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Reigeluth의 정교화수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써 지금까지 연구․개발되어 온 인지 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정교화 이론은 세 가지의 정교화 조직모형과 한 코스나 과정에 따라 이 모형들을 처방해 주는 하나의 일반화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가지 모형들은 교수내용의 형태에 따라 나누어지는데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이다. 그리고 각각의 모형들은 모두 공통으로 다음의 일곱 가지의 기본 교수설계 전략들을 포함하고 있다.

1. 정교화 계열
학습내용의 구조화에 있어서 단순-복잡의 순서로 학습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다. 단순-복잡 계열은 개념이나 절차들의 구성요소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위계적 또는 순차적으로 내용을 조직한다. 정교화란 개요에 이어서 개요를 부분별로 세분화한 좀 더 복합적이고 상세한 내용이 점진적으로 제시되어 진다. 교수의 정교화는 교과내용의 특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개념적 정교화, 절차적 정교화, 이론적 정교화로 구분되어 진다.

★ 개요(epitome): 개요(또는 대요, 고갱이, 정수 등으로 지칭됨)는 내용 전체를 정리하는 요약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다룰 내용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사상만을 발췌한 것을 말한다.

가. 개념적 정교화: 가르쳐야 할 개념을 어떻게 유의미하게 인지구조에 동화시키는가하는 과정과 관련된다. 개념들을 상위, 하위, 동위개념 등으로 분류하고 이에 따라 개념조직도를 고안한다. 개념조직도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포괄적이고 근원적인 것을 선정하고 이를 토대로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것으로부터 점차적으로 보다 상세한 개념의 순서로 즉, 탑․다운 접근에 의해 교수내용을 계열화 한다. 이와 같은 개념적 정교화는 생물교과와 같이 교과가 개념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경우에 활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1. 박성익 외 3인,《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서울:교육과학사, 1999
2. 이종연,《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서울:원미사, 2004
3. 최동근 외 2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교육과학사, 2004
4. http://home.pusan.ac.kr/~icangive/.repository/icangivec3/56931.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 의미, 교수설계 재개념화, 교수설계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제언
  • 수업에 대한 청사진(blueprint)을 말한다. 이 경우에 후자는 전자의 일부 또는 하나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Dick & Carey, 1996; Leshin, Pollock, & Reigeluth, 1992; Merrill et al, 1996; Molenda, Perching, & Reigeluth, 1996; Tennyson, 1995).교수설계(ID) 및 교수체제개발(ISD)의 관련개념으로는 교육공학 또는 교수공학(IT: Instructional Technology)과 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이 있다. 교수 공학에는 산출물 중심의 Hard Technology와 과정중심의 Soft Technology가 있는데 ID와 ISD는 대표적인 Soft

  • [교육공학]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과 Merill의 내용요소 제시 이론
  • 다를 수 있으나 어느 교과이던지 이들 분류의 내용은 다 포함되어 있다. 메릴은 지적 기능을 중심으로 분류를 하였는데, 이 기능을 내용과 수행의 행렬식으로 분류하여 교과의 내용을 가르치는 수준에 따라 목표의 분류가 다르게 될 수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즉 교과의 내용에 대한 수행의 수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수업의 조건과 방략이 달라지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참고문헌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최동근양용칠박인우, 교육과학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완벽하죠 > 정교화 이론이란,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서 지금까지 연구 개발되어 온 인지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교화이론에서는 정수(epitome)라는

  • [교육학] 라이겔루스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 정교화 교수모형3) 정교화 교수설계 이론의 활용3. 적용사례4.한계점5.결론1. Reigeluth의 생애 및 업적 그는1969년 미국 하바드 대학에서 경제학 학사를 취득하고, 1977년 브리검 영 대학에서 교수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Reigeluth & Stein, 1983). 대학원에 입학하기 전 3년간의 중등교사경력을 통해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키웠으며, 시라큐스 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는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 공학과 교수로 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