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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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C.M.Reigeluth의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Gegne의 수업사태의 주요 내용을 요약한 레포트 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C.M.Reigeluth의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Gegne의 수업사태
본문내용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Merrill(1983)은 행동주의적, 인지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이론의 관점에서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하여 처방적 교수이론인 내용요소제시이론(CDT: Component Display Theory)을 제안하였다. CDT는 학습유형 중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하고, 또한 인지적 영역 내에서도 주로 하나의 개념이나 원리와 같은 단일 아이디어들을 가르치는 것과 같은 미시적 (micro)수준을 다루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Merrill의 CDT는 미시적 교수설계이론으로 지칭되고 있다. (정인성 ․ 나일주, 1992; 박성익 ․ 임정훈, 1993)
1) 내용 - 요소 매트릭스
Merrill의 CDT도 Gagne의 이론과 동일한 가정을 지닌 이론이다. 즉, 학습결과에는 다양한 범주가 있으며, 각각의 범주에 있어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일과 능력을 촉진시키는 일을 위해서는 각기 다른 절차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Merrill에 의하면 Gagne(1965)가 제안한 수행수준 중심의 일차원적 분류체계가 복합적인 학습과제를 분류하기에는 너무 제한적이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Merrill은 한 차원은 수행수준으로, 다른 한 차원은 내용유형으로 구성한 이차원적 분류체계를 제시하였다. (Merrill & Boutwell, 1973; Merrill & Wood, 1974)
▶ 수행 - 내용의 이차원적 매트릭스
CDT에서의 학습결과의 범주들은 수행- 내용의 이차원적 매트릭스에 의해 세분화된다.
수행 - 내용 매트릭스에서 수행수준은 기억하기, 활용하기, 발견하기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고, 내용 유형은 사실 개념, 절차, 원리의 네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 차원의 내용들은 각각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 따라서 기억, 활용, 발견의 세 개의 다른 수준에 걸쳐 습득되게 된다. 결과적으로 매트릭스는 내용과 수행의 조합인 12개의 범주를 제시하고 있다. 이중에서 사실에 대한 활용과 발견하기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결국 10개의 학습범주가 있게 된다. 다음에서는 먼저 수행수준과 내용유형의 정의를 살펴보고 그 예를 알아보기로 한다.
▶ 수행의 세 범주
(1) 수행 범주
수행주는 기억하기(remember), 활용하기(use), 발견하기(find)의 세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 기억하기 : 기존의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재생하거나 재인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기억된 정보를 탐색하는 수행을 일컫는다.
예) 저항기의 기호는 이다.
․ 활용하기 : 학생들이 학습한 개념, 절차, 원리 등을 구체적인 실제상황에 적용해 보는 수행을 말한다.
예) 여러분에게 주어진 다음의 회로도에서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시킨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겠는가?
․ 발견하기 : 학생들이 새로운 추상성, 즉 개념, 절차, 원리 등을 도출해 내는 창조적인 수행을 말한다.
예) 직류모터를 점점 느리게 돌리다가 멈출 때까지의 간단한 회로도를 만들어 보시오.

참고문헌
1.내용요소제시이론 & 정교화 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 (p.176~197)
(출판사 : 교육과학사)

2.수업사태
- http://kr.ks.yahoo.com/service/wiki_know/know_view.html?tnum=130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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