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동기
2. 논의의 순서
3. 연구 목적, 기대 효과

Ⅱ. CSR의 등장 배경과 이론
1. 전통적 CSR
1) 전통적 CSR의 등장 배경
2) 전통적 CSR의 이론적 정의
2. 전략적 CSR
1) 전략적 CSR의 등장 배경
2) 전략적 CSR의 이론적 정의

Ⅲ. CSR 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CSR과 재무적 효과
2. CSR과 조직 몰입
3. CSR과 마케팅 효과

Ⅳ. 전략적 CSR의 추진 방안과 성공 사례
1. 상생 경영
1) 지역사회 공헌___<사례 1-1 : SK 텔레콤의 장웬방(狀元榜) 프로그램>
2) 공급업체와의 상생___<사례 1-2 : 네슬레의 ‘Ecolaboration’>
3) 잠재고객 훈련, 시장입지 강화___<사례 1-3 : 그라민폰의 ‘Information Boat’>
2. 피라미드의 밑바닥
1) 일자리 제공 : 비용절감의 기회___<사례 2-1 : 유니레버의 인도 여성 고용>
2) 차별화된 제품과 사업 모델___<사례 2-2 : 로레알의 인도 현지화 전략>
3. 환경 경영
1) 자발적 감축___<사례 3-1 : 독일 바이엘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
___<사례 3-2 : 일본 아사히 맥주의 환경 경영>
2) 새로운 자원과 에너지___<사례 3-3 : GE의 ‘Ecomagination’>
___<사례 3-4 :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카 ‘프리우스’>
3) 배출권 사업___<사례 3-5 : 웨이스트 컨선의 배출권 사업>

Ⅴ. CSR의 발전 방향 논의
1. CSR 아웃소싱
2. 정부 주도 CSR – 미소금융의 국제화
3. 기업 간 CSR 협력 -> 다국적 CSR 기구 설립
4. CSR을 중심으로 한 기업구조 개편
5. WTO 등 국제기구의 CSR 기준 설립과 독려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동기

기업의 목적은 이윤 창출이다. 아담 스미스 이후 시장경체 체제 하에서 기업들은 제한된 자원을 남들보다 더 많이 점유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스미스가 처음에 예견한 바와 달리 시장경제는 전체 사회의 후생을 증가시키지 못하고 양극화와 환경 파괴 등 많은 부작용을 불러 일으켰다.
20세기 후반에 들어 보팔 참사와 나이키(Nike)의 아동 노동력 착취 등 굵직한 사건들이 터지고 기업 활동의 부작용에 대한 소비자, 시민들의 반발이 커짐에 따라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자선 사업을 펼쳤으며, 이를 기업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했다. 그러나 계획적이지 못한 자선 활동들은 기업의 수익성 하락이라는 결과를 낳았으며, 따라서 기업들은 CSR 활동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그러나 21세기 들어 급속한 정보화의 영향으로 기업들의 부도덕한 이윤 창출 행위는 전 세계적인 비난의 대상이 되었고, 때마침 터진 엔론(Enron) 분식회계 사건 등은 기업들에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기업들은 CSR이 피할 수 없는 책임임을 인식하게 되었고, 기업의 목적인 수익성 창출과 CSR을 연결시키려는 전략적 CSR을 수행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논의가 여기까지 이른 CSR 활동이 실제로 효과를 내고 있을까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이론적으로 전략적 CSR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도 그것을 통해 이론을 창출하자는 주장이다. 말하자면 나도 좋고 남도 좋은 일을 하자는 것인데, 그것이 말처럼 쉬운지는 분명치 않다. 따라서 우리는 CSR 활동의 이론적 효과성을 검토해 보고, 효과성이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면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그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거기에 우리는 앞으로 기업들의 CSR 활동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CSR을 비용으로만 인식하는 전통적(박애주의적) CSR에서 벗어나 CSR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자는 전략적 CSR에까지 논의가 전개되었는데, 거기서 한걸음 더 발전한 CSR 활동의 형태는 없는지 생각해보고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논의의 순서

2장 전통적 CSR/ 전략적 CSR의 등장 배경과 이론적 정의
3장 CSR 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4장 전략적 CSR의 추진 방안과 성공 사례
5장 CSR의 발전 방향 논의

