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교화이론Reigeluth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igeluth
정교화이론
1. 새로운 교수설계를 위한 패러다임
전통적인 교수설계 패러다임에 속한 이론과 모형들은 대체로 학습에 관한 과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미시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즉, 학습이 발생하는 과정이 이러이러하다면 수업 혹은 학습 환경은 이러이러한 것이 효과적이며, 효율적이며, 매력적으로 된다는 것이다.
새롭게 대두되는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 패러다임에 영향을 받은 교수 설계의 이론과 모형은 보다 거시적인 차원, 즉 전체사회 체제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려는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Reigeluth는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대표적인 학자 중의 한사람이다. Reigeluth는 전통적인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으로 볼 수 있는 연구결과를 1983년에 발간하였다가 그 후 1999년에 두 번째의 편저를 다시 출간한 바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교수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로 그것이다. 이 책에서 Reigeluth는 현재의 교육 패러다임과 새롭게 요구되는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면서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들이 추구하여야 하는 원칙들을 설명하면서 관련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고 있다.
2. 정교화 이론
1) 기본개념
Reigeluth는 여러 아이디어들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활용할 수 있는 거시적 조직 전략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였다. 정교화이론이 바로 그것이다. 정교화이론은 기본적으로 네 가지의 문제 영역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정교화 이론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정수를 확인하는 과정과 이후 정교화 과정에 있다. 정수는 가장 단순하면서도 전체 과제에 대한 대표성이 높은 과제로서 정교화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예를 들면 경제현상을 설명하는 경제학을 가르칠 경우 정수로서 언급될 수 있는 것은 ‘수요공급의 법칙’을 들 수 있다. 단순한 형태의 수요공급의 법칙을 설명하면서 점점 복잡한 법칙의 측면 및 다른 법칙을 다루게 될 수 있다. 정수를 선택한 뒤 다음 단계로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안내하는 방법으로 Reigeluth는 단순화 조건법(SCM : simplifying conditions method)을 제안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40.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11.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

  •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
  • 교육공학 2조 조별 보고서-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목 차Ⅰ. 발표 준비과정과 내용Ⅱ. 교수설계 이론의 개념 및 특징Ⅲ. Gagne의 수업사태Ⅳ. KELLER의 ARCS 이론Ⅴ.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Ⅵ.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Ⅰ. 발표 준비과정과 내용Ⅱ. 교수설계 이론의 개념 및 특징1. 교수의 개념1) 일반적 정의 -‘목적성,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성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이론의 정교화수업1. 특징1) 보다 넓은 범위의 교수설계 강조, 교수내용의 조직→ 지식을 거시적 수준에서 가능한 한 많이 통합하려 함2) zoom lens의 비유전체 → 부분 → 전체*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으로 계열 구성Ausubel의 포섭적 계열화, Bruner의 나선형 교육과정, Norman의 망상구조학습Reigeluth의 정교화 수업이론3) 문제영역의 4S교과내용 선정(selection), 계열화(sequencing), 종합(synthesizing), 요약(summarizing)4) CDT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

  • [교수설계]교수설계의 내용 및 교수설계의 방법 그리고 향후 교수설계의 제고 방안 분석
  • 이론 분야의 과제는 제2세대 ID이론을 이론적, 개념적으로 정교화하고 현장연구를 실시하여 이를 교수설계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정착시키는 작업이다.Ⅵ. 교수설계의 방법1. 목표- 설계의 목적을 기술할 수 있다- Design Document를 작성할 수 있다2. 설계란요구 분석, 학습자 분석, 교육목적 분석 및 교육내용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교수기법과 교수전략을 접목시키는 것을 의미1) Goal Analysis모듈별 학습목표2)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