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서 분석 재구성
4-2-3. 슬기로운 눈으로
1. 하나씩 따져 보며 (1/9 ~ 3/9차시)
2. 깨닫는 즐거움 (4/9 ~ 6/9차시)
3. 되돌아보기, 더 나아가기(7/9 ~ 9/9차시)
▷ 목 차 ◁
Ⅰ. 교과서 분석 이론
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 1 ~ 3 쪽
2. 대단원(마당) 구성 체제와 각 부분의 기능 -------------- 4 ~ 5 쪽
3. 7차 교과서 분석 과정 및 기준 ---------------------- 6 ~ 9 쪽
Ⅱ. 교과서 분석의 실제
1. 학습 목표의 분석 및 평가 -------------------------- 10 ~ 12쪽
2. 텍스트의 분석 및 평가 ---------------------------- 12 ~ 18쪽
3. 삽화의 분석 및 평가 ------------------------------ 19 ~ 22쪽
4. 학습활동의 분석 및 평가 --------------------------- 22 ~ 25쪽
Ⅲ. 교과서 재구성 -------------------------------- 25 ~ 34쪽
Ⅳ. 교수전략 ---------------------------------------- 34 ~ 38쪽
Ⅴ. 교수학습 지도안 -------------------------------- 38 ~ 41쪽
Ⅰ. 교과서 분석의 이론
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
(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
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에 제시한 ‘실제’ 범주의 국어사용 목적을 대단원(교과에서는 ‘마당’으로 표현함) 구성의 기본 원리로 하여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을 병행하는 체제로 읽기 교과서를 편찬하였다. 4~5개 대단원(마당)과 마당에 2~3개의 소단원을 두는 체제로 편찬하였다.
(2) 목표 중심의 단원 구성
교과서 각 단원은 목표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단원 학습 목표는 교육 과정의 ‘학년별 내용’을 재해석하여 추출하였고, 각 교과서의 단원은 이 목표 성취에 적합하게 구성하였다. 그리고 각 대단원에 대단원 도입 학습 면을 2쪽으로 구성하여 학습 목표, 학습 내용을 총체적으로 조감하게 하였다. 각 소단원의 차시 학습 또한 목표 중심의 언어 사용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3) 단원 학습 내용과 과정의 명시적 제시
단원 학습 내용을 명시적으로 제시하였다. 단원 학습 내용은 교육 과정에 제시한 학년별 내용을 근거로 필수 학습 요소를 정선하여 제시하였고, 가능한 한 학년 학기간 수준의 차가 드러나도록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정하였다. 또한 각 학습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을 명시적으로 드러내어 구성하였다. 즉, 탐구 과정, 문제 해결 방법 등 학습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안내해 주어 지적인 기반 위에서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경험을 확충시킬 수 있게 구성하였다.
(4) 단원 학습 내용 전개의 다양성 추구
학습 내용은 차시 단위로 제시하고, 차시별 제재를 각각 다르게 선정구성하였다. 이는 같은 제재를 여러 시간 반복 학습하게 됨으로써 야기될 수 있는 문제를 극소화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언어 상황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언어를 의미화하고 의미를 언어화하는 언어 사용 경험을 가능한 한 풍부하게 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다. 또한 단원 학습 내용의 특성에 적합하게 국어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학습 모형을 반영하여 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획일적인 단원 구성의 단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단원의 학습에서 원리 학습과 적용 학습이 유기적이고도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5) 학습 내용의 실제성 강조
학습 내용의 실제성을 강조하였다. 학생들의 언어 사용 기능은 구체적인 언어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신장계발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학습 내용의 실제성을 강조하였다.
(6) 학습 목표 성취에 적합한 제재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교과서, 평가를 정렬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다. ③ 성취 기준, 평가 기준, 평가 과제(학습 과제), 개인용 파일, 성취 기록표 등과 같은 준비물과 거시적인 시간과 장소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④ 시간 계획 건을 수립하여야 한다.2. 개발하기이 단계에서는 수행평가에 필요한 전문적인 자료를 만든다. 즉 성취 기준, 평가 기준, 평가 과제(학습 과제), 성취기록표 등을 개발한다.1) 성취기준(1)성취기준의 의미 성취기준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이라면

  • [컴퓨터교육] 문제해결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활용 지도안
  • 교과서를 훑어보고 내용의 적절성에 관하여 고민하는 과정에서 현장에서의 컴퓨터 수업에 도움 될 수 있는 경험을 해보았다는 뿌듯함이 있다. 이제 정말 대학생활의 끝을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과제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열심히 한만큼 열심 있는 교사가 되기를 소망한다.참고 자료- 컴퓨터와 생활 5학년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주)솔빛 미디어- 국어 5학년 2학기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컴퓨터 교육학, 전국교육대

  • [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학교의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교과 내용 숙달학문중심 교육과정지식이나 학문의 구조 습득인지과정중심 교육과정사고와 학습의 방법 습득경험중심 교육과정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인간중심 교육과정인간의 잠재적 성장 가능성 실현사회재건중심 교육과정제반 사회 문제들의 분석과 실천 →국어과에서는 전통적으로 교과중심이나 학문중심 이론에 따라 교육과정을 논의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인지 과정중심의 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2학기 1단원)(가) 주위에 있는 여러 가지 식물의 줄기를 관찰하고, 줄기의 겉모양을 비교하여 그림으로 그린다.(나) 식물의 줄기를 잘라 색소가 든 물 속에 넣어서 줄기를 통해 물이 지나가는 길을 관찰한다.-> A(7점) + B(8점) + C(10점) + D(7점) + E(7점) 총: 39점이렇게 분석을 해 본 결과 초등학교 3학년 과학 교과 중 생명영역의 단원인 ‘초파리의 한살이’를 통해 프로그램을 계발 하고자 한다. 인성교육의 출발선은 과연 어디일까? 이 질문에 나는 주저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