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정의,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의의,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목적,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원리,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교육사례,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정의

Ⅲ.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의의

Ⅳ.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목적

Ⅴ.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원리

Ⅵ.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교육사례
1. 책방으로 나들이 가요
1) 활동 목표
2) 이렇게 지도했어요
3) 아이들은
2. 너도 읽어 봐
1) 활동 목표
2) 이렇게 지도했어요
3) 아이들은
3. 독서퀴즈 응모
1) 활동 목표
2) 이렇게 지도했어요
3) 아이들은
4. 주인공이 되어보자
1) 활동 목표
2) 이렇게 지도했어요
3) 아이들은
5. 내 생각은 달라요
1) 활동 목표
2) 이렇게 지도했어요
3) 아이들은
6. 색다르게 표현해요
1) 활동 목표
2) 이렇게 지도했어요
3) 아이들은
7. 샌드위치 만들자
1) 활동 목표
2) 이렇게 지도했어요
3) 아이들은
8. 친구와 나눠 읽어요
1) 활동 목표
2) 이렇게 지도했어요
3) 아이들은

Ⅶ.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책은 미래의 힘이다. 우리 반 아이들과 책을 읽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동안 즐거웠다. “오늘도 독서활동 해요.”하는 요구가 줄을 이었고 처음에는 표현하는데 망설이던 아이들도 지금은 자신의 생각을 많이 담아서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표현한다. 책 속의 이름이 수시로 대화에 등장하고, 교과 학습 시간에도 자료에서 정보를 빨리 찾아내게 되었으며, 스스로 하려는 자신감이 생겼다.
아이들이 자신의 독서결과를 평가하면서 친구들과 놀다가 책이랑 비슷한 경험이 되면 그 책에서 나온 말을 해서 ‘애어른’이란 말을 들을 때도 있었다. 책 읽는 수준이 좀 더 높아진 것 같다.
보다 정확히 책을 읽으면서 깨우치고 행동 변화도 책의 주인공을 아주 약간씩 닮아가는 것도 같다. 라고 하여 처음 계획한 목표를 지나서 달려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독서지도를 하면서 아이들이 의외로 역사적인 위인보다 창작동화의 인물에 그리고 서정적인 장면에 관심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성지도에 초점을 맞춘 영향이 큰 듯하다. 남은 기간 동안에는 강인한 의지력으로 자신을 극복하는 인물, 공익을 위해 애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다루어 아동의 진로지도에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지도가 이어질 것이다. 학년 말에는 모둠별로 독서 연극을 꾸미고 마무리 지어야겠다. 어떤 아이는 로냐가 되어있을 것이고, 또 어떤 아이는 송죽이가 되어 다시 태어날 것이다.
독서 활동한 독서경험이 아이들에게 미래의 힘이 되어 계속 샘솟기를 바란다.

Ⅱ.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정의

독서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알아내는 활동 외에 실천적 접근으로 상상력, 사고력, 판단력, 문제 해결력, 자기 표현력 신장 등 독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교수․학습의 적용에 따른 활동과 독서 행사의 적극적인 참여 등 풍부하고 다양한 독서 체험 활동을 본교에서는 독서 활동이라 정의한다.

Ⅲ. 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의 의의

책을 읽고 그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기초적인 독서 표현 기술을 체득해야 하고, 책과 친해져서 독서는 즐겁고 재미있는 것이라는 것을 스스로 발견하고 한정된 시간 안에 좋은 책을 효과적으로 읽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책을 바르게 선택하는 독서의 생활화 습관이 어릴 때 형성되어야 한다.
어려서부터 인간 성장과 발달에 따라 실천적 지도를 하기 위하여 아침 독서 시간을 활용하여 쓰기를 싫어하는 어린이들도 쉽게 접하고 즐거워하는 그림 그리기부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 김라연, 모둠 독서 활동에서의 독서 행동 변화 양상 연구, 고려대학교, 2007
◈ 김정민, 독서활동을 통한 도덕수업 방안, 성신여자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2009
◈ 박혜숙, 독서교육의 방향 찾기,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0
◈ 오창희, 모둠 독서 활동에 관한 문헌 연구, 고려대학교, 2011
◈ 이혜경, 독서활동을 통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 영남대학교, 2011
◈ 최봉석, 독서활동 활성화를 위한 독서교육 네트워크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독서문화연구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행사활동
  • Ⅰ. 행사활동의 이론1. 행사활동의 개념학교 단위로 이루어지는 의식, 학예, 보건ㆍ체육, 수련, 안전ㆍ구호, 교류 활동 등과 같은 교육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자발적인 성격의 교육활동을 말한다. 특히, 협의, 토론, 조사, 수집, 분석, 노작, 견학, 답사, 보고와 같이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교육적인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하여 학생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Ⅰ. 중학교 현장체험학습1. 운영 방침2. 운영 내용Ⅱ. 중학교 자치활동1. 자치활동의 의의와 성격2. 7차 교육과정에서의 자치활동1) 자치활동의 목표2) 자치활동의 영역별 내용Ⅲ.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1. 효의 의미2. 고전에서의 효3. 학교에서의 효행교육의 방향Ⅳ.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1. 진로지도의 목적1) 자아개념의

  • 경력관리에 대하여 -경력관리의 개념 및 우수 경력관리 사례
  • 의의 4. 경력개발 관리의 목적 5. 경력관리의 기본원칙 6. 경력관리제도의 기대효과 및 의미 7.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경력개발관리 Ⅲ. 기업에서의 경력관리 프로그램 및 사례 71. 우리은행 71) 금융기관의 의의와 특성 2) 우리은행의 인재상 3) 인재상에 따른 사원 채용 및 특성 4) 사원의 업무배치 5) 사원 관리 6) 교육 프로그램 및 경력 관리 프로그램 7) 경력 관리 과정 및

  • 학급담임의 역할과 업무
  • 원리 - 학교교육에 대한 기대와 요구는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교사는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이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내용을 가급적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학급경영의 원리⑤ 접근의 원리 교사와 학생이 거리감 없이 친근하게 상호작용할 때 교육적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⑥ 발전의 원리 - 교사는 자신이 행하고 있는 학급경영활동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 반성, 평가하는 활동

  • [졸업][노인복지]노년기 여가활동을 위한 사회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목적과 정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김종철, 전게논문, p.10.이처럼 다양한 여가의 개념이 있지만 이 논문은 Parker가 정의한 것 중 첫 번째 여가의 개념을 토대로 노인을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해 볼 계획이다. (2) 여가의 의의현대사회에서 여가의 의미는 역사를 창조하는 인간활동의 두 가지, 즉, 노동과 여가와의 함수관계로 보아진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생을 영위하기 위해 행하는 노동으로부터 피로와 권태감, 압박감으로부터 해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