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과서분석] 4-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4-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Ⅱ. 마당별 내용 구성

Ⅲ. 단원별 구성내용 분석

Ⅳ. 총괄 분석
본문내용
Ⅱ. 마당별 내용 구성
1. 첫째 마당
- 말․듣․쓰에서는 여러 사람이 말을 주고받을 때 주의할 점을 파악하는 활동에서 시작하여 여러 사람의 의견을 비교하여 듣고, 나아가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화제에 대하여 규칙을 지키며 토론하고, 자신의 의견을 타당한 이유를 들어 말하 도록 한다. 또 공식적인 자리에서 예절 바르게 듣고 말하는 활동을 익히도록 하였다.
- 읽기에서는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생각을 알아보도록 하였으며, 인물의 생각에 대한 내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주장이 담겨 있는 설득의 글을 읽고, 글쓴이가 무엇을 주장하고 있으며, 주장을 위해 어떠한 이유나 근거를 내세우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였다. 또 인물의 생각이나 글쓴이의 주장에 대하여 학 생들의 생각을 말하도록 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둘째 마당
- 말․듣․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나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 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시를 듣거나 앍은 후의 느낌을 직접 표현해 보게 하였다. 또, 이야기를 듣고 생각과 느낌을 말하거나 쓰고, 기억에 남는 이야기에 대 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기록해 보게 하였다.
- 읽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읽고, 글쓴이가 읽는 이에게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시에서 글쓴이가 겪은 일과 그 일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살펴보고,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내가 겪은 일과 관련지어 보는 활동을 통해 시의 주제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야기의 제목, 인물 의 말이나 행동, 이야기의 흐름 등을 관련지어 이야기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주제를 찾는 가운데 글쓴이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감상 활동까지 고려하였다.
3. 셋째 마당
- 말.듣.쓰에서는 쓰기에 중점을 두어 쓰기의 4단계를 제시하며 그 과정에 맞추어 글을 쓰는 활동을 하게 된다. 더 나아가 앞서 배운 쓰기의 과정을 인식하여 알리 는 글쓰기의 활동을 함으로써 알리려고 하는 내용이 효과적으로 드러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체계적으로 글을 쓰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 읽기에서는 글에서 제목이 어떤 구실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활동과 함께 알맞은 제목을 붙여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글의 제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게 된다. 또한 국어사전을 통해 낱말을 찾아보는 활동과 낱말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기 위한 어휘력 신장에 도움을 준다.
4. 넷째 마당
- 말·듣·쓰에서는 이야기나 극본을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표현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이야기를 들을 때,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습관이 중요함을 일깨 워 이를 습관화하도록 하였다.
- 읽기에서는 시에서 되풀이되는 말이나 글자 수가 일정하게 반복되는 말을 찾아보고 이런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시를 낭송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시의 운율을 느 낄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하여 보고,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통하여 인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다섯째 마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 !
  • bijo***
    (2007.12.01 23:38:1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차 례 -Ⅰ. 서론1. 연구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문제Ⅱ. 이론적 탐구1. 소설의 배경2. 소설의 구성 단계로서의 전개3. 시에서의 전개와 배경Ⅲ. 반영 실태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Ⅳ. 효과적 지도 방법 탐구1. 현직 교사의 교수법2. 창의적 지도법-교수학습 전략 탐색-지도자료 개발 및 재구성Ⅰ. 서론

  • 국어과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 교과서 분석
  •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교과서 분석Ⅰ. 교과서 분석1. 7차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1) 국어과 교육 목표의 체계와 내용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교육 목표의 특징은 두 가지다. 하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성격에 부합하게 10년 동안 ‘국어과’ 학습을 한 결과로서 학습자가 달성하기를 기대하는 성취 수준을 목표로 설정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다른 하나의 특징은 제 7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분석 및 평가 12 ~ 18쪽3. 삽화의 분석 및 평가 19 ~ 22쪽 4. 학습활동의 분석 및 평가 - 22 ~ 25쪽Ⅲ. 교과서 재구성 25 ~ 34쪽Ⅳ. 교수전략 34 ~ 38쪽Ⅴ. 교수․학습 지도안 38 ~ 41쪽Ⅰ. 교과서 분석의 이론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

  • 교육학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목 차 -1.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 요약정리2. 국어과 교육목표와 초등 국어과 교육목표3. 4학년 국어과 읽기와 관련된 내용체계 4. 4학년 국어과 읽기 단원별 목표, 문항정리(교과서분석)5.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6. 성취기준표7. 이원목적 분류표8. 지문의 선정 및 선정이유9. 문항제작10. 현장적용 및 결과분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국어교육연구 제13집,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학회 -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백혜경, 2001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종합․정리한 결과 위와 같은 측면에서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창조적 반응’의 중요성을 깊이 실감하여 저희 조에서는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의 내용에 대해 상세화 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 ‘창의적으로 반응하기’란 무엇인가?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 - 동일한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