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코닥(KODAK)과 후지(FUJI)에 전략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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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세계화 되는 시장, 국제화 되는 기업

2. 본론
(1) KODAK과 FUJI
 KODAK
- Kodak의 의미
- Kodak 의 역사

 FUJI
- FUJI 의 창조와 발전의 역사
- 최근 한국 내 마케팅 활동 현황

(2) 사례연구

(3) 현지화 전략이란
 현지화의 정의
 현지화의 장단점
 글로벌기업 현지화

(4) 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 해외진출(현지화) 성공사례
- (주)동양제과
- 네슬레, 펩시콜라

 해외진출(현지화) 실패사례
- 한국 G사
- Barbie, Marlboro

(5) KODAK 과 FUJI의 경쟁상황과 전략
 시대에 따른 코닥과 후지의 경쟁상황과 전략
 코닥과 후지의 국제적인 분쟁

(6) KODAK 과 FUJI의 현재상황
 1996년도 VS 2000년도 시장 점유율 비교
 한국 코닥과 후지의 마케팅 전략(2004년도)

3. 결론
세계 경영전략 핵심은 현재화
글로벌화, 현지화 간의 적절한 균형 추구
본문내용
* 최근 한국 내 마케팅 활동 현황
후지필름은 JVC와 더불어 1982년부터 월드컵을 지원하여 온 일본계 회사로 이번 한일 공동 월드컵을 맞이하여 한국지사 및 일본 본사와의 공조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 FSC(Fujifilm Service Center) 운영 : 세계 각 국의 사진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센터를 운영, 현상요원 및 접수 요원을 모집 이들은 월드컵 기간동안 10개 경기장 및 국제 미디어 센터에서 활동.
- 주니어 사진 기자단 : 8-15세의 고객 중 일정 인원을 뽑아, 경기장에 보내주는 것, 월드컵에 앞서 5월에 열린 컨페더레이션스컵 대회에 주니어 사진 기자단을 파견. 아이들은 경기장에 직접 들어가 포토라인에 서서 세계적인 축구 스타들 및 경기 장면을 촬영.
- 소비자 캠페인 및 이벤트 : FIFA 월드컵 마스코트인 '아토', '니크', '케즈'와 기념 촬영을 할 수 있는 이벤트, 필름 구입 고객을 대상으로 월드컵 티켓 교환권, 기념티셔츠, 기념 주화 등을 제공.
다른 스폰서 기업과 연계하여 공동 마케팅을 펼침.
- 99년 말부터 야후 코리아와 연계, 인터넷 사진관 '야후! 포토'를 운영하고 자체 인터넷 사진관인 '후지칼라(www.fujicolor.co.kr)'를 개설, 인터넷 인화서비스에 주력
- KTF와 제휴를 맺고 모바일을 활용한 사진 전송 서비스
참고문헌
- 이덕훈 ‘글로벌 기업경영’ (주)학문사

- 서 구 원 | University of Wollongong 박사과정
(호주 / 앰부시 마케팅 연구 현황과 사례)

- 강현구 / ㈜대홍기획 실장
(후지필름 '수퍼 200')

- 하정필 / (주)썬넷부사장
(코닥의 위기관리 리더십)

- 명지대학교경제경영연구소 가우리블로그정보센터
(WTO에서의 경쟁정책관련 분쟁가능성에 대한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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