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2. 정교화 이론의 발전 배경
3. 정교화 이론의 구성
4. 정교화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개념 : ① 정교화 교수이론은 교과내용을 어떻게 조직하면 효율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겠는가 라는 관점에서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인지심리학적 이론과 인지심리학적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하여 C. M. Reigeluth가 정립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② 줌렌즈의 비유
- 교수의 정교화 이론은 수업을 교수의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전체개요로부터 시작하여 이 전체개요의 한 부분에 구체성을 더해가는 형태로 조직할 것을 주장한다. 이러한 식의 정교화 작업은 "요약"과 "종합"에 의하여 마무리된다.
-학습자가 스스로 내용을 조직하고 계열화하는 장치가 마련되어야 함을 주장
-교수내용의 정수(epitome)를 가르칠 때 선수능력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님

2. 정교화 이론의 발전 배경
① Gagne의 선수학습요소의 분석과 학습위계 분석, 인지-정보처리과정에 기초한 위계적 과제분석이나 절차적 과제분석
② Ausubel의 포섭자로서의 선행조직자, 일반적 수준의 지식으로부터 세부적인 지식을 도입하는 점진적 분화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완벽하죠 > 정교화 이론이란,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서 지금까지 연구 개발되어 온 인지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교화이론에서는 정수(epitome)라는

  • [교육공학] Reigeluth의 정교화수업이론
  • C.M.Reigeluth의 정교화 수업 이론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써 지금까지 연구․개발되어 온 인지 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정교화 이론은 세 가지의 정교화 조직모형과 한 코스나 과정에 따라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Ⅰ. Reigeluth1. Charles M. Reigeluth-교수설계이론가-현재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공학과 교수-주 관심 영역은 공교육의 개선, 컴퓨터기반자원강조-업적1. 교수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2. 교수에 있어서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 체계화3. 교수설계이론과 모델을 집대성한 두 권의 저서를 편집1983 Instruction-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60,70년대에 나타난 이론을 개괄199

  • 라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라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1. 라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의 개념라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이란 효과적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교과내용의 조직방법과 제시에 대한 원리와 기법을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 거시적 교수설계이론을 말한다.①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두고, 수업내용을 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하기 위한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제시한다.② 단순-복잡의 계열: 의 계열화를

  • [교육공학]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 이론과 같이 행동주의적, 인지주의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관점의 교수 - 학습원리를 통한한 이론이다. 그러나, Merrill의 CDT이론의 장점의 하나는 타 이론에 비해 학습자 통제를 교수설계시의 주요 요인으로 보고 이를 이론에서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C.M.Reigeluth의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정교화 이론1) 정교화 이론의 개념Reigeluth(1983;1988)가 제시한 정교화 이론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macro)수준의 이론으로서, 복수개의 사상을 어떻게 연결, 계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