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닛산의 G-R, K P-I 경영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닛산의 기업 소개
(1) 닛산의 현황
(2) 닛산의 경쟁력
(3) 닛산의 역사

Ⅱ. 본론
1. 닛산의 G-R/K・P-I 모형
가. 닛산의 목표(G) 경영
(1) 닛산의 경영이념
(2) 닛산의 마스터플랜
(3) 닛산의 3개년 계획

나. 닛산의 자원(R) 경영
(1) 자발적 퇴직 유도를 통한 인원 감축
(2) 공장폐쇄를 통한 가동률 향상
(3) 플랫폼(생산차종) 축소를 통한 수익성 제고(최근 다시 플랫폼 확대)
(4) 옵티마 제도와 3-3-3 추진활동 등을 통한 부품 코스트 비용 절감
(5) 과감한 자산 매각을 통한 부채 감소와 GCM을 통한 재무체질 개선
(6) 리드타임 단축
(7) 판매채널 조정

다. 닛산의 지식(K) 경영
(1) 디자인 혁명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2) 정보흐름의 개혁을 통한 지식경영 달성
(3) 중간간부 면담과 하이포 인력 선발 등을 통한 핵심인재 발굴 및 육성
(4) CFT 구축을 통한 혁신적 아이디어 도출





라. 닛산의 권력(P) 경영
(1) 민주적 절차에 의한 인력감축
(2) 노사 간의 상생을 위한 노력으로 갈등 예방
(3) 조직구조 개편을 통한 파벌주의의 타파
(4) E-mail을 활용한 communication증진과 신뢰구축
(5) 조직개편을 통한 의사결정권의 확립

마. 닛산의 문화(I) 경영
(1) Commitment의 중시
(2) Speed 경영
(3) 능력주의・성과주의
(4) 다양성을 강조한 문화 융합

2. 닛산 G-R/K・P-I의 역동성
가. 닛산 역동성의 현재 모습
(1) 닛산의 G- R/K・P-I의 현재모습
(2) 역동성의 엔진 – 곤의 리더십

나. 닛산 역동성 제고 방안
(1) 복잡계이론과 균형론으로의 회귀
(2) 닛산의 균형적 G-K・R・P-I를 위한 각 요소의 보완

Ⅲ. 결론

참고자료. 복잡계이론
(1) 복잡계의 정의
(2) 복잡계이론의 대표적인 개념들
본문내용
Ⅰ. 서론
1. 닛산의 기업 소개
(1) 닛산의 현황
닛산은 GM, 도요타 등과 함께 세계 최고의 자동차 메이커 중 하나이다. 매출규모는 연간 약 7조 4300억 엔 가량이고 순이익은 8천억 엔에 이른다. 전 세계적으로 총자산이 약 10조 엔에 달하며, 자국 내에 약 8만 8천 명, 전 세계적으로 약 16만 4천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다. 연간 약 35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자국에서 38개, 미국, 유럽에서 각각 17, 18개의 모델라인을 갖추고 있다. 일본 본사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 7개의 현지법인을 두고 있으며, 생산설비는 조립공장 및 부품공장을 합하여 자국에 5개, 해외에 18개를 가지고 있다. 기술개발에 관한 R&D연구소는 일본에 3개, 미국과 유럽에 각각 2개, 1개씩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연구소는 미국과 유럽에 각각 1개씩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노상규(2006), 「경영정보론」
현대리서치(2005) 「Global economy insight」
연합뉴스(2005), 「SM3 내년부터 닛산 브랜드로 해외 수출」, 2005.11.24.
매일경제(2005), 「자동차 경쟁 패러다임이 바뀐다 (3)」, 2005.11.14.
KOTRA 도쿄무역관(2004),「일본기업의 불황극복사례-닛산」
박상수(2003), 「CEO가 변해야 기업이 산다.」, CEO Report
신유근(2002), 지식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인간존중경영, 서울대학
강선중 역(2002), 이타카키 에켄 저, 「기적을 만든 카를로스 곤의 파워리더십」, 더난출판
카를로스 곤 (2002), 「르네상스 : 카를로스 곤 자서전」, 이레
하세가와요조(2002), 「CEO 카를로스 곤과 닛산 자동차」, 이지북
릭 시걸(2001),「고객과 직원을 사로잡는 유머경영」
박준식(2001), 「구조조정과 고용조정」, 한국 사회학 10월호
일본경제신문사(2001), 「우리는 절대로 망할 수 없다.」
신유근(2000), 「경영학원론 : 시스템적 접근」, 다산
김견, 정진우(1998), 「닛산 판매체제 개혁과 문제점」, IMF 경제정보

