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인터넷 마케팅(Internet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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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발표 주제 선정 동기

2.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 인터넷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3. 인터넷 마케팅이 나타나게 된 원인

4.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 장점과 단점

5. 인터넷 마케팅 관련 사례
- CJ Mall, G-Market, Inter-Park

6. 인터넷 마케팅의 문제
-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 발전 방향

7. 조사 후 느낀 점


본문내용
1) 고객관리

인터넷 마케팅의 주 이용자인 판매자는 소비자와 일대일 관계를 형성하는 인터넷을 알고 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고객과의 유대 관계는 더없이 좋은 관계이다. 특히 전자우편을 통한 고객의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소비자의 불평과 아이디어를 수시로 마케팅에 반영할 수 있다. 웹사이트 방문시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경우 고객은 전자우편 주소를 남긴다. 이를 모으면 고객 데이타베이스가 형성되어 새로운 제품이 소개될 때마다 고객과 연락을 취할 수 있다.

2) 판매경비 절약

일반 판매인 경우 고정적인 경비가 많이 들어 기업운영에 인건비는 사업의 성격상 인터넷으로 판매 방식을 바뀌면 상당 부분 절감 할 수 있다. 인터넷 웹사이트에 제품을 올려놓으면 고객이 품목들을 살펴보고 주문란에 지불방법을 기입하여 주문하기 때문에 경상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3) 공간상의 이점

인터넷 마케팅은 물건을 전시하고 고객을 직접 상대해야 하는 매장이 따로 필요 없어서 경영자에게 이점이 많다. 품목에 따라서 장소 설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인터넷 시장에서는 위치 선정에 큰 요인으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실내 장식에 들어가는 비용을 낭비하지 않고 상품가격에 반영되어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적은 자본인 중소기업들에게 사업을 운영하는데 이롭다고 할 수 있다.
지역을 초월하는 잇점 때문에 어느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컴퓨터로 연결되어 있는 한 전세계적으로 통용이 가능하다. 이는 공간상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있어 어디든지 인터넷 마케팅 사업을 할 수가 있다.

4) 시간 절약

웹을 통한 상거래는 1년내내 어느 때고 물건을 주문할 수 있고 바쁜 시간을 할애하면서 판매점이나 백화점에 직접 가지 않아도 된다. 현대인의 맞벌이 생필품 시대에 인터넷은 유용한 생활패턴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그래서 시간과 경비를 절약하는 큰 장점때문에 온라인 쇼핑은빠른 속도로 증가 할 것이다. 또한 국제 무역에 장애요인인 시차를 인터넷은 극복할 것이다.

5) 정보의 양

지면이나 방송을 이용한 마케팅에는 광고료 제약 때문에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의 양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웹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은 적은 양으로 무제한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시간이나 지면을 고려하지 않고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되기 때문에 최상의 정보공유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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