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geluth 정교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Reigeluth 정교화이론
1.기존의 교수설계
2.정교화이론의 개요
3.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 전략
4.정교화이론의 세 가지 조직모형
5.정교화이론의 일곱가지 기본전략
본문내용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은 거시적 조직 전략
Merrill의 내용요소전시이론을 거시적 수준으로 확장
전체적인 내용을 대상으로 교수에 효과적인
조직 전략을 제안하기 위한 이론
정교화이론에서는 정수(epitome)라는 교수의
전체적인 윤곽을 시작으로 하여 점차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교화 시키는 전략을 택함.
메릴(1983)은 행동주의적, 인지적, 인간주의적 이론의 관점에서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
처방적 교수이론인 내용요소제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을 제안.

체제적 수업설계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목표를
수행과 내용을 행렬식으로 분류하여 제시
학습해야 할 내용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고 , 그것을 바탕으로 점차 구체화된 형태의 정교화 된 교수가 진행되어야 한다.
전체적인 개요에 구체성을 점차 부가하는 방식으로 교수 과정을 조직해야 한다.
따라서 정교화이론에서는 학습자에게 교수 내용의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전체 개요를 먼저 소개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완벽하죠 > 정교화 이론이란,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서 지금까지 연구 개발되어 온 인지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교화이론에서는 정수(epitome)라는

  • [교육공학] Reigeluth의 정교화수업이론
  • C.M.Reigeluth의 정교화 수업 이론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써 지금까지 연구․개발되어 온 인지 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정교화 이론은 세 가지의 정교화 조직모형과 한 코스나 과정에 따라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Ⅰ. Reigeluth1. Charles M. Reigeluth-교수설계이론가-현재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공학과 교수-주 관심 영역은 공교육의 개선, 컴퓨터기반자원강조-업적1. 교수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2. 교수에 있어서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 체계화3. 교수설계이론과 모델을 집대성한 두 권의 저서를 편집1983 Instruction-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60,70년대에 나타난 이론을 개괄199

  • 라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라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1. 라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의 개념라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이란 효과적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교과내용의 조직방법과 제시에 대한 원리와 기법을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 거시적 교수설계이론을 말한다.①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두고, 수업내용을 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하기 위한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제시한다.② 단순-복잡의 계열: 의 계열화를

  • [교육공학]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 이론과 같이 행동주의적, 인지주의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관점의 교수 - 학습원리를 통한한 이론이다. 그러나, Merrill의 CDT이론의 장점의 하나는 타 이론에 비해 학습자 통제를 교수설계시의 주요 요인으로 보고 이를 이론에서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C.M.Reigeluth의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정교화 이론1) 정교화 이론의 개념Reigeluth(1983;1988)가 제시한 정교화 이론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macro)수준의 이론으로서, 복수개의 사상을 어떻게 연결, 계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