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성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중점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운소지도
1. 지도 목표
2. 내용 체계
1)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 분석
3)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3. 운소 지도 방법
1) 운소 지도 내용
2) 운소의 지도 방안
4. 운소 실현 평가
5. 발음지도의 절차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쓰기지도
1. 본질면에서의 쓰기 지도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2. 원리면에서의 쓰기 지도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2. 태도면에서의 쓰기 지도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시창작지도
1. 학년별 시 학습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2. 시의 창작 과정
1) 구상 단계
2) 구축 단계
3) 자기 검증 단계
4) 과정 중심의 시 창작 교수․학습 모형
3. 창의적인 시 창작 방법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자료

Ⅷ.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직접교수법
2. 반응중심 수업 모형
3. 역할놀이 수업 모형
4. 전문가 학습 모형
5. 창의성 학습 모형
6. 가치탐구학습 모형
7. 문제해결학습 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내용체계를 구조화하였다.
첫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교육 활동은 각 영역의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과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이 유기적으로 관련되어야 의도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고 ‘내용 체계’를 구조화하였다.
이런 점에서 ‘학년별 내용’은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을 일차적인 준거로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을 정교화하고 이를 상호 관련짓는 방식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7차 교육 과정의 ‘학년별 내용’은 이러한 관점을 유지하면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영역의 ‘내용 체계’에서 각 범주간의 관계를 점선(·······)으로 표시한 것도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이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과 유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둘째, 국어 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은 ‘국어의 본질’, ‘국어의 이해와 탐구’,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의 규범과 적용’의 네 가지로 범주화한 뒤 ‘내용 체계’를 구조화하였다. 먼저, ‘국어의 본질’과 ‘국어의 이해와 탐구’ 범주의 교육 내용이 국어에 대한 지식이고, 이의 일차적인 교육 목적이 지식의 이해와 지식의 활용에 있다고 보고, 탐구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의도하여 ‘국어의 이해와 탐구’라는 범주명을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1.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8
2. 광주교대국어과 교재편찬위원회, 초등국어과 교육론, 영기획, 1999
3. 김재윤 외, 국어과 교수법, 서울 선일문화사, 1986
4. 노명완․박영목․권경안,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5. 박영목 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교학사, 1996
6. 신현재·이재승, 학습자 중심의 국어 교육, 서광학술 자료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

  • 쓰기의 특징, 쓰기의 종류,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연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붓글씨 지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 관련 제언
  • 쓰기, 글자쓰기)와 붓글씨 지도1. 취지2. 목표Ⅷ.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1. 집필과 운필 자세를 바르게 갖도록 습관화 시킨다2. 올바른 자형 습득에 힘쓴다1) 필순 지도2) 자형 지도3. 알맞은 속도로 옮겨 쓰기를 한다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에서는 수업 설계 시 각 영역의 학습 목표가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조직하여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을 하여 창조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

  • [학사] [초등학교 시 교육] 초등학교 시 창작에 관한 연구
  •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꾀하고 있다. 여기에서 ‘창작’은 문예 창작에 강조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개별 문학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문학적 반응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강조점이 있다.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1999. p.15특히, 문학의 창작지도에서는 개작, 모작, 생활 서정의 표현 등 작품의 심층적 감상을 돕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1999. p.149글 쓰기는 10년넘게 문학교육을 받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지식)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기능)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태도) 15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2. 국어의 내용 교육부 고시 제7차 국어과 교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4학년 1학기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운꿈 아름답게목 차 Ⅰ. 7차 국어과 교과서의 특징 1. 7차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의 목표 2. 대단원 체제 3. 한걸음 더의 구성 1) 되돌아보기(평가학습) 2) 더 나아가기(심화 ‧ 보충) 4. 쉼터 Ⅱ. 문학영역 구성체제 1. 읽기 교과서 구성체제 2. 7차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별도설정의 의도3. 문학영역의 내용체제와 4학년 문학의 내용4. 국어 사용 목적에 따른 4학년 대단원 설정Ⅲ. 둘째마당의 구성 1. 둘째마당의 구성체제 2. 둘째마당 한걸음 더(7-9차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