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geluth, keller(정교화이론, ARCS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Keller의 학습 동기 이론
본문내용
정교화 이론의 개념


정교화 이론의 배경
-가네의 ‘선수학습능력'과 ‘학습위계의 개념’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줌렌즈의 비유 (그림)
-상위수준(보다 전체적, 일반적 부분)의 관찰을 먼저 해야 한다

정교화 과정
1. 전체 개요
2. 구체성을 더해 가는 형태로 조직
3. 다시 전체 개요를 검토
4. 다음에 공부할 부분과 이전에 공부한 부분과의 관계
5. ‘요약’과 ‘종합’에 의하여 마무리


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교수 전략


1. 정교화 계열
- 단순 또는 간단한 것에서 복잡하고 세부적인 것으로

2. 선수학습능력의 계열화
- 모든 선수능력이 갖추어지도록 수업을 순서화

3. 요약자(Summarizer)
- 각각의 사상이나 현상에 대한 요점적 진술을 제공
- 전형적이고 쉽게 기억될 수 있는 예를 제공
- 각각의 사상에 대한 진단적 자가 평가 문항을 제공

4. 종합자(Synthesis)
- “각각의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시키고, 통합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정교화이론의 전략요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이론은 교수목표들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그 교수목표의 각 유형들의 그 목표에서 의도하고 있는 능력의 획득을 촉진 시켜 주기 위한 일련의 독특한 학습조건들을 요구한다는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4.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수업을 설계하는 “방법(how to)에 대한 절차를 포함하는 처방적 이론으로 어떻게 자극에 응답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학습자가 정보를 처리한가에 더 비중을 둔다.□수업 설계 이론의 중요 요소①수업 조직 방법-

  • [교육공학] 교수설계
  • & Briggs, 1979)에 의한 교수설계3) 교수설계 모형의 특징3. 교수설계의 접근방법1)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2) 학습이론과 교수설계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교수설계4)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4. 교수체제의 구성요소1) 교수체제의 구성요소5. 교수의 변인1) 교수조건2) 교수방법3) 교수결과6. 교수설계 모형1) 교수설계의 일반 모형- 체제적 접근에 의한 계획2) 딕(Dick)과 캐리(Carey)의 교수설계모형3) 켈러(Keller)의 ARCS 모형7. 교사와 교수설계

  • 교수설계 용어분석
  • 이론에 속하고, 또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부터 알아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하나 조사해 나가는 과정에서 조금씩 의미를 알게 되었고, 단순히 책만 읽으면서 공부할 때 보다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을 더 잘 이해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어서 빨리 이러한 용어사용이 통일되지 않고 있는 문제점부터 개선해야 할 것 같다. 같은 학문을 공부하는 사람들끼리 같은 내용을 얘기하고자 할 때, 같은 용어를 사

  • [교육공학] 교수설계에 관해서
  • 정교화 이론은 세 가지의 정교화 조직모형과 하나의 체제(또는 일반화모형)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가지 모형들은 교수내용의 형태에 따라 나누어지며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 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이다. 또한 각각의 모형들은 모두 공통으로 다음과 같은 일곱 가지의 기본 교수전략들을 포함한다. 즉, 정교화된 계열, 선수학습의 계열화, 요약자, 종합자. 비유, 인지전략 활성자, 학습자 통제양식 등이다.마지막으로 Keller의 ARCS이론은 학습동기를

  • 교수설계에 관하여
  • 모형⒜ 학습의 5가지 범주⒝ 교수사태주의력 집중-학습목표 제시-사전지식 재생 자극-자극자료 제시-학습안내 제공-수행유도-피드백 제공-수행평가-파지와 전이현상5) Merrill의 교수설계이론⒜ 내용요소 전시이론 (Component Display Theory: CDT)⒝ 수행범주와 내용범주n기억-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재생하기 위해 학습자가 기억된 정보를 탐색n활용- 학습한 개념, 절차, 원리 등을 구체적 실제상황에 적용해 보는 수행n발견- 새로운 추상성, 즉 개념, 절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