참고문헌
1. 단행본

안영도(2011),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필맥
Kotra(2011), Global Issue Report 10-009

2. 논문

김진욱 외 1인(2009), CSR의 동향과 전략적 CS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 국국제경영관리학회
김병균(2012),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CSR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 중국 삼성, LG전자, 현대자 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SR strategy of Korean firms operating in China, 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박혜원 외(201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CSR on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CB,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한국 인사관리학회
변선영 외(2011), 한, 일 기업의 전략적 CSR 활동과 기업성과 = Strategic CSR and Corporate Performance in Korean and Japanese Corporations, 국제경영연구, 한국 국제경영학회
허미옥 외(2011), CSR활동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 이미지와 기업 명성의 매개역할 = The Effects of CSR Activities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e Mediating Role of Corporate Image and Corporate Reputation, 생산 성논집, 한국생산성학회

3. 웹사이트

http://blog.impactsquare.com/ 임팩트스퀘어
http://blog.naver.com/kybiskyb?Redirect=Log&logNo=20159084916 개인블로그
http://cafe.naver.com/snucsr/77 서울대학교 지속가능경영전략연구회
http://news.heraldcorp.com/ 해럴드 경제
http://healthpopuli.com/
http://www.kotra.or.kr/ 대한 무역투자 진흥공사
http://www.encyclopedi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경영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발전시킬 수 있는 도구로 여겼던 강력한 사회의식을 가진 개인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CSR 우수사례:인터네셔널 페이퍼(International Paper)는 세계최대 펄프 제지 업체로써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이며 ‘제조용으로 벌목한 나무보다 더 많은 나무를 심는 사업을 전개한다’는 자원 관리책임서약을 윤리강령으로 공표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다.→이 기업은 반독점 시비와 소비자의 저항을 피하기 위해 경쟁업체가 성공을 거두더라도 원칙에 어

  •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이미지
  • CSR관련 기업 보고서의 수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그 사회참여 사업의 범위가 비단 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방면에서 사회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이한 예로 축구 구단이 CSR관련 보고서를 발간한 사례도 있다. 2007년 1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구단 중 하나인 첼시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보고서를 제출한 것이 그 예이다. 이처럼 사회참여 사업과 사회참여 관련 보고서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띄고 있다.◦ 의무에서 전략

  •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이미지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이미지▷ 국내 CSR 활동의 문제점▷ 효과적인 CSR 전략▷ CSR과 관련된 새로운 트렌드▷ 사회공헌활동 광고▷ 사례 : 맥도날드 로날드 어린이 축구교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가리는 국제적 기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노동조합의 역할Contents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사례문제점과 발전방향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기업 사

  • [기업 사회적책임] CSR의 실용적 정의와 SNU CSR Hub model 제안
  • 사례들이 보여주는 문제점은 기존의 CSR의 정의, 그리고 이에 대한 접근법이 기업 입장에서 효과적인 CSR활동을 하도록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데 있다. 필립 모리스와 같은 경우에는 기업의 전략적인 부분을 감안할 때 전혀 적합하지 못한 CSR 활동을 시도 하였고, 결과적으로 역효과를 야기하였다.2.3. 효과적인 CSR 사례 부족기업의 특성을 살린 CSR의 부족은 아이디어의 한계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는 기업의 CSR 수행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

  • [기업과 사회] 큐브,뿔 모형으로 파악한 지속경영과 이윤 간의 관계-체계성을 도입한 CSR과 기업의 이윤 상관관계 분석
  • CSR과 기업의 이윤 간의 상관관계 분석현재 한국의 경제계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이 그 본연의 목적을 추구하지 못한 채 만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속 경영적 관점에서 바라볼 때, CSR에 효율성 측면이 필요하다는 것과 그 효율성의 획득은 CSR에 체계성의 요소를 도입할 때 가능하다는 것을 ‘큐브+뿔 모형’이라는 독자적 모형 설정 및 사례 분석을 통해 논증하였다. 이는 향후 기업의 CSR의 측면에서 그 본원적 이유 및 방법론적 방향을 제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