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3,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1. 교실 속의 책방 꾸미기
1) 이렇게 실천했어요
2) 실천 결과를 보실래요
3) 이런 문제점도 있어요
4) 이렇게 고쳐 보겠어요
2. 좋은 책을 찾아서
1) 이렇게 실천했어요
2) 실천 결과를 보실래요
3) 이런 문제점도 있어요
4) 이렇게 고쳐 보겠어요
3. 독서 명언을 새기며
1) 이렇게 실천했어요
2) 실천 결과를 보실래요
3) 이런 문제점도 있어요
4) 이렇게 고쳐 보겠어요
4. 책과 함께 떠나는 독서 여행
1) 이렇게 실천했어요
2) 실천 결과를 보실래요
3) 이런 문제점도 있어요
4) 이렇게 고쳐 보겠어요
5. 책과 놀아요
1) 이렇게 실천했어요
2) 실천 결과를 보실래요
3) 이런 문제점도 있어요
4) 이렇게 고쳐 보겠어요

Ⅱ.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2
1. 주제가 있는 일기쓰기
2. 나의 생각 글쓰기
3. 옛날이야기 잇기 놀이하기
4. 본대로 자세히 표현하기
5. 알게 된 내용 자세히 글쓰기
6. 내가 만드는 상상의 이야기
7. 까닭이 드러나게 글쓰기
8. 창의적 자기 표현 활동으로 얻게 된 것들

Ⅲ.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3
1. 독서 동시 쓰기
1) 독서 동시 쓰기란
2) 단계별 지도방법
3) 기대효과
4) 유의점
2. 독서 감상화
1) 독서 감상화란
2) 단계별 지도방법
3) 기대효과
4) 유의점
3. 독서 낱말 퍼즐
1) 퍼즐 박사란
2) 단계별 지도방법
3) 기대효과
4) 유의점

Ⅳ.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4
1. 마인드맵을 활용하기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2. 독서 편지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3. 시인이 될래요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4. 독서 퀴즈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5. 나도 배우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6. 기자가 되어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Ⅴ.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5
1. 독서 기록장 쓰기 지도
2. 독서 감상문 쓰기
1) 독서 감상문 쓰기의 관점
2) 독후감 쓰기의 여러 형식 분류

Ⅵ.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6
1.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
2. 학급문고 운영으로 자율학습시간․점심시간의 자연스런 독서환경 조성
3. 학년별, 교과별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도서 선정
4. 독서 전 활동으로 독서 흥미 유발
5. 학급활동 시간 및 국어과 시간을 활용한 독서지도
6. 책 읽은 소감 표현하는 방법 지도 - 다시 생각하는 독후감상문 쓰기
7. 도서실을 이용한 수업
8. 책읽기와 연계한 수행 평가 반영
9. 국어과 말하기 및 독서토론 병행지도
10. 국어과 ‘시’ 작품 감상을 통한 독서 체험학습 지도
11.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통한 사고력․표현력 지도
1) 회수
2) 내용
12. ‘시’ 작품 감상으로 아름다운 심성 지도

Ⅶ.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
1. 독서 퀴즈 대회
2. 작가와의 만남
3.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대회
4. 가사 바꿔 노래부르기 대회
5. 독서 감상화 및 만화 전시회
6. 독서 신문 전시회
7. 동화 구연 및 독서 연극 발표회
8. 독서 우체국
9. 사이버 독서 토론방 운영
10. 가정과 연계한 독서 행사
11. 졸업할 때까지 1,000권 책 읽기 캠페인
12. 독서왕 기네스 수상제
13. 독서의 발자국 ‘독서 프로파일’ 전시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1. 교실 속의 책방 꾸미기

1) 이렇게 실천했어요

(1) 학급 어린이들이 집에서 다 읽은 도서를 기증할 수 있도록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학급 문고를 수집하였으며, 모두가 학급 문고의 주인이라는 의식을 심어주어 학급문고를 아끼는 마음이 내면화되도록 하였다.
(2) 학급에 도서 대출 대장을 비치하여 도서 관리 담당 어린이가 대출 및 반납을 맡아 도서 관리가 바르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3) 어린이들이 읽은 책을 10권 단위로 독서 수료증을 주어 독서 의욕을 고취시켰다.

2) 실천 결과를 보실래요

(1) 각 가정마다 도서가 충분하지 못하여 학급 문고를 수집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어린이들이 모은 학급 문고를 살펴보면 책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고 학습에 도움이 되는 백과사전류, 도감류의 수집이 어려웠다.
(2) 학급 어린이회 부서의 도서부에서 학급 도서를 관리하게 하였으며, 도서부 어린이들이 학급 문고의 대출, 반납을 확인하고 파손된 도서를 보수하도록 하였다. 학급 문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학급문고 도서 대장에 일련번호, 도서명, 지은이, 출판사, 기증자 등을 기록하였다.
(3) 학급문고를 가정으로 대출하여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대출시 에는 학급문고 도서대출부에 기록하고 빌려갔으며, 휴일을 이용하여 학급문고를 대출하여 가정에서 보는 어린이들이 많았다.




≪ … 중 략 … ≫




Ⅱ.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2

1. 주제가 있는 일기쓰기

하루에 있었던 일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주어진 주제나 소재를 갖고 일기 쓰기를 하였다.
주어진 주제는 학교에서 있었던 일 중의 하나를 택하여 주제를 정해 주기도 하였고 교과 활동 중 기억에 남는 활동을 주제로 정하여 쓰게 하기도 하였고, 친구와 있었던 일도 쓰게 하였다.
다양한 형식으로 편지글을 쓰기도 하였고 조사하여 알게 된 글감으로 일기를 썼으며 주변 환경을 관찰하며 쓰는 활동도 함께 하였다.

2. 나의 생각 글쓰기

정해진 주제를 가지고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 생각하게 하였다.
참고문헌
김해경(2009),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독서태도 향상에 관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서영희(2001), 독서 단계별 활동을 통한 사례 연구, 동국대학교
이길재(1974), 겨울 독서학교 운영실태 : 독서활동실천사례, 경상북도교육청
최경희(2003), 독서활동을 이용한 구조화된 집단놀이치료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최봉석(2009), 독서활동 활성화를 위한 독서교육 네트워크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독서문화연구소
황순구(2004), 다양한 독서활동을 기반으로 한 독서 인증제 실천 사례, 강원도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