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인성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모둠교육,발명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협동교육,원예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효경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서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독서기능 익히기
2. 생각하고 표현하는 독서활동
1) 이런저런 책이야기
2) 요리조리 서점탐험
3) 가로세로 독서퍼즐
4) 주고받는 독서엽서
5) 오늘내일 독서달력
6) 알쏭달쏭 독서퀴즈
7) 옹기종기 독서토론
8) 번쩍번쩍 독서광고
3. 한 걸음 나아가는 독서활동
1) 재미있게 하는 독서 감상활동
2) 책 만들기(내가 만든 책)
4. 학습 개별화의 원리를 적용한 독서활동

Ⅱ. 인성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선생님께 들려 드리는 나의 이야기」를 통하여 마음 열기
1) 활동 시간
2) 활동 방법
3) 활동 내용(예시)
2. 가정방문을 통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간 사랑과 신뢰 쌓기
3. 생일 축하행사를 통하여 친밀한 관계 형성하기
4. E-mail을 통하여 사제지간 열린 마음 나누기
1) 활용 시간
2) 활용 방법
5. 「친구의 애칭」을 통하여 우정 나누기
1) 활동 시간
2) 활동 방법
6. 친구의 집 1일 체험을 통하여 친구를 이해하고 우정 쌓기
1) 활동 시간
2) 활동 방법
7. 분야별ꡐ친구 칭찬하기ꡑ하기를 통하여 친구의 장점 본 받기
1) 활동 시간
2) 활동 방법
8. 모둠별 분임 토의를 통하여 서로의 생각 나누기
1) 활동 시간
2) 활동 방법

Ⅲ. 모둠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기억력 테스트 - (대), (전)
2. 지우개 땅따먹기 - (끼), (대)
3. 샅치기 놀이 - (끼), (대)
4. 여러 가지 빙고 놀이 - (전), (대)
5. 깡통 쓰러뜨리기 - (대), (전), (끼)
6. 스테레오 놀이 - (끼), (전)
7. 반전(反轉)하기 - (대), (전)
8. 콩 줍기 - (끼), (대), (전)
9. 팔짱끼고 선 밟기 - (대)

Ⅳ. 발명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문제점 찾기
2. 아이디어 착상과정
3. 선행 연구 조사
4. 작품제작
5. 작품내용
1) 기존 작품의 내용
2) 발명에 따른 개선 내용
6. 작품 도면
1) 1차 작품
2) 2차 작품(완성작품)
7. 활용성 및 전망

Ⅴ. 협동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
1) 내용
2) 운영 방법
3) 활동 결과
2. 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학생 수련활동)
1) 내용
2) 운영 방법
3) 운영 결과
3. 교과(체험 학습) 프로그램 운영
1) 내용
2) 운영 방법
3) 운영 결과

