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닛산의 구조조정과 생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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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닛산의 기업 소개
(1) 닛산의 현황
(2) 닛산의 경쟁력
(3) 닛산의 역사
Ⅱ. 본론
1. 닛산의 위기와 구조조정
(1) 닛산의 위기 닛산의 문제
(2) 닛산의 구조조정과 개혁

2. npw와 닛산의 생산방식
(1) npw란?
(2) 닛산의 생산 방식
-닛산의 생산 전략
-닛산의 현장관리와 품질관리
-닛산의 잠재력 - CFT 활동
본문내용
Ⅱ. 본론
1. 닛산의 위기와 구조조정

(1)닛산의 위기 닛산의 문제

<1> 기업 조직의 문제
1)기업 문화의 차이
일본 닛산 자동차의 실패 원인은 50년 라이벌인 도요타의 약진과 대비할 때 확연해진다. 닛산이 파산을 피하기 위해 프랑스 르노자동차의 산하로 투항하지 않을 수 없었던 반면, 도요타는 불황속에서도 엄청난 흑자를 기록하여 절정을 구가하였다. 엇갈린 운명만큼이나 두 회사의 경영 스타일은 대조적이다 흔히 도요타맨은 장사꾼 닛산맨은 관료가 연상된다고 한다.
도요타의 사풍은 철저하게 실리 위주이어서 판매를 먼저 생각한 뒤 팔릴 제품만 만들었다.
반면 닛산은 엘리트의식과 명문기업의 자존심이 강하다. 닛산 스타일은 화려한 ‘확장형 경영으로 볼 수 있다.
2)비용과 손익관리
닛산의 경영은 우선 비용과 손익관리가 철저하지 못했다. 도요타는 투자하기 전에 수십번 계산하고 이익 낼 자신이 있을 때만. 비로소 돈을 쓰는 스타일이었다. 반면 닛산은 면밀한
손익분석 없이 단지 ‘도요타를 누르고 업계 1위가 되다’는 이유만으로도 투자하는 경우가 잦았다.
3)차입의존형 경영
닛산의 생산차종은 도요타와 비슷한 50여종에 달했다. 채산도 맞지 않는 생산라인을 수천억엔씨 들여 짖곤 했다. 투자 비용을 조달하기 위해선 사채를 발행하고 은행 빚을 끌어다 쓸 수 밖에 없었다. 전형적인 차입 의존형 경영이었다.
4)기술력과 마케팅의 분리
닛산의 기술력은 도요타를 오히려 능가하는 것으로 자차가 인정한다. 하지만 닛산의 자동차는 성능이 좋을지는 몰라도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은 아니었다. 닛산은 전통적으로 생산-개발 부문 기술자의 발언권이 지나치게 강했다. 제품개발 초기단계에 마케팅 담당자가 참여한 것도 얼마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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