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과서분석] 4-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4-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Ⅱ. 마당별 내용 구성
Ⅲ. 단원별 구성내용 분석
Ⅳ. 총괄 분석
- 본문내용
-
Ⅱ. 마당별 내용 구성
1. 첫째 마당
- 말․듣․쓰에서는 여러 사람이 말을 주고받을 때 주의할 점을 파악하는 활동에서 시작하여 여러 사람의 의견을 비교하여 듣고, 나아가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화제에 대하여 규칙을 지키며 토론하고, 자신의 의견을 타당한 이유를 들어 말하 도록 한다. 또 공식적인 자리에서 예절 바르게 듣고 말하는 활동을 익히도록 하였다.
- 읽기에서는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생각을 알아보도록 하였으며, 인물의 생각에 대한 내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주장이 담겨 있는 설득의 글을 읽고, 글쓴이가 무엇을 주장하고 있으며, 주장을 위해 어떠한 이유나 근거를 내세우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였다. 또 인물의 생각이나 글쓴이의 주장에 대하여 학 생들의 생각을 말하도록 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둘째 마당
- 말․듣․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나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 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시를 듣거나 앍은 후의 느낌을 직접 표현해 보게 하였다. 또, 이야기를 듣고 생각과 느낌을 말하거나 쓰고, 기억에 남는 이야기에 대 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기록해 보게 하였다.
- 읽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읽고, 글쓴이가 읽는 이에게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시에서 글쓴이가 겪은 일과 그 일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살펴보고,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내가 겪은 일과 관련지어 보는 활동을 통해 시의 주제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야기의 제목, 인물 의 말이나 행동, 이야기의 흐름 등을 관련지어 이야기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주제를 찾는 가운데 글쓴이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감상 활동까지 고려하였다.
3. 셋째 마당
- 말.듣.쓰에서는 쓰기에 중점을 두어 쓰기의 4단계를 제시하며 그 과정에 맞추어 글을 쓰는 활동을 하게 된다. 더 나아가 앞서 배운 쓰기의 과정을 인식하여 알리 는 글쓰기의 활동을 함으로써 알리려고 하는 내용이 효과적으로 드러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체계적으로 글을 쓰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 읽기에서는 글에서 제목이 어떤 구실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활동과 함께 알맞은 제목을 붙여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글의 제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게 된다. 또한 국어사전을 통해 낱말을 찾아보는 활동과 낱말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기 위한 어휘력 신장에 도움을 준다.
4. 넷째 마당
- 말·듣·쓰에서는 이야기나 극본을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표현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이야기를 들을 때,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습관이 중요함을 일깨 워 이를 습관화하도록 하였다.
- 읽기에서는 시에서 되풀이되는 말이나 글자 수가 일정하게 반복되는 말을 찾아보고 이런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시를 낭송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시의 운율을 느 낄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하여 보고,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통하여 인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다섯째 마당
자료평가
- 감사~ !
- bijo***
(2007.12.01 23:38: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