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애랑”의 읽기평가 문항개발 개념도>
<애랑의 선다형 문항제작의 실제적 절차도>
- 목 차 -
1.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 요약정리
2. 국어과 교육목표와 초등 국어과 교육목표
3. 4학년 국어과 읽기와 관련된 내용체계
4. 4학년 국어과 읽기 단원별 목표, 문항정리
(교과서분석)
5.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6. 성취기준표
7. 이원목적 분류표
8. 지문의 선정 및 선정이유
9. 문항제작
10. 현장적용 및 결과분석
11. 결과분석에 의한 문항 수정
1.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 요약정리
1. 교육평가의 정의
교육을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형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때 교육평가는 “교육이 목적하고 있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판단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육에 관계된 모든 현상과 구성요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측정, 관찰하여 가치, 질 등을 판단하는 주관적 행위이다.
2. 교육평가의 기능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평가의 기능은 교수적 기능이다. 학습과 교육과정에 최대한 도움을 주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교육평가의 주요 기능으로 볼 때 가장 적절하다. 교육이 먼저 있고, 교육평가는 이를 돕기 위한 수단이다.
① 학교 학습과정에 최대한 도움을 주어 학습을 극대화하는 것
② 평가대상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
3. 교육평가의 한계
교육평가는 간접적이고 부분적인 측정을 할 수 밖에 없다는 제한점을 갖는다. 인간의 비가시적 특성을 측정해야하는 교육평가가 물리적인 특성을 측정하는 자연과학을 닮아 가고자 하는 데서 오는 어쩔 수 없는 한계이다.
4. 평가, 측정, 검사, 총평
평가는 그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고, 측정은 평가를 위한 증거 수집 활동으로써 대상을 수량화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총평은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