Ⅵ. 원예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허브꺾꽂이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2. 디시가든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3. 숙주나물 기르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4. 미나리 수경재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5. 카네이션 코사지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6. 조화 코사지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7. 리본 접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8. 화분 포장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9. 숯 공에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10. 꽃바구니 포장하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11. 사탕바구니 만들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12. 허브 수경재배 하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Ⅶ. 효경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바른 아이 기르기』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운영
2. 효경 생활 수칙 제정․활용
3. 효도 달력 제작․활용
4. 가정 교류 체험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서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독서기능 익히기
효과적인 독서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은 독서기능 익히기를 한다. 주로 읽기 시간을 활용하여 설명하기→시범 보이기→질문하기→활동하기 순서로 지도한다.
2. 생각하고 표현하는 독서활동
어린이들 스스로 독서를 통해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활동을 전개한다.
1) 이런저런 책이야기
아침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모둠별로 1분 내지 2분 정도 자기가 읽은 책에 대한 이야기를 전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가볍게 한다. 우리 반이 전체 6모둠이므로 요일별로 한 모둠씩 이야기할 수 있고, 일주일에 한 번씩은 전체 어린이 모두에게 기회가 주어진다.
2) 요리조리 서점탐험
매월 첫째 토요일은 서점 가는 날로 정하고 서점탐험을 적극 권장한다. 혼자 가기, 가족과 함께 가기, 친구와 함께 가기 그리고 동네 서점에 가기, 대형 서점에 가기, 동사무소 책방 가기, 도서관 이용하기 등을 실시하며 요즘 새로 나온 책 조사해오기, 우리나라 역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책 조사하기 등 학습과 관련된 도서를 찾아보는 것도 유익하며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도서를 검색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녀온 후 보고서를 간단하게 적어 보도록 한다.
3) 가로세로 독서퍼즐
준비해 놓은 양식에 개인별 혹은 모둠별로 책을 읽고 책제목, 주인공, 알게 된 내용으로 가로열쇠, 세로열쇠의 문제를 낸다. 그리고 정답은 뒷면에 작게 써 놓는다. 이렇게 만든 퍼즐은 짝끼리 바꾸어 풀 수도 있고 모둠별로 바꾸어 풀 수도 있다. 주로 학교순환도서를 이용하여 실시하며 일기가 고르지 못해 운동장에 나가 놀 수 없는 점심시간을 이용하니 효과적이었다.
참고문헌
1. 교육부(2000), 학교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독서교육 연수자료
2. 변영계·김광휘(2000),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3. 이호성(1996), 인성교육 이대로 좋은가?
4. 이형미(2002), 실내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학생의 기능적 적응행동 및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현장연구논문
5. 충청남도교육청(2001), 효 교육 길잡이, 대전 : 삼성인쇄사
6. 한국학교발명협회(2000), 창의력을 키워주는 발명공작교실, 서울 : 도서출판 진리탐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이우학교를 통해 본 대안학교
  • 학습을 지향 ⑥ 중고 6년 통합과정(4+2)⑦ 학생의 담임선택 제도⑧ 100분단위의 시간표⑨ 10학년까지 국민 공통 기본 교과를 다 이수하고, 11,12학년에서는 개개인의 다양한 잠재력과 창의력을 존중하고자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⑩ 사이버 학습실 이용- 수업계획서를 보고 스스로 수업 준비, 개별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식 지도가 가능⑪ 3~4시에 수업을 마치면, 영상제작 풍물 생활 협동조합 운영 등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세부적인 교육과정

  • [교육학과교육과정] 사례를 통한 학교 교육 경영계획서 분석
  • 학습의욕은 있으나 기초 학력의 부족으로 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수학 과목을 집중 지도하여 상위권 도약을 이루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적극 참여하여 자신 있는 학교생활을 영위함으로써 스스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색2. 일본어ㆍ중국어능력시험 대비반학생의 흥미와 특기를 고려한 방과후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특기․적성을 계발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절감시키는데

  •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 정보통신기술교육, 초등학교 2학년 생활지도, 초등학교 2학년 글쓰기지도
  • 활동 목표2. 활동 개관3. 지도상의 유의점4. 평가1) 평가의 관점2) 평가 구분3) 평가 방법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행 초등교육의 목적은 대체로 교육의 기능에 따른 외재적 목적이나 가치를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Dewey의 교육의 정의에 따라 교육을 경험의 성장을 위한 도구로 간주하고 경험 성장 그 자체를 교육의 목적으로 보기도 하였으며, 교육을 개인의 창조적 활동을 촉진하고 돕는 과정으로 인식하여 학습자가 순수한 자신의 지적

  • [철학]한국철학사
  • 활동기구로 재회(齋會)가 있었다. 유생은 기숙사생활을 하는 동안 국가로부터 학전(學田) 과 외거노비(外居奴婢) 등을 제공받았으며, 교육 경비로 쓰이는 전곡(錢穀)의 출납은 양현고에서 담당하 였다. 유생은 또한 당대의 학문정치현실에도 매우 민감하여 문묘종사(文廟從祀)나 정부의 불교숭상 움 직임에 대해 집단 상소를 올렸으며, 그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권당(捲堂:수업거부) 또는 공관 (空館)이라는 실력행사를 하기도 하였다. 조선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세번째 유형은 교육을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규정, 성년식 관점을 반영한다. 첫번째와 두번째 유형에서는 교육의 촛점을 교육자에 두지만, 이 유형은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며,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