • 사례는 현지화의 방식과 진출전략에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큰데, 특히 프랑스시장에 향수를 진출 시키고 Amore Pacific을 선보인 태평양과 베트남에서 시장점유율 40%를 달성한 LG생활건강은 로레알의 사례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VI. 참고 및 참고자료박철순, 국제경영 Readings and Cases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제3판)』, 경문사, 1999.강태구, 『글로벌기업경영론』,무역경영사, 2000.한국 화장품 연감 98년판강희승, 화장품 산업 report, 2

  • [다국적 기업론] 다국적기업이 현지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참고자료『글로벌기업』, 강태구, 무역경영사, 2008『유영미 역,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갈라파고스, 2007)김재환, 전게논문조동성․김병순 공저,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사례, 제2관, 경문사http://happylog.naver.com/khis21/post/PostView.nhn?bbsseq=483&artclno=123456797043http://blog.naver.com/datat08373?Redirect=Log&logNo=100025241504http://blog.naver.com/rhkdcpsahswj?Redirect=Log&logNo=53810900http://blog.naver.com/bitmos92?Redirect=Log&logNo=140057690407

  • 국제기업,국제경영,네슬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네슬레가 진출해 있는 현지 시장 인력을 위주 선발다국적다문화 조직인 네슬레는 다양한 문화와 생활 패턴을 융합새로운 성장 기회를 끊임없이 모색퀴즈 quiz1924년 핀두스의 클래런스버즈아이가 북극해에서 잡아 올린 것은? 앙리네슬레가 개발한 신제품 이름은 ?USA NestleNestle 미국 시장 선정이유1. 미국시장에 공장이 유난히 많음2. 시장 점유율 미국 22%, 프랑스 10%, 스위스 1.6%네슬레 국제 경영전략의 사례로 미국시장 선정Nestle 진출국 판매 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