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성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중점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운소지도
1. 지도 목표
2. 내용 체계
1)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 분석
3)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3. 운소 지도 방법
1) 운소 지도 내용
2) 운소의 지도 방안
4. 운소 실현 평가
5. 발음지도의 절차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쓰기지도
1. 본질면에서의 쓰기 지도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2. 원리면에서의 쓰기 지도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2. 태도면에서의 쓰기 지도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시창작지도
1. 학년별 시 학습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2. 시의 창작 과정
1) 구상 단계
2) 구축 단계
3) 자기 검증 단계
4) 과정 중심의 시 창작 교수․학습 모형
3. 창의적인 시 창작 방법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자료
Ⅷ.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직접교수법
2. 반응중심 수업 모형
3. 역할놀이 수업 모형
4. 전문가 학습 모형
5. 창의성 학습 모형
6. 가치탐구학습 모형
7. 문제해결학습 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내용체계를 구조화하였다.
첫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교육 활동은 각 영역의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과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이 유기적으로 관련되어야 의도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고 ‘내용 체계’를 구조화하였다.
이런 점에서 ‘학년별 내용’은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을 일차적인 준거로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을 정교화하고 이를 상호 관련짓는 방식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7차 교육 과정의 ‘학년별 내용’은 이러한 관점을 유지하면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영역의 ‘내용 체계’에서 각 범주간의 관계를 점선(·······)으로 표시한 것도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이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과 유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둘째, 국어 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은 ‘국어의 본질’, ‘국어의 이해와 탐구’,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의 규범과 적용’의 네 가지로 범주화한 뒤 ‘내용 체계’를 구조화하였다. 먼저, ‘국어의 본질’과 ‘국어의 이해와 탐구’ 범주의 교육 내용이 국어에 대한 지식이고, 이의 일차적인 교육 목적이 지식의 이해와 지식의 활용에 있다고 보고, 탐구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의도하여 ‘국어의 이해와 탐구’라는 범주명을 사용하였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8
2. 광주교대국어과 교재편찬위원회, 초등국어과 교육론, 영기획, 1999
3. 김재윤 외, 국어과 교수법, 서울 선일문화사, 1986
4. 노명완․박영목․권경안,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5. 박영목 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교학사, 1996
6. 신현재·이재승, 학습자 중심의 국어 교육, 서광학술 자료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