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윤리경영의 의의


2.
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 필요성


3.
국제경영의 비윤리적인 형태



(1) 현지국의 법규위반 유형



(2) 현지국의 규범위반 유형

Ⅱ.
본 론


1.
윤리적 마케팅의 개념


2.
마케팅활동에서의 윤리적 문제



(1) 윤리적 제품관리



(2) 윤리적 가격관리



(3) 윤리적 유통관리



(4) 윤리적 광고관리


3.
저개발국의 비윤리적 마케팅 사례



(1) 네슬레 이유식
- 제3계 국가에 안전하지 않은 제품 판매하기



(2) 나이키 - 값싼 해외 노동력 활용은 윤리적인가

Ⅲ.
결 론


본문내용
① 사회적으로 유해한 제품(담배, 술)
사회적으로 가장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제품은 담배와 술이다. 담배는 제조업자의 권유대로 사용을 해도 사용자의 건강을 헤친다는 명백한 증거들이 있기 때문에 과잉사용이 문제가 되는 술과는 성격이 다르다. 미국의 담배제조업자들은 담배가 몇몇 질병과는 관련이 있지만 폐암을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고, 담배광고는 비누광고, 세제광고와 마찬가지로 금지되어서는 안 되며, 합법적 제품이기 때문에 그 제품에 관한 정보전달을 하는 것은 침해할 수 없는 권리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제품제조업자는 사회에 대하여 두 가지 책임이 있다. 하나는 자기제품이 초래하는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할 의무가 있고, 다른 하나는 제품의 위험성에 대하여 사용자에게 알릴 의무가 있는데 이 의무를 지키지 않으면 소비자와 정부로부터 규제를 받게 된다. 한편, 술은 마시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고 과음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따라서 과음을 정부에서 더 규제하기 전에 업계에서 스스로 제한을 시켜야 한다. 예컨대 술 광고를 하면서 ‘적당히 마시지 않으면 당신의 건강을 해칩니다’ 등의 문구를 광고에 삽입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② 공해를 유발하는 제품과 과잉포장
아무리 유용한 제품이라 할지라도 지구환경을 오염시키는 제품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된다. 예컨대 오존층을 파괴하는 에어로솔 스프레이, 분해되지 않는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 각종 화공약품 및 세제, 병원의 의료폐기물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제조업자나 사용자가 마땅히 부담해야 할 비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가시키는 ‘외부비용’(external cost)도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오늘날 제조업자들이 이 비용을 수용하지 않으면 사회로부터 압력을 받게 된다. 예컨대 코카콜라 빈 깡통이 지리산 천왕봉에 널려 있으면 이것은 코카콜라회사의 이미지를 나쁘게 하는 ‘광고물’이 되며, 자동차를 판매하여 이익은 자동차회사가 얻었는데 매연의 피해는 일반시민들에게 돌아간다면 시민들은 ‘배기통을 틀어막아라!’라는 요구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제품의 과대포자 또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제품의 윤리적 포장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포장의 크기는 내용물 부피의 110~115% 이내로 한다.
둘째, 포장재료는 쉽게 분해되는 재료 또는 재생재료를 사용한다.
셋째, 소비자가 포장을 적게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넷째, 스프레이, 소독약 등 위험물포장은 위험표시가 뚜렷해야 한다.
다섯째, 사용 후 폐기물 회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③ 계획적 구식화
제품의 계획적 구식화(planned obsolescence)란 제조업자가 의도적으로 제품의 수명을 짧게 만들어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을 다시 구매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행위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과소비를 조장하고, 자원을 낭비하는 측면도 있기 때문에 환경문제 등의 관점에서 신중하게 고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윤리&비윤리경영
  • 다국적 기업의 윤리 경영&비윤리 경영 -국제경영-다국적기업의 윤리&비윤리경영 Ⅰ. 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1. 다국적 기업의 정의2. 다국적 기업 윤리의 필요성3. 다국적 기업의 윤리기준Ⅱ. 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1. Johnson&Johnson2. GE3. HP4. 시스코Ⅲ. 다국적 기업의 비윤리경영 사례1. 마이크로소프트2. 네슬레3. 엔론4. 포스코Ⅳ. 다국적기업의 윤리관리1. 정부차원의 윤리관리2. 다국적기업 차원의 윤리관리3. 윤리강령 실천을 위한

  • 다국적기업,기업윤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다국적 기업의 윤리목차소개CONTENTS다국적기업의 개념다국적기업 윤리문제의 분류체계다국적기업의 윤리성 판단기준다국적기업의 윤리이슈다국적기업과 신자유주의토론사례다국적 기업이란?정 의 및 개 념다국적 기업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子會社)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母會社)의 전

  • [경영, 경제][기업윤리]다국적기업의 윤리
  • 다국적기업의 윤리Ⅰ. 다국적기업의 윤리1. 다국적기업의 윤리의 필요성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s, MNC)이란 본국이 아닌 외국에 생산, 마케팅 또는 서비스시설을 가지고 있거나 그러한 활동을 통제하고 있는 기업을 말한다. 다국적기업은 그 경영전략이 지구상의 나라의 구별 없이 경제적으로 가장 유리한 곳에서 원자재를 조달하여, 가장 유리한 것에서 생산을 하고, 가장 유리한 시장에서 판매함으로써 이익을 올리도록 계획된 것이 특징이다.

  • [국제경영] 글로벌 시대의 `윤리경영`전략
  • 글로벌 시대의「윤리경영」전략윤리경영 전략과 그 사례2007. 06. 05백석대학교 국제마케팅E 조과 목 명 : 국제 마케팅담당 교수 : 김희일 교수님조 원2 0 0 2 5 0 1 8 김 계 성2 0 0 1 4 6 0 9 박 종 한2 0 0 5 5 1 2 3 송 지 현 2 0 0 6 2 5 7 5 염 수 경 2 0 0 5 2 2 2 3 이 지 선 2 0 0 2 5 2 8 0 주 원 정목 차1. 윤리경영의 기본개요 11. 윤리경영의 정의와 개념2. 윤리경영의 중요성 21. 조직윤리 시스템의 정립2. 21세기 기업의 윤리적 경영의 조건3. 윤리경영의 유형

  • [경영윤리] 다국적기업의 윤리경영
  • Business Ethics다국적기업의 경영윤리진행 순서NestleJohnson & Johnson윤리 사례Think aboutQ & AMicrosoftNike용어 설명 비윤리 사례다국적기업 多國籍企業, multinational corporation세계 각지에 자회사, 지사, 합병회사 공장 등을 확보하고, 생산 판매활동을 국제적 규모로 수행하는 기업용어설명공정무역선진국의 소비자들이 저개발국의 생산자들과 직거래를 통해, 정당한 가격으로 구입하는 거래 시스템윤리적 딜레마(Ethical dilemma)똑같이 비중 있는 대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