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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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 차 례 -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탐구
1. 소설의 배경
2. 소설의 구성 단계로서의 전개
3. 시에서의 전개와 배경
Ⅲ. 반영 실태 분석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
Ⅳ. 효과적 지도 방법 탐구
1. 현직 교사의 교수법
2. 창의적 지도법
-교수학습 전략 탐색
-지도자료 개발 및 재구성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일찍이 19세기 프랑스 비평가 이플렛 텐은 문학에 대한 이해는 그 문학의 바탕이 되는 인종, 환경, 그리고 시대에 대한 고찰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다시 말해서 문학과 그것의 사회, 역사, 문학적 배경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시대별 사회ㆍ역사적 배경에 따라 우리나라 문학 작품도 크게 변화 되어온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시대별 상황과 그에 따른 문학 작품의 변화를 고찰 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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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대의 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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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배경
이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서 민족 의식이 제고(提高)되던 때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 문학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하였다. 민족 계몽 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이 등장하였으며, 서구 문학의 기법과 의식이 수용되었다.
1910년대 시문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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