Carlos Chosn(2006), Speech, Oxford
Autos(2006), 「NIKKOCITIGROUP」 4.24.2006
Nikko citigroup(2006), 「FY3/06 Japan Auto Sales」
Credit Suisse(2006), 「Nissan Motor Co.」
Jp Morgan(2006), 「Nissan Motor」
Business week(2006),
Capgemini Ernst&young(2004), 「NISSAN」
Jp Morgan(2004), 「Nissan Motor(7201)」
Patrick Pelata(2003), 「New developments and revival in the rebirth of Nissan」
Tiverghien(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도요타 TOYOTA와 JAL의 추락과 해결방안
  • 경영방식을 창조해냈고, 지금도 그의 경영방식을 배우기 위해 일본은 물론 전 세계의 수많은 경영인들이 교세라 그룹을 따라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경영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으로 그를 꼽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1984년에는 거대 공룡기업이던 NTT에 맞서 다이니덴덴(現 KDDI)을 설립하여 취임했으며, 젊은 경영자를 위한 경영학교 ‘이나모리 학교’의 학교장으로 후진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1980년에 결성한 연구모임 ‘세이와주쿠’

  • 경제경영 삼성 분석 보고서
  • 경영에 있어서 기업의 총수의 잘못된 판단이 어떤 부작용을 초래 하는가를 보여주었으며 1인 지배체제의 재벌기업에서 잘못된 의사결정을 막아낼 견제 장치가 없는 재벌구조의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준 사례이다. (4) IMF의 등장과 삼성의 성공적인 대응이 가능한 조직문화삼성 자동차 사업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삼성의 빠른 움직임은 삼성이 IMF를 극복하는데도 도움이 되었다. 세계적인 브랜드 평가기관인 인터브랜드가 1999년 12월 전자제품에서 삼성

  • 정보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떤 변화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경영의 탁월성을 이루고자 하는 6시그마 운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품질개선 운동에 전 종업원이 참여하는 것은 물론 사무부분을 포함한 모든 프로세스의 질을 높이고 업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세계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이다LG전자LG전자가 제품 제조혁신 차원에서 활용하던 `식스 시그마` 활동을 소프트웨어콘텐츠 분야 를 포함한 전사차원으로 확대한다.공장 제조과정은 물론 지원부문 등 경영 전반에 효

  • 국제경영학4공통) 교재참고로 독일경제특징요약하고 글로벌경쟁력이 높은 독일기업중 하나선택-도요타-하여 경쟁력원천이 무엇인지분석하시오0K
  • -김적교‧김상호,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 , 한국경제연구원, 1999.-김호기, 「독일의 경제위기 극복과 사회적 결과」, -오세훈 외, 우리는 실패에서희망을 배운다 , 황금가지, 2005, pp.56-77.-남현욱, 「통일전․후 사회-경제적 갈등해결에서 독일 국민복지국가정책의 역할」, -민경국, 「독일경제의 침체원인과 한국경제에 주는 시사점」, 임금연구 , 2003가을-조두섭, 2014, 이코노미스트, 일본 기업 재발견 - 도요타 경쟁력의 원천 ‘우리는 남이다’

  • 경영학개론_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때 어떤 국제경영관리전략들이 있는지 설명하고 대표적인 사례를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K-뷰티의 주역으로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기업이다. 카카오 주식회사는 더페이스샵과의 협업을 통해 선 케어, 마스크팩 등의 제품을 선보이며 해외 1600여개 매장에서 협력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는 카카오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음을 한 눈에 보여준다.3. 참고 자료- 설진배, 「지식경영도입을 통한 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