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가네(Gagne)의 수업사태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가네(Gagne)의 수업사태
- 본문내용
-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정교화이론의 특징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은 거시적 조직 전략에 해당된다.
이 이론은 교수하려는 전체적인 내용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에 효과적인 조직 전략을 제안하려는 것이다. 정교화이론에서는 정수(epitome)라는 교수의 전체적인 윤곽을 시작으로 하여 점차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교화 시키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
◎ 정교화이론의 개요
정교화이론을 적절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롸이거루스(Reigeluth)는 줌렌즈의 비유를 하고 있다. 즉, 사람들은 어떤 사물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 과정 역시 학습해야 할 내용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점차 구체화된 형태의 정교화된 교수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이론에서는 학습자에게 교수 내용의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전체 개요를 먼저 소개해 주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 다음 그 전체적인 개요에 점차 구체성을 부가하는 방식으로 교수 과정을 조직해야 한다는 것이다.
◎ 정교화이론의 세 가지 조직모형
정교화이론은 개념적 조직모형(conceptually organized model), 절차적 조직모형(procedurally organized model), 이론적 조직모형(theoretically organized model)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조직모형들은 어떤 지식을 다루고 있는가에 따른 분류이다. 즉, 정교화이론에서는 지식의 형태(학습내용)을 개념, 절차, 원리로 구분하고 있는데, 각 지식의 형태마다 적절한 조직모형이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교수 과정에서 다루어질 내용들에 대하여 적절한 조직모형을 선택하고, 각 조직모형의 정수를 구분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교수를 진행시켜야 할 것이다. 조직모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략
◎ 일곱 가지 기본 전략
이 전략들은 정교화이론의 모든 조직모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략들이다. 각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나일주 외, 1996).
① 정교적 계열화
이는 교수 내용을 단순 또는 간단한 것에서 복잡하고 세부적인 것으로 조직하는 원리이다. 정교적 계열화의 원리는 교수가 정수로부터 시작하여 계열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② 선수 학습 능력의 계열화
이는 학습의 구조에 기초를 둔 전략으로 새로운 정보를 배우기 전에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먼저 배워야 할지를 밝혀주는 것이다. 즉, 새로운 지식을 도입하기 전에 그 지식 습득을 위한 필요한 모든 선수 능력이 갖추어지도록 교수 과정을 계열화하는 것이다.
③ 요약자의 적절한 사용
요약자(summarizer)는 학습자가 이미 학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복습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로서 설명, 사례, 연습 문제가 이에 해당된다.
④ 종합자의 사용
종합자(synthesis)란 '개개의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시키고 통합시키기...
- 참고문헌
-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김영수 외 | 교육과학사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