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Reigeluth
1. Charles M. Reigeluth
2.이론의 개발 배경과 주요 요소
3. 미시 조직 전략 (개념학습을 중심으로)

Ⅱ. 정교화 이론
1.정교화이론의 개념
2.비유
2-1)줌렌즈
2-2)정교화 이론의 구성
3.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교수전략
4. 정교화 이론에 따른 교수설계의 6단계
5. 정교화 이론의 평가
+실제 수업시간 적용사례

Ⅲ. 질의 및 응답

본문내용
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
Ⅰ. Reigeluth
1. Charles M. Reigeluth
-교수설계이론가
-현재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공학과 교수
-주 관심 영역은 공교육의 개선, 컴퓨터기반자원강조
-업적
1. 교수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2. 교수에 있어서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 체계화
3. 교수설계이론과 모델을 집대성한 두 권의 저서를 편집
1983 Instruction-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60,70년대에 나타난 이론을 개괄
1999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교수설계 이론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 다루었음
Reigeluth가 말하는 교수설계이론은 교육학의 한 분야인 교수영역을 다시 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로 세분하여 이 중 ‘설계’ 분야에 관한 이론입니다.

2.이론의 개발배경과 주요요소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교사의 실제적 교육 활동을 보다 이론화, 체계화
현재학교교육에서전문적교사에의하여준비되는학습지도안의구성요소와거의일치
BUT
구체적인 방법들을 충분하게 제시하지 못함. 예컨대4단계의‘자극제시하기’나5단계의‘학습안내제시하기’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처방이 충분하지 않음
=>>롸이겔루스: 교수설계이론의 처방성과 체계성을 확립

-교수전략의체계성

조직 전략: 수업 내용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방법을 다룬다.
전달 전략: 학생에게 수업 내용을 전달하고 또한 전달된 내용에 대하여 반응하게 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3. 미시조직전략(개념학습을 중심으로)
롸이겔루스의 교수이론은 학습과제 유형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처방적 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가장 종합적이다.
다양한 학습과제 유형 중에서 개념학습에 대한 교수전략을 알아보자.
- 개념학습: 지적 학습과제 중에서 가장 전형적이고 기초적인 학급과제 유형
- 원리: 사물의 변화를 기술
원리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념(사물)에 대한 선행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
- 절차: 사물을 어떻게 변화 시킬 것인가를 기술
절차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념(사물)에 대한 선행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

# 개념학습의 종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용^^ㅇㅇㅇㅇㅇㅇㅇ
  • witchca***
    (2011.10.06 22:35:04)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정교화되어져 왔다. 아트킨슨(Atkinson), 앤더슨(Anderson), 데이비스(Davies), 일리(Ely), 올슨(Olson), 레스닉(Resnick)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설계이론 발달에 기여하였다.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인지심리학적 지식을 처방화시키면서 행동주의나 여타 학문의 경향을 수업설계의 체제적 접근에 통합하여 이론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복합적인 학습심리의 배경을 가지고 발달한 최근의 수업설계이론에는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 이론, 롸이거루스(Reigeluth)의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정교화되어져 왔다. 아트킨슨(Atkinson), 앤더슨(Anderson), 데이비스(Davies), 일리(Ely), 올슨(Olson), 레스닉(Resnick)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설계이론 발달에 기여하였다.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인지심리학적 지식을 처방화시키면서 행동주의나 여타 학문의 경향을 수업설계의 체제적 접근에 통합하여 이론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복합적인 학습심리의 배경을 가지고 발달한 최근의 수업설계이론에는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 이론, 롸이거루스(Reigeluth)의

  • 교육학 교육심리학자와 이론에 대한 소개 C M Reigeluth
  • 교육심리학자와 이론에 대한 소개C. M. Reigeluth 목 차 Ⅰ. 생애 및 업적Ⅱ. 사상적 배경Ⅲ. 정교화 수업이론1. 기본 개념2. 교수설계전략 요소3. 정교화 과정4. 교수설계전략 활용Ⅳ. 적용사례1. 제시2. 연습3. 피드백Ⅴ. 교육사적 의의 Ⅵ. 참고문헌Ⅰ. 생애 및 업적1969년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경제학 학사를 취득하고, 1977년 브리검 영 대학에서 교수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Reigeluth & Stein, 1983). 대학원에 입학하기 전 3년간의 중등교

  • [교육공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방법 이다. 수업을 개별화하는 방법 혹은 교수자원을 활용하는 시기에 관심을 둔다.방법전략(strategies)조직전략관리전략전달전략미시전략거시전략조직전략․ 전달전략의 관리: 개별화 등내용의전달․ 제시방법: 매체, 교사방식(tactics)일상적심화위계․ 순서제시필요시 제시연습피드백< 표1 > 교수전략의 체계성4. 거시조직전략 : 수업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ETI)롸이거루스의 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 수준의 이론으

  • [교육학] 라이겔루스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 이론1. Reigeluth의 생애 및 업적 2.정교화 이론1) 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교수설계전략 요소2) 일반적 정교화 교수모형3) 정교화 교수설계 이론의 활용3. 적용사례4.한계점5.결론1. Reigeluth의 생애 및 업적 그는1969년 미국 하바드 대학에서 경제학 학사를 취득하고, 1977년 브리검 영 대학에서 교수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Reigeluth & Stein, 1983). 대학원에 입학하기 전 3년간의 중등교사경력을 통해 교육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