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념
2. 정교화 이론의 발전 배경
3. 정교화 이론의 구성
4. 정교화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1. 개념 : ① 정교화 교수이론은 교과내용을 어떻게 조직하면 효율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겠는가 라는 관점에서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인지심리학적 이론과 인지심리학적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하여 C. M. Reigeluth가 정립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② 줌렌즈의 비유
- 교수의 정교화 이론은 수업을 교수의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전체개요로부터 시작하여 이 전체개요의 한 부분에 구체성을 더해가는 형태로 조직할 것을 주장한다. 이러한 식의 정교화 작업은 "요약"과 "종합"에 의하여 마무리된다.
-학습자가 스스로 내용을 조직하고 계열화하는 장치가 마련되어야 함을 주장
-교수내용의 정수(epitome)를 가르칠 때 선수능력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님
2. 정교화 이론의 발전 배경
① Gagne의 선수학습요소의 분석과 학습위계 분석, 인지-정보처리과정에 기초한 위계적 과제분석이나 절차적 과제분석
② Ausubel의 포섭자로서의 선행조직자, 일반적 수준의 지식으로부터 세부적인 지식을 도입하는 점진적 분화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