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5. 내용상세화 中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6-2-첫째마당 <마음의 결을 따라>
- 목 차 -
Ⅰ. 창의적 반응 .............................................................................................. 3
1. 내용선정의 의의 ................................................................................... 3
2. ‘창의적으로 반응하기’란 무엇인가? ........................................................... 3
Ⅱ. 독자 반응 이론 (배경 이론) ........................................................................ 4
1. 독자 반응 이론이란? ............................................................................. 4
2. 독자 반응 이론의 기본 가정 ....................................................................4
3. 독자 반응의 범주 ............................................................................. 5
4. 발달 단계에 따른 독자 반응 ................................................................... 6
5. 반응 중심 접근법의 수업 원리 ................................................................ 6
6. 반응중심 문학 교육을 위하 독자와 문학 텍스트와의 교섭 관점 .................. 7
Ⅲ. 6차, 7차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 8
1. 6차, 7차 교육과정기의 비교 분석 ............................................................. 8
2. 6차와 7차 교육과정의 동시 학습 내용 요소 비교 ........................................ 9
3. 7차 교육 과정의 동시 학습 내용 요소 특징 ( 6차와 비교 ) ......................... 10
4. ‘창의적 반응’의 읽기 교과서 반영 실태 및 분석 ......................................... 10
Ⅳ. ‘창의적 반응’의 지도방법 .......................................................................... 13
1. 사고구술 ............................................................................................ 13
2. 문학 토의 방법 ................................................................................... 14
Ⅴ.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모형) 및 지도 자료 개발 ........................................... 16
Ⅰ. 창의적 반응
1.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의 내용을 선정한 의의
-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교육에 반응중심 문학교육이론(교실 현장의 실제 독자인 학습자로 독자를 설정하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문학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주도록 한 이론)이 수용되어 보다 열린 문학 감상을 지향하고 있다. 이는 이제까지 금기시 해 왔던 창작교육이 교육과정상 표현화되고 문학의 가치와 태도를 교육 목표로 설정함으로써 문학을 문학 수용자의 구체적인 체험 수준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며, 문학의 창조성을 실천하는 방향을 잡아 놓고 있다는 것이다.
< 출처: 국어교육연구 제13집,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학회 -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백혜경, 2001 >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종합정리한 결과 위와 같은 측면에서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창조적 반응’의 중요성을 깊이 실감하여 저희 조에서는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의 내용에 대해 상세화 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 ‘창의적으로 반응하기’란 무엇인가?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 - 동일한 작품이라도 읽는 이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다.
기본 활동은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해 보는 활동인 데 비하여, 심화 활동을 작품에 대한 다른 사람의 작품 수용 양상을 자신의 책읽기에 적극적으로 수용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기본 활동) ○ 작품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한다.
- 이 활동은 작품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말하여 보도록 지도 하는 데 중 점이 있다.
(심화 활동) ○ 작품에 대한 여러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알아보고, 이를 작품 수용에 활용 한다.
- 이 활동은 작품에 대한 친구들의 다양한 반응을 모두 개방적으로 수용하여, 자신의 작품 수용에 적 극 활용하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학 교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창의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학습 플랫폼과 동영상 강의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보완하고, 개별 학습에 맞춤화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습니다. 현대 화학의 동향과 교육 방법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학습을 통해 제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와 학습 스타일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개별 맞춤형 교육을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김문빈(1997),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기술 나누어갖기 캠페인 자료김영숙김형구이현림정낙찬조규락(2005), 새교육학개론, 원미사박병학(1992), 수업기술의 기본 원리, 서울 : 교육출판사인터프로그램(1994), 교실영어, 서울 : 인터미디어유정애이충원 외 10명(2008), 체육수업모형, 대한미디어임정훈정인성(1998), 웹 기반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인지적, 심리적 변화: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 3호

  • 강의식교수,멀티미디어교수기법(교수법), 메타플랜교수,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
  • 곽희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교수법, 홍익대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43. 임철일, 교수설계이론: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20004. 정진현이방자지은정, 실과를 통한 효율적인 창의성 교육의 실천방안을 위한 실태 조사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9985. 최휘성, 토의학습에 관한 이론적 기초, 장학자료 90호, 충청남도교육청, 19906. Diane Larsen-Freeman, 외국어 교육의 교수 기법과 원리, 서울 : 동인, 2003

  •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인터넷활용,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내용,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비교
  • 반응하는 단계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미술과 교육에서의 미술과 교수. 학습방법은 미술교육의 목표, 내용이 실현되는 교육현장에서의 실천적인 부분으로 그 효과는 학습을 수행하는 학습자, 수업 내용 및 수업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선택 및 활용해 효과적으로 운영해 가는 현장교사의 역할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는데, 7차 교육과정에서는 6차와 같이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학습계획, 조직, 방법, 지역성의 반영, 내용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반응 사로잡기이 단계에서 예측하기 전략은 예측한 내용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이야기를 다 들은 후에는 어린이들이 예측한 내용이 정확한지 그렇지 않은지 판단하게 하고 근거를 들어 그 이유를 말하도록 한다. 가령, 교사는 네가 예측한 내용이 어디에 있는가? 또는 너의 예측이 정확한가? 라고 질문하고 이에 대해 답하도록 한다. 그리고 예측한 내용의 부족한 점,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그것을 보충해 준다.읽어주기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