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정교화 이론이란,
◎ 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교수설계전략 요소

(1) 정교화된 계열
(2) 선수학습능력의 계열화
(3) 요약자
(4) 종합자
(5) 비유
(6) 인지전략 활성자
(7) 학습자통제

◎ 일반적 정교화 교수모형

◎ 정교화 교수설계 이론의 활용

◎ 적용 사례

◎ 한계점

◎ 결론
본문내용
◎ 정교화 이론이란,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서 지금까지 연구 개발되어 온 인지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교화이론에서는 정수(epitome)라는 교수의 전체적인 윤곽을 시작으로 하여 점차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교화 시키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

※여기서 정수(epitome)란 보통 일반적(general)이고 간단(simple)하면서도 구체적(concrete)인 아이디어나 원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수를 설명할 때 일반적이라는 의미는 여러 가지 하위 아이디어나 원리를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볼펜이라는 도구의 명칭보다는 필기도구라는 명칭이 보다 일반적인 속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 볼펜은 필기도구의 세부적인 명칭에 해당된다.
간단하다는 의미는 복잡한 것과 대조되는 것으로, 개념이 간단할수록 복잡한 개념에 비하여 상위의 개념이 된다. 즉, 복잡한 개념은 상위의 간단한 개념을 구성하는 하위의 개념이다. 예를 들어, 두 자리 숫자의 뺄셈보다는 한 자리 숫자의 뺄셈이 더 간단한 개념이며, 상위의 개념이다. 구체적인 개념은 추상적인 개념과는 대조적인 것으로 관찰 가능한 구체적 예를 의미한다.
정교화이론에 따르면 교수는 간단하고 기초적인 것부터 시작하여 보다 구체화되고 복잡한 수준으로 옮겨가야 한다. 이는 학습자가 우선 학습 내용의 부분들의 관계와 중요성을 전체적 맥락에서 파악하도록 도와주며, 주어진 기간동안 학습자에게 적절하고 의미 있는 복잡성의 수준까지만 공부하도록 하는 길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2000)
김도균「Reigeluth의 정교화교수이론을 적용한 과학탐구활동 연구」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도움이되었어요많은도움이되었어요
  • gr***
    (2009.05.13 21:21:46)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이론 및 연구에 바탕을 두고 교수내용을 정교화 방식을 통해 계열화시키고, 여러 전략들을 통하여 내적 일체성을 갖게 하여 체계적, 처방적으로 통합시켜 제시하고 있다. 정교화 이론의 구성은 간단한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복잡한 것으로 이어간다는 정교화 이론의 접근방식은 학습자가 학습의 첫 단계부터 너무 복잡한 수준의 능력이나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의미를 깨닫지 못하는 모순을 피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Ⅰ. Reigeluth1. Charles M. Reigeluth-교수설계이론가-현재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공학과 교수-주 관심 영역은 공교육의 개선, 컴퓨터기반자원강조-업적1. 교수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2. 교수에 있어서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 체계화3. 교수설계이론과 모델을 집대성한 두 권의 저서를 편집1983 Instruction-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60,70년대에 나타난 이론을 개괄199

  • 교육학 교육심리학자와 이론에 대한 소개 C M Reigeluth
  •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키웠으며, 시라큐스 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는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 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Reigeluth의 주 관심영역은 공교육의 개선에 있으며 잘 설계된 자원이 교육시스템이 있어 지식의 근원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러한 자원의 개발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컴퓨터기반자원을 특히 강조해 왔다. 현재까지 그의 큰 업적으로 평가받는 것은 다음의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1.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

  • 대표적교수설계이론(가네, 롸이글루스, 캘러)
  • 이론이 학습자 개인의 특성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아님에도 많은 교수자들이 ARCS이론을 그 문제에 적용하려 했다.☞ ARCS 이론을 적용하기 전에 학습 상황의 문제가 정확히 분석되어야하고 문제가 교수의 동기적 측면에 해당 될 때만 ARCS가 사용되어야한다.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정교화 이론이란?:학생들에게 효과적․효율적인 학습을 시키고자 할 때 교과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제시해야 하는가에 대한 원리와 기법을 인지심리학적

  •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적인 전략 ① 정교적 계열화 : 학습할 내용을 정수화하는것으로 이는 교수 내용을 단순 또는 간단한 것에서 복잡하고 세부적인 것으로 조직하는 원리이다. 정교적 계열화의 원리는 교수가 정수로부터 시작하여 계열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정교적 계열화는 Ausubel의 선행조직자, Bruner의 나선형교육과정, Norman의 웹 학습과 유사한 개념이다② 선수 학습 능력의 계열화 : 학습한 내용을 학습자에 맞게 순서화하여 제시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