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 차 례 -
Ⅰ. 서론...............................................................................................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3
2. 연구 문제.........................................................................................................5
Ⅱ. 이론적 기초..................................................................................5
1. 소설의 사건......................................................................................................5
2. 소설의 배경......................................................................................................9
3. 소설 이론 교육과 실제 : 인과성과 플롯을 중심으로.............................................13
4. 소설 수업지도.................................................................................................20
5. 소설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에 따른 글의 이해 지도...........................................24
Ⅲ. 반영 실태 분석............................................................................28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8
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34
3. 교과서 내용 심층 분석.....................................................................................37
Ⅳ. 효과적 지도 방법 탐구.................................................................40
1. 현직 교사의 교수법..........................................................................................40
2. 창의적 지도법.................................................................................................41
3. 지도자료 개발 및 재구성..................................................................................42
Ⅴ. 반성 및 제언...............................................................................46
1. 종합반성 및 제언.............................................................................................46
2. 협의록............................................................................................................46
3. 소감문............................................................................................................51
*참고자료는 각 부분마다 제시.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우리는 소설 구성의 3요소는 인물, 사건, 배경 이라고 배웠다. 그만큼 소설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배경은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글을 쓸 때 작가는 인물과 사건 그리고 배경을 염두 해두고 글을 전개해 나간다. 그러므로 글을 읽는 입장에서 그 구성요소를 배제하고는 그 글에 담긴 완벽한 의미를 이해할 수는 없다. 그 중에서 우리는 배경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해 보려고 한다.
먼저 배경의 의미가 무엇인지 먼저 조사하는 것이 먼저일 것 같다.
(1) 배경의 의미
원래 배경은 그리스 용어로 ‘Opsis 라고 하며 영어로는 세팅, 씬, 백그라운드라고도 부르며 우리말로는 장소, 환경, 공간과 시간, 장면, 광경, 무대라고도 부른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비극의 구성 요소 중 여섯 가지 중의 하나인 스펙터클 즉 장경(場景)이라고 말한 것이 곧 배경을 의미하는 요소이다.
배경은 간단히 말해서 장소와 시간을 의미한다. 장소와 시간은 특히 인물설정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배경이 존재하는 중요한 의미가 된다. 왜냐하면 장소는 인물이 활동하는 공간이며 시간은 인물이 살고 있는 시대로 독자들이 작품을 신뢰하는데 중요한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배경이 되는 것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국가, 지역, 시대, 기후, 경제수준, 직업 등으로 인물을 둘러싼 여러 가지 환경으로 얘기할 수 있다. 여기에 홀맨(C.Hungh Holman)의 경우는 배경을 만드는 요소로 사실적인 지리적 장소, 지형, 풍경, 방의 창이나 문 같은 외적 장비, 인물의 직업과, 일상 생활풍습, 사건이 일어나는 사건과 장소(역사적 사건과 장소), 인물의 일반적 환경으로 작중인물의 종교적 정신적, 도덕적, 사회적 조건 등을 들었다.
이러한 배경의 의미를 파악하고 우리 조는 여러 문학 작품 중에 소설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기로 했기 때문에 소설에서의 배경의 기능을 조사해 봤다.
(2) 소설에서의 배경의 기능
1) 소설의 개연성 부여
개연성이란 그럴듯함의 뜻으로서 소설에서도 이런 개연성이 부여되어야 한다. 이 개연성을 바탕으로 해야만 독자는 소설이 현실처럼 그럴 듯하게 느낄 수 가 있다.
일청전쟁의 총소리를 평양 일경이 떠나가는 듯하더니, 그 총소리가 그치매 사람의 자취는 끊어지고 산과 들에 버린 티끌뿐이라. 평양성의 모란봉에 떨어지는 저녁볕은 뉘엿뉘엿 넘어가는데, 저 햇빛을 붙들어 매고 싶은 마음에 붙들어 매지는 못하고 숨이 턱에 닿은 듯이 갈팡질팡하는 한 부인이 나이 삼십이 될락말락하고, 얼굴은 분을 따고 넣은 듯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문학교육을 위한 좋은 제재 선정하기
  • 문학교육을 위한좋은 제재 선정하기1. 문학교육의 개념문학교육이란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하게하고, 이를 통하여 미적 인식력과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최문식, ≪문학교육론≫, 집문당, 1986좋은 문학교육 이론은 문학교육의 실제를 바람직하게 바꾸어 갈 수 있는 토대가 된다. 즉, ‘문학교육의 모형’과 ‘문학교육의 전략’과 ‘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 목차 - 1. 발음1)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의 개념과 의의 2) 발음 지도①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②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3)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① 발음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② 실태와 문제점4) 발음 지도 교과서 반영실태① 교과서 반영 실태② 분석과 문제점5) 발음 지도 방법① 여러 가지 발음 지도 방법② 선택한 수업 모형③ 실제 적용2. 어휘1) 어휘의 이론적 배경= 어휘의

  • 인문과학 문학교육을 위한 좋은 제재 선정하기
  • 문학 교수학습과 관련된 이론, 학습자의 문학 수용 과정과 관련된 이론, 문학 텍스트가 변형되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탐구하는 이론들이 문학교육 이론의 중심 자리에 놓인다.그러나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이 확연하게 범주를 달리하는 것은 아니다. 문학이론은 문학교육 이론의 높은 상관성을 지니면서 상호작용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국어교육에 대한 논의가 전문적으로 분화되기 이전까지만 해도 문학교육의 내용으로 문학이

  • [교육과정] 제6차교육과정
  • Ⅰ. 서론 제 6차 교육과정은 교육부고시 제 1992-11 호, 제 1992-16 호, 제 1992-19 호로 고시한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며, 이 교육 과정은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고시 제 1997-15 호로 개정된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이 시행되기까지 유효한 교육과정이다.제 6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 [국어교육, 이어 주는 말, 접속부사, 말교육] 이어 주는 말(접속부사)교육의 상세화
  • ‘이어주는 말’의 교육내용 상세화Ⅰ. 이어주는 말의 개념1. 개념‘이어 주는 말’은 국어의 품사 분류 가운데 ‘접속부사’에 해당하는 말이다. 접속부사는 국어의 품사 분류 가운데에 하나로 두 개 이상의 구와 구, 절과 절, 문장과 문장 등을 서로 연결시켜 주는 기능을 가진 낱말이다. 초등학교3학년 1학기에 다룬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 외에 ‘또, 또는, 및, 혹은, 그래도, 그러니까, 그러므로, 그런데, 그렇지만, 따라서, 더군다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