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 인터넷쇼핑몰 `인터파크` 광고전략분석-CJmall cj몰과의 비교를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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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선정이유+인터파크 간단히 소개
Ⅰ. 과거 시점에서의 마케팅 + 광고 분석

1. 마케팅 전략 분석
1)인터넷 쇼핑몰 업계의 전반적 시장 상황
2) 인터파크의 Key Facts
3) 타겟 소비자
4) 마케팅 목표
5) 주요 경쟁 기업
6) 포지셔닝
7) 인터파크 SWOT

2. 과거 광고 분석
1) 표적 청중
2) 광고 목표
3) 광고 컨셉트
4) Creative Idea
5) 매체

Ⅱ. 현재 시점에서의 마케팅 + 광고 분석

1.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1) 인터넷 쇼핑몰 업계의 전반적 시장 상황 변화
2) 인터파크와 CJmall의 key facts
3) 타겟 소비자 비교
4) 마케팅 목표 비교
5) 주요 경쟁 기업 비교
6) 포지셔닝
7) 인터파크 SWOT VS CJmall SWOT

2. 현재 광고 비교 분석
1) 경쟁 상표 분석 및 인터파크의 경쟁적 차별점 파악
2) 광고 목표
3) 표적 청중
4) 광고 컨셉
5) Creative idea
6) 매체 전략

3. 광고 성과 비교

1) 광고의 가시적 성과
2) 강화포인트
3) 문제점/한계점

Ⅲ. 향후 광고 전략 방안

1. 마케팅 목표
2. 광고 목표
3. 광고 컨셉트
4. Creative Idea
5. 매체
◆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이를 겨냥한 인터넷상에서의 상거래가 문을 열었다. 그 시장의 규모는 불과 몇 년 사이에 세계에 유래 없는 속도로 크게 확장되어 이제는 유통업계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 월평균 인터넷 쇼핑몰 시장 규모 5천억 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시장 안에 경쟁인터넷 쇼핑몰수 총 3300개라는 매우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을 알 수 있다. 새로운 교환 방식인 인터넷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시장을 조성하여, 백화점과 같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쇼핑몰, 특정 제품 분야를 취급하는 전문 쇼핑몰, 그리고 최근에는 홈쇼핑 채널의 온라인 인프라 구축으로 업계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이들의 경쟁을 더욱 가열시키고 있다. 대응 속도가 매우 빠른 이들 온라인 시장에서는 한 쇼핑몰이 프로모션을 시작하면 나머지 쇼핑몰들도 바로 다음 날, 심지어는 바로 몇 시간 후에 동일한 프로모션을 내걸기도 한다.

이들 가운데 1996년 6월 1일 국내 첫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를 시작한 인터파크는 업계 진출 초에는 시장을 선점하다가 이러한 급박한 상황 속에서 후발 업체에 추월당하며 지난 해까지 부진을 면치 못해 오다가, 지난 6월 창립 7주년을 기점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것이 아직 생소하던 때, 인터파크는 신뢰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다가가 인터넷 쇼핑몰의 입지를 굳혀, 7년간의 풍부한 경험을 통해 확고한 브랜드 파워와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두주자이자, 전문 유통기업으로 성장하여, 식품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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