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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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격물치지의 개념과 의미

2. 중국유학의 격물치지설

3. 조선유학의 격물치지설(주자학적 격물치지설)

4. 격물치지설의 현재적 의미
본문내용
1. 격물치지의 개념과 의미

격물과 치지는 유학에서 인식론과 수양론, 나아가 실천론을 관통하는 철학적 개념으로서 『예기』의 『대학』편에 처음 보인다. 이 책에서 격물과 치지는 도덕적 수양(성의・정심・수신)과 이에 근거한 사회적 실천(제가・치국・평천하)을 위한 선행 조건으로 제시되었다. 집안, 나라, 천하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먼저 몸과 마음을 갈고 닦는 인격 수양을 해야 하고, 인격 수양을 위해서는 먼저 ‘치지’를 해야만 하는데, 치지는 ‘격물’에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이처럼 격물과 치지는 본래부터 수양과 실천을 뜻하는 개념들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갖는 개념이었다. 그 결과 격물과 치지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은 『대학』이라는 텍스트의 문맥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를테면 『대학』의 삼강령이나 팔조목과의 논리적, 실천적 연관성을 해명한다든가, 아니면 전후 문맥에 등장하는 ‘물, ‘지’ 등과의 의미론적 관련성을 밝히는 것 등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글자의 본래 의미를 천착하는 훈고학적 방법과 텍스트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텍스트분석 방법이 결합된 것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대학』의 편제를 개정하는 데까지 이르게 된다. 주희는 『대학』을 학문 방법론의 차원에서 이해하였고, 이에 따라 『대학』의 편제를 격물치지를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더 나아가 「격물치지전」을 보충하였다. 『대학』에 대한 이러한 이해 방식은 격물과 치지에 대한 새로운 의미 부여를 통해 가능한 것이었다. 주희에 의해서 격물과 치지는 인간의 도덕적 수양 및 실천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인식론적 의미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그 이후 『대학』을 둘러싼 논의들의 중심에는 언제나 격물과 치지의 문제가 자리하게 되었고, 그만큼 격물과 치지는 중요한 철학적 함의를 담고 있는 개념이 되었다. 조선 유학사에서 보자면 격물치지에 대한 철학적 견해는 대략 세 가지 방향으로 정리가 된다. 첫째는 주자학적 격물치지설로서 마음 바깥에 존재하는 사물과 그 사물을 처리하는 방식에 대한 공부, 그리고 그 수단으로서 독서와 토론을 통한 지식의 습득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객관주의적이고 주지주의적인 격물치지설이다. 둘째는 양명학적 격물치지설로서 바깥 사물에 대한 탐구를 비판하고 오직 마음의 공부와 실천을 역설한다는 점에서 주관주의적이고 실천적인 격물치지설이다. 이 두 격물치지설은 다같이 도덕적 실천을 위한 이론이라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도덕주의이다. 셋째는 실학적 격물치지설로서 자연을 도덕적 관점에서가 아니라 자연 그 자체로 파악할 것을 주장하는 자연학적 격물치지설이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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