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의 구조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국제적 전략적 제휴
II. 다국적기업과 전략적 제휴
1. 세계적 경영전략의 전개와 전략적 제휴
2. 다국적기업의 경영 글로벌화와 전략적 제휴
3.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Ⅲ. 일본기업의 전략적 제휴 현황
1. 전략적 제휴의 성립목적과 동기 (日本企業의 事例)
2. 자동차산업에 있어서의 제휴 사례
IV. 닛산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1. 닛산의 과거
2. 닛산의 구조조정
V. 닛산의 교훈과 우리기업에의 시사점
- 본문내용
-
최근, 국제적 전략제휴(International Strategic Alliance)가 다국적기업의 기본적인 경영전략중의 하나로 자리잡게됨에 따라 경쟁에 대한 "협조"나 "공생"이라고 하는 용어에 의해서 경쟁 관계가 점차적으로 세계적․局面的인 형태로 기업간에 협력의 관계가 성립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서로가 대외적으로 우위요소를 교환하여 경쟁적 우위를 점유하고 고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휴'인 점과 경쟁의 본질에 있어서는 변함이 없는 것이다. 즉, 이것은 각종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며, 신규 및 기존 사업의 위험성(Risk)을 최소화하고,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가 단축화되어 가고 있는 현시점에 있어서 타사가 점유하고 있는 각종의 경영자원 및 노하우의 적극적인 활용 또는 공동이용을 통한 다국적기업에 의한 소싱(Sourcing) 전략의 일환으로 기업내 국제거래의 연장선 위에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글로벌 경영전략에 글로벌 아웃소싱(Global Out Sourcing)전략의 다양화된 양상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MNC에 의한 글로벌 아웃소싱의 수렴은 내용적으로나 성격상의 측면에 있어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에 피할 수 없는 전략적인 수단으로서, 자사의 세계적인 경영 네트워크 내부에 타사를 포함하는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하는 경향이 최근 수년동안 수많이 이루어졌으며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 즉, MNC에 있어서 국제전략제휴는 글로벌 경영전략추진의 일부로서 인식하여야하며, 지역적․개별 국가적으로 격심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전략성 및 환경 대응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 Key Factor로서 그 중요성이 상당히 증대되어지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