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닛산자동차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닛산의 몰락원인
2. 닛산의 구조조정
3. 구조조정의 평가와 대안
4. 자동차 시장의 글로벌 환경과 닛산
본문내용
1. 기업 조직의 문제

- '확장 지향의 경영'과 '관료주의 기업문화’
일본 2위이자 세계 6위의 자동차 메이커 닛산 자동차가 사실상 프랑스 르노의 산하로 편입됐다. 르노가 10조원 이상의 정부 보조금을 받아 겨우 연명하던 80년대 중반까지, 닛산은 서구 자동차 메이커들을 위협 하는 공포의 존재였다. 그 후 10 여년 새 운명은 역전돼 닛산은 르노의 자본출자 없인 생존 자체가 불가능한 처지로 전락했다. 자동차대국 일본을 만든 명문기업 닛산에 무슨 일이 벌어졌던가?

1) 기업문화의 차이
일본 닛산(일산)자동차의 실패원인은 50년 라이벌인 도요타의 약진과 대비할 때 확연해진다. 닛산이 파산을 피하기 위해 프랑스 르노자동차의 산하로 투항하지 않을 수 없었던 반면, 도요타는 불황 속에서도 엄청난 흑자를 기록하며 절정을 구가하고 있다. 엇갈린 운명만큼이나 두 회사의 경영스타일은 대조적이었다. 흔히 '도요타맨' 하면 장사꾼, '닛산맨' 하면 관료가 연상된다고 한다. 도요타의 사풍은 철저하게 실리 위주이다. '판매의 도요타'로 불리듯 이문이 남지 않으면 절대 손대질 않는다. 따라서 도요타는 판매를 먼저 생각한 뒤 팔릴 제품만 만들었다. 반면 닛산은 엘리트 의식과 명문기업의 자존심이 강하다. 요컨대 도요타가 견실한 ‘실속형 경영’이라면 닛산 스타일은 화려한 '확장형 경영'으로 정리된다. 패전 후 일본의 자동차 산업을 일으킨 선도역은 닛산의 몫이었다. 1958년 6월 닛산의 '닷산' 승용차 466대가 요코하마 항구를 출발, '히노마루(일장기) 승용차'의 첫 대미수출이란 감격을 일본인들에게 안겨주었다. 닛산의 '블루버드'와 '서니'는 일본의 자동차 대중화를 실현시킨 주역이었다. 80년대 초까지 닛산은 도요타와 호각의 승부를 벌이며 일제차를 세계 톱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그러나 85년 엔고가 찾아오면서 두 회사의 실력 격차는 급격히 벌어지기 시작했다. 빚이라곤 한푼도 쓰지 않는다는 '무차입 경영'의 도요타와는 달리, 비용구조가 방만하던 닛산으로선 엔고 역풍을 견디기 힘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닛산, GM, 폭스바겐, 현대기아 등의 글로벌 자동차사와 중국 현지 자동차사 등에 판매할 계획이다.이번 공장 준공으로 포스코는 그동안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여 현지법인인 포스코차이나와 11개 가공센터에서 가공 및 판매 하던 것에서 벗어나 중국 현지에서 생산에서부터 가공, 판매까지 모두 수행할 수 있게 됐다.포스코는 최근 중국의 자동차산업이 2020년에 연간 생산량 3,8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자국내 자동차사들의 국산화와 글로벌

  • [국제생산관리방안] 국제기업(글로벌기업) 생산관리 방안(해외단순조립생산방안, 생산의 합리화방안, 국제재고관리방안)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닛산 자동차사가 독일의 폴크스바겐사의 자동차를 일본 내에 판매해 주는 대신, 폴크스바겐사는 닛산사의 4륜구동차를 유럽시장에 판매해 주고 있다. 마찬가지로 ‘마쓰시타’ 와 ‘ 포드’도 미국, 일본, 유럽 등지에서 상호간 차종을 판매대행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서로의 영업망을 공유하는 공동판매를 꾀하기도 한다.⑤ 영업업무제휴: 항공, 금융, 유통 등의 서비스분야에서 기업 간 제휴를 통해 정보 중계 및 국제업무능력을 높이고 적시에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국제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광범위한 영역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해외시장의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집, 정리,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이러한 해외시장조사가 왜 필요한 것일까? 이는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기회를 미리 파악할 수 있고, 적절한 영업방식 혹은 시장 진입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적절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수립하고, 다수의 시장에서 동시에 수행되는 마케팅활동을

  • 해외직접투자
  •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