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과서 분석 재구성
4-2-3. 슬기로운 눈으로
1. 하나씩 따져 보며 (1/9 ~ 3/9차시)
2. 깨닫는 즐거움 (4/9 ~ 6/9차시)
3. 되돌아보기, 더 나아가기(7/9 ~ 9/9차시)
▷ 목 차 ◁
Ⅰ. 교과서 분석 이론
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 1 ~ 3 쪽
2. 대단원(마당) 구성 체제와 각 부분의 기능 -------------- 4 ~ 5 쪽
3. 7차 교과서 분석 과정 및 기준 ---------------------- 6 ~ 9 쪽
Ⅱ. 교과서 분석의 실제
1. 학습 목표의 분석 및 평가 -------------------------- 10 ~ 12쪽
2. 텍스트의 분석 및 평가 ---------------------------- 12 ~ 18쪽
3. 삽화의 분석 및 평가 ------------------------------ 19 ~ 22쪽
4. 학습활동의 분석 및 평가 --------------------------- 22 ~ 25쪽
Ⅲ. 교과서 재구성 -------------------------------- 25 ~ 34쪽
Ⅳ. 교수전략 ---------------------------------------- 34 ~ 38쪽
Ⅴ. 교수학습 지도안 -------------------------------- 38 ~ 41쪽
Ⅰ. 교과서 분석의 이론
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
(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
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에 제시한 ‘실제’ 범주의 국어사용 목적을 대단원(교과에서는 ‘마당’으로 표현함) 구성의 기본 원리로 하여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을 병행하는 체제로 읽기 교과서를 편찬하였다. 4~5개 대단원(마당)과 마당에 2~3개의 소단원을 두는 체제로 편찬하였다.
(2) 목표 중심의 단원 구성
교과서 각 단원은 목표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단원 학습 목표는 교육 과정의 ‘학년별 내용’을 재해석하여 추출하였고, 각 교과서의 단원은 이 목표 성취에 적합하게 구성하였다. 그리고 각 대단원에 대단원 도입 학습 면을 2쪽으로 구성하여 학습 목표, 학습 내용을 총체적으로 조감하게 하였다. 각 소단원의 차시 학습 또한 목표 중심의 언어 사용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3) 단원 학습 내용과 과정의 명시적 제시
단원 학습 내용을 명시적으로 제시하였다. 단원 학습 내용은 교육 과정에 제시한 학년별 내용을 근거로 필수 학습 요소를 정선하여 제시하였고, 가능한 한 학년 학기간 수준의 차가 드러나도록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정하였다. 또한 각 학습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을 명시적으로 드러내어 구성하였다. 즉, 탐구 과정, 문제 해결 방법 등 학습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안내해 주어 지적인 기반 위에서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경험을 확충시킬 수 있게 구성하였다.
(4) 단원 학습 내용 전개의 다양성 추구
학습 내용은 차시 단위로 제시하고, 차시별 제재를 각각 다르게 선정구성하였다. 이는 같은 제재를 여러 시간 반복 학습하게 됨으로써 야기될 수 있는 문제를 극소화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언어 상황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언어를 의미화하고 의미를 언어화하는 언어 사용 경험을 가능한 한 풍부하게 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다. 또한 단원 학습 내용의 특성에 적합하게 국어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학습 모형을 반영하여 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획일적인 단원 구성의 단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단원의 학습에서 원리 학습과 적용 학습이 유기적이고도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5) 학습 내용의 실제성 강조
학습 내용의 실제성을 강조하였다. 학생들의 언어 사용 기능은 구체적인 언어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신장계발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학습 내용의 실제성을 강조하였다.
(6) 학습 목표 성취에 적합한 제재 활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