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교육공학3공통)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학] 메릴의 내용요소전시 이론
- 하고 싶은 말
-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C.M.Reigeluth의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Gegne의 수업사태의 주요 내용을 요약한 레포트 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C.M.Reigeluth의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Gegne의 수업사태
- 본문내용
-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Merrill(1983)은 행동주의적, 인지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이론의 관점에서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하여 처방적 교수이론인 내용요소제시이론(CDT: Component Display Theory)을 제안하였다. CDT는 학습유형 중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하고, 또한 인지적 영역 내에서도 주로 하나의 개념이나 원리와 같은 단일 아이디어들을 가르치는 것과 같은 미시적 (micro)수준을 다루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Merrill의 CDT는 미시적 교수설계이론으로 지칭되고 있다. (정인성 ․ 나일주, 1992; 박성익 ․ 임정훈, 1993)
1) 내용 - 요소 매트릭스
Merrill의 CDT도 Gagne의 이론과 동일한 가정을 지닌 이론이다. 즉, 학습결과에는 다양한 범주가 있으며, 각각의 범주에 있어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일과 능력을 촉진시키는 일을 위해서는 각기 다른 절차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Merrill에 의하면 Gagne(1965)가 제안한 수행수준 중심의 일차원적 분류체계가 복합적인 학습과제를 분류하기에는 너무 제한적이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Merrill은 한 차원은 수행수준으로, 다른 한 차원은 내용유형으로 구성한 이차원적 분류체계를 제시하였다. (Merrill & Boutwell, 1973; Merrill & Wood, 1974)
▶ 수행 - 내용의 이차원적 매트릭스
CDT에서의 학습결과의 범주들은 수행- 내용의 이차원적 매트릭스에 의해 세분화된다.
수행 - 내용 매트릭스에서 수행수준은 기억하기, 활용하기, 발견하기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고, 내용 유형은 사실 개념, 절차, 원리의 네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 차원의 내용들은 각각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 따라서 기억, 활용, 발견의 세 개의 다른 수준에 걸쳐 습득되게 된다. 결과적으로 매트릭스는 내용과 수행의 조합인 12개의 범주를 제시하고 있다. 이중에서 사실에 대한 활용과 발견하기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결국 10개의 학습범주가 있게 된다. 다음에서는 먼저 수행수준과 내용유형의 정의를 살펴보고 그 예를 알아보기로 한다.
▶ 수행의 세 범주
(1) 수행 범주
수행주는 기억하기(remember), 활용하기(use), 발견하기(find)의 세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 기억하기 : 기존의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재생하거나 재인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기억된 정보를 탐색하는 수행을 일컫는다.
예) 저항기의 기호는 이다.
․ 활용하기 : 학생들이 학습한 개념, 절차, 원리 등을 구체적인 실제상황에 적용해 보는 수행을 말한다.
예) 여러분에게 주어진 다음의 회로도에서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시킨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겠는가?
․ 발견하기 : 학생들이 새로운 추상성, 즉 개념, 절차, 원리 등을 도출해 내는 창조적인 수행을 말한다.
예) 직류모터를 점점 느리게 돌리다가 멈출 때까지의 간단한 회로도를 만들어 보시오.
- 참고문헌
-
1.내용요소제시이론 & 정교화 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 (p.176~197)
(출판사 : 교육과학사)
2.수업사태
- http://kr.ks.yahoo.com/service/wiki_know/know_view.html?tnum=1305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